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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43. 근대 낭만주의 문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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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근대 낭만주의 문화 5

 

■ 낭만주의 여성 의복


1.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로맨틱 가운(rom a ntic gown)
왕정복고에 따라 르네상스와 바로크 양식의 귀족풍이 다시 등장하여 X자형
실루엣을 만들었음
케이프와 같은 칼라로 목둘레는 어깨가 크게 벌어지는 형태
펠레린 칼라(pelerine colla r) : 어깨를 넓게 강조하는 장식 칼라로 레이스,
리넨으로 만들어짐

로맨틱 가운
펠레린 칼라

버서 칼라(bertha colla r) : 어깨선이 넓은 칼라
소매의 볼륨을 크게 확대함(지고 소매, 마미루크 소매)
허리선은 제 위치로 내려감 : 코르셋 이용
스커트는 주름이나 아플리케, 리본, 프릴로 화려하게 장식하였고, 종모양으로 넓게
퍼지는 실루엣을 사용함

버서 칼라
마미루크 소매

 

지고 소매

2) 속옷 : 뒤에서 졸라매는 코르셋 착용
(1) 페티코트(petticoa t)
- 솜을 넣고 누볐거나 여러 겹의 천으로 만듦
- 소매는 솜을 넣어 부풀리고 큰 주머니가 달려있음
- 나폴레옹 3세 시기 : 스커트를 짧게 리본으로 들어 올리고(겉치마 성격) 안에 입은
언더 스커트인 페티코트가 쉽게 보이도록 밝은 색을 사용함(아름답게 장식함)

페티코트

(2) 크리놀린(crinolin)
- 린넨(마직류)에 말총을 넣어 교직한 두껍고 뻣뻣한 직물
-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해 철사로 만든 스커트 버팀대

- 크리놀린의 실루엣
: 1850년대 초기에는 벨형(bell)
: 1850년대 후반에 닭장처럼 아래가 둥그렇게 최대로 퍼진 형
: 1860년대에는 스커트 도련의 둘레가 약 9m 에 달하는 복식사상 최대크기의
스커트 실루엣으로(1866년) 부르주아들의 사치경쟁이 나타남
- 앞이 납작하고 양 옆과 뒤가 둥그렇게 부푼 형태로 유지되다가 점차 크기가 작아짐

 

크리놀린

3) 크리놀린 스타일 가운
나폴레옹 3세 시기에 가운의 네크라인은 점점 더 길게 파인 형태로 발전함
허리선은 점점 뾰족하게 예각을 이루었고, 스커트는 바닥에 끌리는 길이로 넣게
퍼진 형태임
리본으로 들어올리거나 폴로네이즈 스타일로 들어 올려 안에 입은 화려한
페티코트를 내보이게 하였음

4) 외투
소매가 크게 확대되었을 때 꼭 맞는 외투를 입을 수 없었음 -이에 숄과 케이프를
두름
여름용 케이프는 가벼운 직물로 만들었고, 품이 넓고 길이가 긴 것 등 다양한
형태였음
르댕고트도 로맨틱 가운과 비슷한 X자형 실루엣으로 소매를 부풀리고 벨벳으로
만들었고, 나폴레옹3세 시기에는 동유럽에서 전해진 뷔르누를 선호함
스펜서도 계속 인기가 있었음

5) 바지
1830년 승마의 영향으로 바지 출현
1848년 시몽 진보운동의 하나로 여성의 바지 착용
드로어즈 : 스커트 속에 속바지 착용
여자들 사이에서도 스포츠가 성행함에 따라 드로어즈나 판탈롱의 중요성 증대
블루머 : 동양스타일의 넉넉하고 긴 바지를 의미하며 1850년대 미국의 아멜리아
블루머(Am elia J . Bloom er) 여사가 발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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