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영어의 기본 말소리 (1)
2.1. 음소와 이음의 관계
2.2. 음소분석의 절차
1. 학습에 앞서
■ 학습개요
1. 음소와 (변)이음
뜻의 차이를 가져오는 최소의 소리 단위를 음소라 한다. 음소는 추상적 단위의 소리로
서 화자의 심리적 실체성을 갖는 소리 단위이다. 음소는 쓰이는 환경에 따라서 여러 음가
로 발음된다. 이것을 한 음소의 이음이라 한다.
2. 음소분석의 절차
한 언어의 음소를 찾아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최소대립어를 찾아서 최소대립어를 이
루게 하는 소리를 분석해내는 일이다. 이음은 나타나는 환경이 정해져 있는데, 이것을 이
음의 상보적 분포성이라 한다. 이음의 자리는 정해져 있지만 그 자리가 바뀌어도 뜻의 차
이를 초래하지 않는다. 이것을 이음의 자유변이라 한다. 자유변이를 이루는 상보적 분포를
이루는 소리들은 한 음소의 이음을 이룬다.
■ 학습목표
1. 음소와 이음의 관계를 분명하게 파악한다.
2. 음소를 분석하는 절차로서 최소대립어를 찾아본다. 비슷한 음의 소리들이 상보적
분포를 이루며, 자유변이 관계를 이룰 때는 이들 소리들은 한 음소의 이음으로 간
주한다.
■ 주요용어
음소, 이음, 대기음, 비대기음, 비개방음, 상보적 분포, 최소대립어, 자유변이
2. 학습하기
■ 학습내용
2.1. 음소와 이음의 관계
. 음소
개별 언어에서 뜻의 구분을 일으키는 최소의 소리 단위’를 말한다. 음소는 사선
(/ /)을 사용하여 표기한다.
예) pie와
tie,
thigh와 thy
: 각 단어 쌍에서 두 단어의 뜻의 차이를 구별시켜 주는 것은 첫 소리, 즉,
/p/와 /t/, /./와 /ð/가 다르기 때문이며 이것들은 영어에서 각기 다른 음소를 이
룬다.
. 이음
음소와는 달리 뜻의 구분을 일으키지 않는 음을 말한다. 이음 혹은 변이음은 격
괄호 속에 넣어서 “[ ]”안에 표기한다.
예) /p/--[ph], [p=], [pㄱ]
가령 pop이라는 단어에서 어두에 있는 p는 대기음을 동반한 [ph]로 발음되며,
어말에 있는 p는 비개방음 [pㄱ]로 발음된다. 그리고 spill에서 p는 우리말의 /ㅃ/
와 유사한 비대기음 [p=]로 발음된다. 음소 /p/를 구성하는 상이한 이들 소리들
[ph], [p=], [pㄱ]를 /p/의 이음들이라고 한다.
. 음소와 이음과의 관계
첫째, 화자는 모국어의 음소에 대하여 심리적 실체성(psychological reality)을 갖
고 있지만 이음들에 대하여는 그렇지 못하다. 주어진 음(sound)들을 구별해 들을
수 있는 것은 그것들이 자신의 모국어에서 별개의 음소 (phoneme)를 이루고 있을
때이다. 즉, 음소에 대해서는 명확한 인식을 할 수 있지만 이음은 잘 구별하지 못
한다.
예) 영어의 [ph], [p=], [pㄱ]- 이 3개의 변이음들은 영어에서 뜻을 구별시켜주는
음소가 아니라 이음들이다.
한국어의 /ㅍ/, /ㅃ/, /ㅂ/ - 이 3개의 소리는 뜻을 구별시켜주는 음소이다.
: 가령 영, 미국인은 한국어의 ‘풀(grass)’, ‘뿔 (horn)', ‘불(fire)’이 모두 별개의
뜻을 가진 대립어인데도 이것들을 잘 구별해 듣지 못한다. 이밖에도 한국어에서는
[l]과 [r] 소리가 이음관계이어서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은 영어의 /l/ 소리와 /r/ 소
리를 잘 구별하지 못하여 ‘lose’(잃다)와 ‘rouge’(연지)를 같은 말로 듣는 착오를
범한다
둘째, 주어진 음소의 이음들은 환경이 서로 겹치지 않으며 일정한 환경에서 이음들
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라 한다.
