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리듬(Rythem)
선이나 면적, 형태, 문양 등의 요소들을 어떠한 체계로 배치함으로써 생겨나는 시각적
인 율동이며, 유사하거나 동일한 요소들과 관련된 반복으로 만들어진 질서있는 흐름을
리듬이라 한다. 리듬은 반복적인 진동으로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근본적으로 움직임
과 관련되어 있다. 리듬 고유의 반복성이 만들어 내는 흐름에 따라 우리의 시선이 움직
이는 것을 말하며, 시간의 흐름을 눈으로 지각할 수 있다. 리듬이란 규칙성 있는 모티
브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하나의 디자인 원리로서 리듬은 반복에 근거를 두는데 단조
롭지 않아야 하며, 변화가 있는 반복이 필요하다. 반복에 의한 리듬은 시각적 통일성을
주는 요소로서 예술 작품에 다양하게 표현된다.
리듬은 디자인에서 통일성과 유사성 및 강조성으로 변화된 형태의 반복과 시각적 리듬
을 부드럽게 하여 다이나믹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리듬은 각 요소들의 강약이나 장단이
규칙성을 가지면서 연속되는 질서 있는 운동이다.
리드미컬한 구성은 음악의 리듬과 유사하지만 시간성이 없이 한 화면에 동시에 전부 보
여지며, 흐름과 움직임은 디자인의 한 요소이다. 형을 반복시키면서 일정한 변화를 주
면 시각적인 운동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 반복은 율동에 있어서 가장기본이 되는 원리이다.
가. 반복(Repeat)
색채, 문양, 질감, 형태 등이 구조적으로 강약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생기는
운동감으로 대상의 의미를 강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반복에 의한 리듬은 차
분하고 안정감이 있으나 획일성으로 인해 단조로워 질 수 있다.
나. 점이 (gradation)
점이는 점층(漸層)이라고도 하며, 형체가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것 색이 점차 밝아지
거나 어두워지는 것, 점차 선명하거나 탁해지는 등 넓은 의미에서 반복적인 일련의 패
턴과 같다. 점이는 형태의 크기, 방향, 색상의 점차적인 변화로 생기는 리듬으로 단순
한 반복보다 그 양이나 크기, 밀도, 강도 등의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흥
미를 유발시킨다. 반복에 따른 리듬의 단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 약동감을 주는 점진으
로 변화를 줄 수 있다.
다. 운동감
명암의 톤, 형의 조합(組合), 선, 면 등의 방법에 의하여 눈의 운동을 유도하고 운동의
인상을 환기시킨다. 또한 빛이나 조명의 효과에 의한 동세감(動勢感)이나 공간의 원근
의 표현에 의하여 속 깊숙한 곳을 향한 시각적인 심리의 진행에 따르는 운동 의 결과
화면에 운동감이 환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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