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1. 서비스의 수준에 따른 모형
- [표]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관리형
단순형 | 기본형 | 종합형 | 전문관리형 | |
사례관리의 근본 목적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와 기초상담, 조언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심층상담 또는 치료 |
직접적, 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로서 서비스 관리 |
사례관리의 기능 |
욕구인식 및 사정, 사례계획과 서비스 연계, 서비스 점검 |
적극적 사례발굴, 사정, 사례계획 및 개입, 서비스 연계, 상담, 서비스 점검 |
Rothman의 15개 기능을 수행 |
기본적인 사례관리 기능과 자원배분, 통솔, 의사결정 기능 포함 |
사례관리자 의 역할 |
자원과 서비스중개자 | 중개자, 상담자, 교육자, 지지자, 서비스점검자 |
자원 및 서비스중개자, 상담 또는 치료자, 교육자, 클라이언트 옹호자 |
연계자,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 관리자 |
사례관리자 의 교육 및 전문성 정도 |
- 준전문가 - 비전문가(전문대 졸업자, 또는 훈련된 자원봉사자) |
- 준전문가 - 전문가(전문대 졸업자, 또는 초년생 사회복지사) |
전문가 (경력이 풍부한 선임사회복지사) |
특수 분야별 전문가 |
조직 내 사례관리자 의 위치와 수퍼비전 |
기존의 조직과 업무수행부서에서 수행, 전문가에 의한 엄격한 슈퍼비전 |
기존의 조직 내에서 수행, 경험이 많은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이 필요 |
독립된 사례관리 부서, 최소한의 슈퍼비전 |
독립된 팀 형성, 수퍼비전이 필요 없음 |
사례관리자 의 담당 사례수 |
비교적 많음 | 적절한 사례 (30사례 내외) |
비교적 적은 사례 (10-20사례) |
최소한의 사례 (10사례 미만) |
개별/ 팀접근 |
팀접근이 가능. 그러나 주로 개별적 접근 |
개별적 접근 | 개별적 접근 | 팀 형성에 의한 접근 |
사례관리자 의 업무에 관한 자율성 및 권위의 정도 |
자율적인 결정권이 없음. 전문가와 협의 요망 |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됨 |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보장됨 |
전문분야별 자율성 보장. 그러나 공동결정 요망 |
2. 학교 사례관리 운영체계
-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
* 중간지원조직의 지역교육복지센터 사례관리 운영
: 자치구 별로 센터를 구성하여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서울시교육청)
* 공공-민간 통합사례관리 운영체계
: 희망복지지원단, 동주민센터, 드림스타트 등 공공차원의 사례관리 서비스의 증가
: 마을교육복지 생태계를 위해 중요한 과정
3.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팀의 구성
- [표2]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지역기관 연계형, 사례관리자 연합형, 사례관리자 단독형
구 분 | 내 용 |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
부장교사, 사례관리자,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보건 교사 등 교내 학생복지와 관련된 인력으로 팀을 구성하고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경우 |
지역기관 연계형 |
학교 내 사례관리팀 또는 담당과 지역사회 전문기관 등이 연합으로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경우 |
사례관리자 연합형 |
같은 지역 내 근무하는 사례관리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경우 |
사례관리자 단독형 |
사례관리자 혼자서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경우로서 현재 대부분의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관리 유형 |
4. 학교 사례회의의 운영과 슈퍼비전
- 주기적인 사례회의(주 1회가 바람직)
- 통합사례회의(학기 2회 이상)
- 슈퍼비전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예산에 반영)
학습정리 |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과 배경
1) 사례관리의 필요성
- 학생 일과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냄 ➜ 학교 내 전문 인력을 통한 개입필요
-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직무 중 하나 ➜ 자원연계, 서비스 조정
2) 사례관리 실천이 강조되는 배경
- 문제와 욕구의 다양화/복잡화
- 지자체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에서 사례관리가 강조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의 특성
1) 학교현장 사례관리
- 역사가 짧고, 인력에 대한 지위가 불안정해 전문적 실천에 제약이 많음
- 역할정체성의 혼란과 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등 제도의 미흡
2)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
- 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3)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의 어려움
- 업무과다로 인한 사례관리 투입시간 부족
- 전문지식 부족
- 표준화된 사례관리 매뉴얼의 부재
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요소
1) 클라이언트
2) 사례관리자
3) 서비스체계
4.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1) 서비스의 수준에 따른 모형
-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관리형
2) 학교 사례관리 운영체계
-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
3)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팀의 구성
-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지역기관 연계형, 사례관리자 연합형, 사례관리자 단독형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5.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접근방법 (0) | 2022.08.25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4.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 (0) | 2022.08.24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요소 (0) | 2022.08.23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의 특성 (0) | 2022.08.23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0.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과 배경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