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평가조사
1. 평가조사의 의의 및 목적
1) 의의
• 평가조사(Evaluation Research)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본래 의도한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응용조사의 한 유형.
•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나 개입기술의 효과성, 효율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되는 조사
2) 목적
첫째,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운영과정 개선에 필요한 환류적(feed-back)정보를 제공해 줌.
둘째, 프로그램 평가는 사회복지기관이 책임성이 있는 운영을 하도록 자극하며 돕는 역할을 함.
셋째, 프로그램 평가는 이론형성에 기여.
2. 평가조사의 종류
1)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1)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난 후에 프로그램이 의도한 목적을 달성했는지, 의도하지 않았던 부정적인 효과는 없었는지 등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
⓵ 효과성 평가(Effectiveness Evaluation)
• 의도했던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성취되었다면 프로그램 때문이었는지를 확인
• 조직이나 프로그램의 목표들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
• 의도했던 프로그램 효과가 과연 그 프로그램에 발생했는가?
• 발생한 프로그램 효과는 프로그램 목표와 대비하여 어느 정도인가
• 프로그램 효과의 크기는 해결하고자 했던 원래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한가?
• 의도하지 않았던 부수효과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그것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파악
⓶ 효율성 평가(Efficiency Evaluation)
• 프로그램 수행의 비용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
• 얻고자 하는 성과를 얻는 데 프로그램이 얼마나 비용 효율적인가를 평가하는 조사
(2) 과정 평가 (Process evaluation)
• 프로그램 운영과정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향상을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조사
• 과정 평가를 통해 얻어진 내용들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환류자료로 활용
•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평가 작업이 시행되어 프로그램을 수정, 변경시키는 데 영향을 줌
• 과정 평가를 형성 평가(Formative evaluation)라고 함.
2) 평가 주체에 따른 분류
(1) 내부 평가 (Inside Evaluation)
• 프로그램 개발, 집행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같은 조직체 내의 다른 구성원들이 행하는 평가
• 장점
⓵ 평가자가 기관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알고 있기 때문에 자료의 접근이 쉬움.
⓶ 평가대상자들과 비교적 쉽게 라포를 형성
⓷ 평가의 시간과 비용 절약
⓸ 평가자체가 생산적이지 못할 때는 설계를 신속히 변경
• 단점
⓵ 형식적인 평가로 그칠 가능성이 많음.
⓶ 객관적이지 못하거나 부정직한 평가로 흐를 가능성
⓷ 정당성이 결여된 인상을 받을 수 있음.
⓸ 변화를 시도하거나 주도할 힘의 바탕이 약하다는 점
(2) 외부 평가 (Outside Evaluation)
• 기관과 조직 성원들에게 위협적인 것이 될 수 있어 이들과 협조관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뢰성과 객관성이 확보된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수 있음.
• 장점
⓵ 객관적·합리적 과학적 평가를 할 수 있으며
⓶ 평가가 전문적이라는 점 등이 있다.
• 단점
⓵ 지나치게 경직된 평가가 될 수 있으며
⓶ 기밀에 속하는 자료를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고
⓷ 직원들에게 초조감, 압박감을 주어 평가과정에 불참할 가능성이 있으며
⓸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제한적이며 선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
3. 평가의 기준(내용) 및 요소
1) 평가의 기준과 평가요소
•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어느 측면을 평가의 초점 내지는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를 의미
2)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따른 평가요소
4. 평가조사의 절차와 결과의 측정
1) 평가조사의 절차
• 대체적으로 일반조사의 절차와 비슷하게 진행되나, 프로그램 진행자의 이해와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는 특징이 있음.
⓵ 평가목적 및 평가기준 결정
⓶ 프로그램 담당자의 이해와 협조 획득
⓷ 프로그램 목표 확인
⓸조사 설계
⓹ 조사대상 변수의 선정
⓺ 평가도구 선정
⓻ 평가자료 수집
⓼ 결과 분석 및 해석
⓽ 결과보고서 작성
⓾ 평가결과 활용
2) 결과 측정의 대상 및 측정 방법
• 가장 중요한 변수는 프로그램 개입의 결과인 종속변수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결과의 구분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인의 변화와 서비스 전달체계 운영에서의 변화
◊ 개인에서의 변화
•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지적·정서적 상태의 변화 정도이며, 지능검사와 태도측정 도구들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음.
• 프로그램 참여자의 행동, 건강 상태의 변화 정도이며, 관찰 또는 여러 가지의 진단절차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음.
• 지역사회 내에서 서비스를 받은 개인들 전체의 변화의 정도이고, 이의 특정을 위해 사회지표 등이 이용됨.
3) 결과 측정의 기준
•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비교 기준에는 절대적 기준과 상대적 기준이 있음.
• 단점
① 측정 범위가 좁음
②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대해 관심 소홀
③ 때때로 목표가 현실성 없이 높게 설정되어 실제 결과가 상대적으로 저조
4) 측정 자료의 출처
⓵ 클라이언트 ⓶ 프로그램 실천가 ⓷ 클라이언트 주위사람 ⓸ 기록된 자료 ⓹ 판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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