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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19강. 조명과 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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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강. 조명과 그래픽스

 

1) 조명의 개요
전체적인 느낌과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사용하는 광선
대상의 원근감과 입체감을 표현하거나 등장인물이나 배경을 밝히기 위하여 사용
기본 조명 (3 ) 점 조명
- (Key Light) 주광선
- (Fill Light) 보조 광선
- (Back Light) 후면 광선
추가로 필요할 경우 배경 광선 을 (Background Light) 4 사용하여 점 조명을 구성함
사례 부산 ) - 롯데백화점 음악분수쇼 세계 최대 실내 음악분수쇼로 기네스북에 오름

 

2) 3점 조명의 종류
(1) (key light) 주광선
- 앞쪽에서 피사체를 비추기 위해 기본으로 사용하는 광선
- 피사체에 그림자를 만듦
- , , , 주광선의 세기 색깔 각도에 따라 피사체의 형태 표면 질감 등 물체의
전반적인 모습이 결정됨
- 빛을 한 곳에 집중시켜 강한 조명을 만들기도 하고 빛을 퍼뜨려서 부드러운
조명을 만들기도 한다.
- , 가령 인물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된 주광은 공포스러운 표현을 극대화 할 수있다.
- . 배경은 비추어지지 않아 대조가 크게 된다


(2) 보조 광선
- 물체를 측면에서 비추는 광선
- . 장면의 심한 대조를 줄여준다
- , 주광선에 의해 생긴 그림자를 제거 명암의 대조를 감소시켜 물체를 부드럽게보임


(3) 후면 광선
- 주광선의 반대편에서 비춰지는 역광선을 의미함
- 화면의 평면화를 방지하여 피사체의 입체감을 더해 윤곽을 도드라지게 함


3) 4점 조명의 종류
(1) (Area Light) 부분 광원
장면을 강조하거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부분을 비추는 조명

(2) (Directional Light) 방향성 광원
일정한 방향으로 동일한 광선량을 투사하는 조명
그림자를 만들고 뚜렷한 입체감과 질감 표현에 유리

(3) (Point Light) 전방향성 광원
모든 방향으로 빛을 비추는 조명

(4) (Spot Light) 스팟 광원
스포트라이트라고 알려진 광원으로 무대 조명에 많이 사용
주인공을 강조하거나 현실감을 최대한 나타내기 위해 원추 모양의 빛을 비춤

(5) (Ambient Light) 분위기 광원
방향과 거리가 없는 가상의 조명
주변에 위치한 여러 종류의 광원에 의한 빛의 반사와 산란 등으로 발생한 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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