예) # ____, s____, ____#
[th] top
t [ =] stop
[t ] cat
#: 낱말경계(word boundary)를 표시함
: 위의 예에서 보듯이 /t/의 세 이음들은 나타나는 자리가 서로 겹치지 않으며 고정
된 자리에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이음들은 각기 자신의 정해진 환경에서 일어나지만, 이것이 설사 바뀌어도
뜻에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 가령
cup을 [k.pㄱ] 대신 [k.ph]로 발음해도 이 단어의
뜻을 못 알아듣는 것은 아니다.
2.2. 음소분석의 절차
첫째, 음소를 찾아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최소 대립어(minimal pair)를 찾는 방
법이다. 최소 대립어란 두 개의 단어가 같은 자리에 있는 하나의 음 때문에 뜻의 차
이가 생길 때, 그 두 단어를 일컫는 말이다. 아래의 최소 대립어에서 뜻의 차이를 초
래하는 볼드체 소리를 별개의 음소로 간주한다.
예) /t/ - /d/ /t/ - /s/ /p/ - /b/
pin - bin
two - do two - Sue
ten - den tent - sent rapid - rabid
rip - rib mate - made hit - hiss
. 최소 대립어의 문제점 - 예를 들면, 영어의 /d./와 /./, 그리고 /./와 /z/가 최소
대립어 관계를 이루는 단어쌍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다. 이럴 때 다음의 방법으로 상
보적 분포의 개념을 이용한다. 다음은 [d.]와 [.]가 일어나는 분포를 나타낸 것이
다.
예) #____, V____V, ____#
[d.] gem fragile edge
[.] _____ pleasure rouge
: [d.]와 [.]는 일어나는 자리가 서로 중복되어 있다. [d.]와 [.] 모두가 어중
(word medial)과 어말(word final)에서 겹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d.]와
[.]는 한 음소의 이음 (allophone)이 될 수 없고 별개의 음소를 이룬다.
둘째, 주어진 음들의 분포가 서로 겹치지 않는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 관계에 있으면 이들을 같은 음소의 이음으로 간주하며, 반대로 그 분포
가 겹치면 별개의 음소로 분석한다. 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라 한다.
예) # ____, s____, ____#
[th] top
t [ =] stop
[t ] cat
#: 낱말경계(word boundary)를 표시함
: 위의 예에서 보듯이 /t/의 세 이음들은 나타나는 자리가 서로 겹치지 않으며 고정
된 자리에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이음들은 각기 자신의 정해진 환경에서 일어나지만, 이것이 설사 바뀌어도
뜻에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 가령
cup을 [k.pㄱ] 대신 [k.ph]로 발음해도 이 단어의
뜻을 못 알아듣는 것은 아니다.
2.2. 음소분석의 절차
첫째, 음소를 찾아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최소 대립어(minimal pair)를 찾는 방
법이다. 최소 대립어란 두 개의 단어가 같은 자리에 있는 하나의 음 때문에 뜻의 차
이가 생길 때, 그 두 단어를 일컫는 말이다. 아래의 최소 대립어에서 뜻의 차이를 초
래하는 볼드체 소리를 별개의 음소로 간주한다.
예) /t/ - /d/ /t/ - /s/ /p/ - /b/
pin - bin
two - do two - Sue
ten - den tent - sent rapid - rabid
rip - rib mate - made hit - hiss
. 최소 대립어의 문제점 - 예를 들면, 영어의 /d./와 /./, 그리고 /./와 /z/가 최소
대립어 관계를 이루는 단어쌍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다. 이럴 때 다음의 방법으로 상
보적 분포의 개념을 이용한다. 다음은 [d.]와 [.]가 일어나는 분포를 나타낸 것이
다.
예) #____, V____V, ____#
[d.] gem fragile edge
[.] _____ pleasure rouge
: [d.]와 [.]는 일어나는 자리가 서로 중복되어 있다. [d.]와 [.] 모두가 어중
(word medial)과 어말(word final)에서 겹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d.]와
[.]는 한 음소의 이음 (allophone)이 될 수 없고 별개의 음소를 이룬다.
둘째, 주어진 음들의 분포가 서로 겹치지 않는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 관계에 있으면 이들을 같은 음소의 이음으로 간주하며, 반대로 그 분포
가 겹치면 별개의 음소로 분석한다.
