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중세 고딕의 미용문화 2
■ 중세 고딕 복식
1)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속옷
① 언더 셔츠(und ershirts)
- 안쪽에 겹쳐있던 속옷 용도의 남성 셔츠
② 슈미즈(C hem ise)
- 얇은 마, 실크 등으로 제작
- 목 둘레, 소매 둘레에 자수나 레이스로 장식한 속옷
③ 코르셋(C orset)
- 남녀 모두 허리를 가늘게 보이기 위해 사용
④ 정조대(C ha stity Belt)
- 일명 ‘비너스의 띠’ 로 불리며 신분에 따라 금이나 보석을 박은 사치스러운 금속
정조대를 제작함
(2) 코트(cotte)
• 13세기 블리오를 대체하여 입기도 하였음
• 남녀 공용으로 입었으며, 긴 튜닉형의 원피스 드레스 형태
• 발등을 덮는 길이로 주로 실내에서 입었음
• 외출 시에는 짧은 길이의 코트를 입었는데, 이때 상대적으로 상류층은 긴 코트,
하류층은 짧은 코트를 입었음
• 상체가 비교적 여유있고 스커트가 넓어지며 자연스러운 드레이프가 만들어지는
입체적인 의복 구성으로 발달되었음
• 소매는 끝이 좁아지는 형태 또는 소매통이 전체적으로 좁은 형이 유행하였음
(3) 코트아르디(coteha rd ie)
• 코트의 변형으로 남녀 공용
• 상체는 꼭 맞아 신체의 곡선이 잘 나타나고, 스커트 부분은 긴 원피스형
• 좁은 폭의 긴 끈 또는 스카프인 티핏(tippet)을 부착하였음
(4) 쉬르코(surcot)
• 겉에 입는 넉넉한 크기의 튜닉 일종으로 외출 시 착용한 남녀 공용 의복
• 둥글고 넓은 네크라인, 진동 둘레가 특징
• 소매가 없거나 튜닉, 코트보다 짧고 넓은 소매가 있었음
• 화려한 색의 실크나 모직을 사용하여 만들었음
• 쉬르코의 변형
시클라스 (cycla s) |
십자군 갑옷 위에 착용, 옆트임을 주거나 꿰맴 |
쉬르코 투베르 (Surco-touvert) |
상류층의 부녀자들이 애용함, 장식적 의복, 목/진동 둘레의 모피 장식 |
타바드 (Ta ba rd) |
하류층에서 사용, 헐렁하고 짧은 소매 또는 무소매 →후기 : 군복, 시종복으로 문장 장식이 특징, 기사 고유의 문장(명함 기능) |
가르드 코르 (ga rde-corps) |
통 모양의 긴 소매, 진동선 트임, 행잉슬리브, 여유있는 소매, 어깨주름, 후드 오늘날 학위 수여식 가운과 흡사 |
(5) 우플랑드(houp p ela nd e)
• 장식적인 이유로 주로 벨벳, 새틴,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울 소재를 사용함
• 스탠딩 칼라, 땅에 끌리는 긴 소매, 백파이프(ba gpipe)형의 주름이 있는 가운
• 남성복에 있어 우플랑드, 혹은 변형된 짧은 우플랑드와 푸르푸앵이 많이 등장함
• 우플랑드와 푸르푸앵의 차이는 허리 부분에 봉제선의 유무로 나타나는데,
푸르푸앵의 경우 허리선을 기준으로 상체의 윗 부분과 스커트 부분으로 나누어짐
(6) 푸르푸앵(p ourp oint)
• 십자군 병사가 입었던 누빔 속옷이 변형된 상의로 재킷(ja cket)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며, 현대의 재킷과 유사한 개념
• 형태 : 동양에서 들어온 단추의 영향으로 앞 중앙에 여밈 단추가 촘촘히 달려
있거나 레이싱(la cing) 처리됨
• 목 둘레 : 둥글거나 스탠딩 칼라
• 스커트 부분 : 호즈에 연결되도록 끈 장식이 있음
• 소재 : 실크, 모직, 다마스크 등이 이용됨
(7) 호즈(hose) 혹은 불어로 쇼스(cha usses)
• 남녀 모두 착용한 양말 또는 바지 등의 일종
• 남자들의 푸르푸앵 길이가 점점 짧아지며 호즈 또는 쇼스와 세트로 입었음
• 초기 : 튜브 모양을 양쪽 다리에 각각 끼우고 허리까지 잡아당겨 고정시켜 착용
• 후기 : 양쪽의 중심을 꿰매고 코드피스(codpiece)를 붙여 팬티를 호즈 모양으로
만들어 착용하였음
• 코드피스(codpiece)는 등장 초기에는 호즈의 양다리 사이를 채우는 목적에서
비롯된 성기보호용 조각이었으나 1450년 이후 푸르푸앵이 점점 짧아짐에 따라
남성 성기의 강조 역할을 하게 됨
(8) 신발
• 기독교의 숭고한 종교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높고 뾰족해진 고딕 양식이
신발에도 반영되었음 그 결과 앞 부리가 뾰족하고 긴 신발이 유행하게 됨
• 풀렌느(poula ine) 혹은 크렉코우(cra ckowes) : 부드러운 가죽, 펠트, 벨벳,
브로케이드, 두꺼운 실크 등을 사용, 보석이나 진주, 금, 은사로 장식
• 패튼(pa tten) : 굽이 있는 나무 혹은 가죽으로 된 일종의 플랫(pla tform ), 또는
악천후에 대비해 끈으로 풀렌느를 고정시킨 언더 슈즈
(9) 기타 의류
① 군인 의복
시기 | 소재/특징 | 명칭 |
13C | 쇠사슬 | 호버크 |
14~15C |
단단해지고 커짐, 금속판 사용 | 브리간딘 (짧은 조끼형 갑옷) |
② 대학생 의복
- 1400년대 유행이 지난 코트, 쉬르코를 일상복으로 착용
- 아카데미 의복으로 계승됨
③ 상복
- 검은색 의상이 슬픔의 상징으로 사용됨
- 상을 당한 사람은 주로 어두운 색상의 후드 달린 의상을 착용함
- 과부의 경우 : 보라, 회색 등의 색상 의상과 베일을 여생 동안 착용하였음
- 남자의 경우 : 상을 당한 기간 동안에는 짧은 푸르푸앵을 착용하지 않았음
2) 복식의 일반적 특징
• 고딕 복식의 인체미
- 비잔틴, 로마네스크의 복식은 자연스러움을 수용하였으나 고딕의 복식은
전체적으로 날씬함과 수직적 라인을 추구함
- 면도를 하여 둥글게 돌출된 넓은 이마와 작고 단단한 가슴, 앞으로 둥글게 돌출된
배(다산의 상징)가 특징
• 실루엣
- 입체재단법의 발달에 의해 남녀 성차를 나타냄
- 종교적 이념을 반영하여 남녀 모두 날씬하고, 길쭉하게 늘려진 형태
• 신분 상징의 욕구를 반영한 장식과 과장된 스타일
• 패션을 통한 신분 상징의 욕구가 상승되어 패션은 화려해지고 사치스러워졌음
• 경제 발전을 통하여 부를 축적하였고, 그 결과 패션의 변화가 가속화되었음
• 화려한 장식, 과장된 스타일, 패션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외관상 계층의 구분이
어려워지자 사치금지령이 내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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