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강.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1) 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인 사물이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촬영 기법 또는 영화를 총칭한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과 (Traditional Animation) (Digital 디지털 애니메이션
Animation)으로 분류됨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술의 기반이 되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 . 제작 과정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컴퓨터에서 작업한다
일명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한다.
2) 애니메이션의 역사
16세기 : 오늘날 애니메이션의 기초가 되는 플립북 등장
19세기: 잔상 효과를 이용한 다양한 장치들이 등장
1897년 : (Stop Motion) 프레임 단위로 영상을 제작하는 스톱모션 기법 개발
1914년 : (Cell Animation) 애니메이션 발전에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1920 : 월트 디즈니 등 스튜디오들이 설립되면서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
1925년 : 모형 애니메이션 영화의 등장
1933년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에 실사 장면을 합성한 영화가 만들어짐
1980년이후 :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만들어짐
플립북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그림이 점진적으로 바뀌어 페이지를 빠르게 넘기면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이게 되는 책
잔상 효과
잔상이란 물체를 일정 시간 본 후 눈을 감거나 다른 곳을 봤을 때 생기는 시각적
효과이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역사
1956 : 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시초는 럭키치약 광고
1967 : 년 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인 ‘홍길동’
1976 : 년 ‘로보트 태권 V’가 흥행에 성공
1987 : 년 국내 최초 TV용 애니메이션인 ‘떠돌이 까치 가 ’ 방영된 이후
‘ ‘ 아기공룡 둘리 달려라 , ' 하니 ‘, ‘ ‘ 날아라 수퍼보드 , ‘머털도사‘ 등이 큰 인기를 끔
'멀티미디어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25강. 전통적 애니메이션의 동작 표현 기법 (54) | 2023.06.05 |
---|---|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24강. 전통적 애니메이션의 종류 및 특징 (38) | 2023.06.04 |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22강. 3D 컴퓨터 그래픽스의 제작과정 (11) | 2023.06.02 |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21강. 3D 모델 표면의 표현방식 (16) | 2023.06.01 |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20강.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분야 (51) | 2023.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