예) #____, V____V´ , ____ t, V´ ____V, s____, ____#
k
[ph] pin appear
[p=] happen spin
[pㄱ] captain
topcoat cup
: 위의 [ph], [p=], [pㄱ]의 세 소리는 모두 일정한 환경에서 서로 중복됨이 없이
일어나고 있어서 상보적 분포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 세 소리는 이음 관계를 이루
지 별개의 음소를 이룰 수 없다.
. 상보적 분포의 문제점 - 영어의 [h]와 [ŋ]의 경우, [h]는 어두 내지 음절
(syllable) 첫머리에서만 나타나고, [ŋ]은 어말 내지 음절 말에서만 나타난다. 그리하
여 이 두 소리는 다음과 같이 상보적 분포를 이룬다.
예) #____, $____, ____#, ____$
[h] happy ahead
[ŋ] long longest
$: 음절경계(syllable boundary)를 표시함
예) #____, V____V, ____#
[d.] gem fragile edge
[.] _____ pleasure rouge
: 위에서 보듯 [d.]와 [.]는 일어나는 자리가 서로 중복되어 있다. [d.]와 [.] 모
두가 어중(word medial)과 어말(word final)에서 겹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d.]와 [.]는 한 음소의 이음 (allophone)이 될 수 없고 별개의 음소를 이룬다.
셋째로, 상보적 분포를 어기는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으로서 자유변이(free
variation)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자유변이란 두 소리가 뜻의 변화 없이 같은
환경에서 나타날 때 그 두 소리는 자유변이 관계를 이룬다고 한다. 가령
met의 어
말음 [t]를 우리는 대기음을 동반하는 [th]로 발음할 수도 있고, 비개방음 [tㄱ]로 발
음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전자든 후자든 뜻의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므로 [th]와 [t
ㄱ]는 자유롭게 변이가 가능하며, 하나의 음소로 간주한다.
. 자유변이의 문제점- 영어의
with란 단어는 [wi.] 내지 [wið]로 발음되므로 [.]
와 [ð]는 자유변이를 이루고 있는데, /./와 /ð/는 별개의 음소다. 또한
economics란
단어에서 첫 모음은 [i]로 혹은 [e]로 발음되는데, beat와 bet의 두 단어를 비교해 보
면 /i/와 /e/는 분명 별개의 음소이다. 따라서 자유변이 관계에 있는 두 소리는 이음
관계에 있는 것도 있고 음소 관계에 있는 것도 있다. 따라서 자유변이’란 개념 자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어떤 제약을 받는 개념이다.
3. 연습문제 및 정답
■ 문제
I. 빈칸에 적절한 용어를 써 넣으시오.
(1) ________란 뜻의 차이를 가져오는 최소의 소리단위이다.
(2) ________이란 의미의 차이 구별 능력이 없는 한 음소의 소리무리이다.
(3) 두 개의 음이 각기 다른 환경에서 서로 겹치지 않고 나타날 때, 이것은
__________를 이룬다고 한다.
(4) 두 단어가 환경이 같은 하나의 음에 의하여 의미가 달라질 때, 이 단어들은
___________를 이 룬다고 한다.
(5) 의미의 변화 없이 두 개의 음이 같은 환경에 나타날 때, 이 음들은 ___________를
이룬 다고 한다.
II. 진술된 내용이 참이면 T, 거짓이면 F로 표시하시오.
(1) ______ 영어에서 [ph]와 [p=]는 변별적인 음소이다.
(2) ______ 영어의 어말에서 [ph]와 [pㄱ]는 자유변이를 이룬다.
(3) ______ rapid 와 rabid 는 최소대립어를 이룬다.
(4) ______ 상보적 분포를 이루는 어떤 두 음은 음성적 유사성에 관계없이 한 음소로
분석된다.
(5) _______ 모국어 화자가 모국어의 이음을 식별하는 일은 쉬운 일이다.
III. 빈칸에 적절한 답을 고르시오.
(1) 한국어에서 /ㅍ/, /ㅃ/, 그리고 /ㅂ/은 _____ 이다.
a. 이음들 b. 음소들 c. 형태소들
(2) 영어에서 /r/와 /l/은 _______ 이다.
a. 변별적 음소 b. 변별적 이음 c. 최소대립어
☞ 정답
I. (1) 음소 (2) 이음 (3) 상보적 분포 (4) 최소대립어 (5) 자유변이
II. (1) F (2) T (3) T (4) F (5) F
III. (1) b (2)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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