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색의 배색
일반적으로 두 색 이상의 색을 나란히 놓았을 때 서로 어울리는 효과를 배색이라고 하
며, 사람들이 배색의 좋고 나쁨을 생각할 때는 센스와 직관에 의해 결정된다. 배색에
의한 정보전달이나 인간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방법으로 배색의 목적은 색채가 지니고
있는 기능과 성격을 잘 이용하여 아름다운 배색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이나 조형활동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미화하는 것이다. 색이 아름답고 추한 것을 따지기 전에, 그 색들
은 어떻게 배색되느냐에 따라 아름답게 보일 수도 있고 추하게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서로 융합해야 미적 효과를 나타내며, 일상생활에 있어서 그 필
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환경이나 목적에 배색계획이 적합한지 고려한다.
색의 배치나 면적을 고려하여 목적하는 배색 효과를 얻도록 한다.
색상, 명도, 채도를 고려하여 배색을 계획한다.
사용되는 재질과 형태를 고려하여 조화되도록 배치한다.
배색이 계획대로 잘 안될 때는 색상, 명도, 채도, 배열, 면적을 바꿔본다.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을 배치해본다.
바깥쪽에 다른 색을 배치해본다.
가. 명도의 배색
무채색을 포함한 모든 색에는 밝기의 차이가 있으며, 명도의 배치에 따라 가벼운 느낌,
무거운 느낌이 있다. 입체감이나 원근감은 명암의 계조에 의해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
다. 높은 명도에 의한 배색은 경쾌하고 명랑하며, 명도차가 중간인 배색은 차분하며 무
난하게 조화된다. 낮은 명도에 의한 배색은 무겁고 답답한 느낌이 들며, 명도차가 큰
배색은 뚜렷한 느낌을 준다. 유채색과 무채색을 배색하는 경우 명도차가 큰 배색은 채
도때문에 선명한 느낌을 준다.
나. 색상의 배색
빨강, 주황, 노랑 같은 난색 계통의 배색은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청색, 바다색, 녹색
같은 한색 계통의 배색은 차분하며,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일반적으로 동색 계통의 배
색은 무난하지만, 등명도(等明度: 같은 명도)의 배색은 조화가 잘 안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 명도차이나 채도차이를 크게 배색해 본다.
동일 색상은 같은 색상이라도 명도나 채도 차이를 둔 배색이다. 이는 명도나 채도의 변
화를 주어 조화시켜야 하는데 통일감과 완성감을 느낄 수 있다.
유사 색상은 색상환에서 색상의 차이가 근접하거나 유사한 배색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주황, 파랑과 남색과 같은 배색은 친근하고 즐거운 느낌을 주며 협조적이
고 온화함, 상냥함을 느낄 수 있다. 유사 색상 배색도 동일 색상과 마찬가지로 명도나
채도의 변화를 통해서 조화시켜야 한다. 보통 주조색에 의한 배색에 많이 활용된다. 그
러나 색의 차이가 너무 작을 경우 오히려 조화롭지 못한 배색이 되기도 한다.
반대 색상은 빨강과 청록, 노랑과 남색과 같이 색상환에서 거리가 멀거나 보색관계에
있는 배색을 말한다. 반대색의 배색은 화려하고 강한 느낌을 줌과 동시에 자극적이고
동적인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도 역시 채도와 면적의 변화를 통해 조화시켜야 하며
활동성이 높은 분야의 배색에 적합하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면 혼란스럽거나 복잡해 보
일 수 있다.
다. 채도의 배색
고채도 배색은 채도가 높은 Vivid 톤의 색들끼리의 배색을 말한다. 고채도 배색은 매우
화려하고 자극적이지만 자칫 산만한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럴 때 중성색이나 무채색을
사용하면 색의 반발성이나 산만함을 줄일 수 있다.
채도가 낮은 저채도끼리의 배색은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저채도/저명
도의 배색은 침울하고 어두운 느낌을 준다. 고채도와 저채도의 배색으로서 채도차이가
큰 배색은 활기있어 보이고 명쾌한 이미지를 준다. 또 이 차이가 클수록 확실한 배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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