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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1. 멀티미디어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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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개요

 

1. 멀티미디어 개념
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1) 정의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외에 이미지, , , , 사운드 동영상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를 두 개 이상 결합하여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
술 또는 매체를 의미한다.


(2) 멀티미디어 플랫폼
멀티미디어 파일들은 주로 영상을 많이 다루기 때문에 파일의 용량이 커서 이를 처
리하고 전송하는데 고속의 선로망과 교환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컨텐츠의 멀티미디어를 다루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렇게 멀티미디어를 처리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과 처리 후 이를 재생할 수 있
는 디지털 기기를 멀티미디어 플랫폼이라 한다.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는 컴퓨터 디지털 , TV, , . 모바일 스마트 기기 등이 있다


2. 멀티미디어의 종류
1) ( ) 텍스트 문자
언어를 기록하기 위한 상징적 체계를 의미한다.
문자는 구어 에 ( ) . 口語 비해 저장과 전달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인류 최초의 문자는 기원전 3 . 천년 경의 쐐기 문자이다
(1) 문자 분류
문자는 크게 표음문자와 표어문자로 나뉜다.
표음문자는 사람의 말소리를 기호로 나타낸 문자로서 소리글자라 하고 ‘한글’이 이
에 속한다.
일본의 가나, , , . 로마자 아랍문자 등도 표음문자에 속한다
표어문자는 언어의 하나 하나의 형태소가 일정한 뜻을 지니는 문자체계로 그림문자
나 상형문자 그리고 중국의 ‘한자 가 ’ 이에 속한다.
이집트의 상형문자가 표어문자의 기원이 된다.


(2) 이집트 상형문자
기원전 3500 . 년전 고대 이집트에서는 돌이나 나무에 상형문자를 새겨 넣었다
이집트의 상형문자는 로제타석의 발견으로 19세기 초에 프랑스 사람인 장프랑수아
샹폴리옹에 의해 해독되었다.
각 문자들은 동물 사물 신체의 , , 모습을 본 뜬 모습으로 왕의 이름은 선으로 둘려 쌓여 있다.

로제타석

로제타석은 고대 이집트에서 기원전 196 5 년 프톨레마이오스 세 때 제작된 것으로
이집트의 상형문자 이집트의 , , 민중문자 고대 그리스어 등 세 가지 문자로 번역되
어 쓰여 있는 화강암이다.
높이가 114.4 cm (45.04 ) , 72.3 cm . 인치 이며 너비는 의 크기이다.

오른쪽 Isis Nefertari 신이 지하세계의 불멸과 개혁의 신에게 여왕을 소개하는 장면
ISO 15924
전 세계의 문자 및 표기 체계 명칭에 고유 부호를 부여하는 국제 표준이다.
로마자 네 글자로 된 부호는 문자의 영어 명칭을 바탕으로 줄여 쓴 것으로, 첫 글
자는 대문자 나머지는 , . (Hangul) Hang, 모두 소문자로 쓰인다 예를 들어 한글 은 그
리스 문자 는 (Greek) Grek . 으로 쓰인다

 

Graphic , 은 사전적으로는 도형학의 의미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종이 컴퓨터화
면 돌 벽 , , . 등의 표면에 보여 줄 시각 표현이다
이를테면 사진 드로잉 라인 , , , , , , , , 아트 그래프 다이어그램 타이포그래피 숫자 기호
기하학 디자인 지도 도면 기타 , , , . 이미지를 들 수 있다

 

이집트에서 홍수로 나일강이 범람한 후에 생기는 토지를 적절하게 분배하기 위해
측량이 필요했다.
반면 그리스인들은 , 추상적으로 도형 개념을 형성하고 ‘피타고라스의 정리 가 ’ 증명
된 후 유클리드기하학(초등기하학)의 체계로 완성되었다
기하학은 점 선 면 도형 공간 등을 다루면서 기하학 디자인으로 발전되었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hpy 2 . 는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 것으로 차원적 표현을 가리킨다
오늘날 의미가 변경되어 사진까지도 첨가하면서 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다.

 

3) 사운드
소리는 어떤 물질의 떨림 즉 진동이 매개체를 이용해 전달되어 퍼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때 진동을 전달하는 대표적 매개체로 기체로는 공기 액체로는 , 물 그리고 다양한
고체가 있다.
소리는 기체 공기 보다는 액체 물 에서 약 4배 더 빠르게 움직이고 고체 철 에서는
공기의 15 . 배 더 빠르게 움직인다.

물질이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 , 크게 그리고 어떤 형태로 진동하는지에 따라 소리
의 형태가 규정된다.
진동이 빠를수록 높은 소리가 나고
진동이 클수록 큰 소리가 난다.
일상생활에서 소리 세기 수준은 데시벨 로 (Decibel : db) 표현하는데 일상적 대화
수준이 60db . 정도이다

4) 동영상
동영상은 움직이는 그림을 칭하는 것으로 정지화면을 이미지 또는 프레임이라 하고
이런 여러 개의 정지 프레임이 빠른 속도로 연속적으로 지나가는 특성을 이용한 것
으로 소리와 함께 제공된다.
동영상 파일은 제품에 따라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따라서 재생을 위해 별도의
코덱이 필요하다.
코덱(CODEC)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주는 코더 와 (COder) 다시 이를 재생하기
위해 아날로그로 변환시켜주는 디코더 의 (DECoder)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을 코덱이
라고 한다.
2000 1 UCC(User Created 년대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 인 미디어를 활용한
Contents) 2006 제작이 활발해지고 년에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하면서 최근 ‘1인 크
리에이티브 라는 ’ 신종 직종이 생겨났다.
동영상 파일 포맷
유튜브에서 지원되는 동영상 파일 포맷은 다음과 같다.

5)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흔히 만화 영화 그림 , , . 영화 등으로도 불리운다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촬영 기법이나 영화를 가리
킨다.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홍길동 을 시작으로 로보트태권브이, , 떠돌이까치 달려
라 호돌이 등 TV . 용 애니메이션으로 발전했다

 

3. 멀티미디어의 분류
1) 생성 배경에 따른 분류
사운드 비디오 이미지는 , , . 모두 현실에서 직접 획득한 정보 형태이다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은 , , . 컴퓨터에서 합성되어 생성된다

2) 형태에 따른 분류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은 , , . 연속적인 시간을 기반으로 작성된다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는 , , . 특정한 시점을 기반으로 작성된다

3) 멀티미디어 생성 및 저장과 분배에 따른 분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생성에서 저장 그리고 분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멀티미디
어 특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생성 – 표현미디어
–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멀티미디어의 저장 – 저장미디어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처리한 후 재생을 위한 저장매체
- DVD 클라우드 이동디스크 하드디스크 블루레이 플래시메모리
멀티미디어의 전송 – 전송미디어
처리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해 전달하는 매체
- DVD, 유 무선통신 인터넷 방송망
멀티미디어 재생 – 표현 디바이스
- 송신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디스플레이해주는 매체
모바일기기, TV 컴퓨터 게임 스테이션 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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