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3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반응형

3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1. 서비스의 수준에 따른 모형
- [표]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관리형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관리형
사례관리의
근본 목적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와
기초상담, 조언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심층상담 또는 치료
직접적, 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로서 서비스
관리
사례관리의
기능
욕구인식 및 사정,
사례계획과 서비스
연계, 서비스 점검
적극적 사례발굴,
사정, 사례계획 및
개입, 서비스 연계,
상담, 서비스 점검
Rothman의 15개
기능을 수행
기본적인 사례관리
기능과 자원배분,
통솔, 의사결정 기능
포함
사례관리자
의 역할
자원과 서비스중개자 중개자, 상담자,
교육자, 지지자,
서비스점검자
자원 및
서비스중개자, 상담
또는 치료자,
교육자, 클라이언트
옹호자
연계자,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
관리자
사례관리자
의 교육 및
전문성 정도
- 준전문가
- 비전문가(전문대
졸업자, 또는
훈련된
자원봉사자)
- 준전문가
- 전문가(전문대
졸업자, 또는
초년생
사회복지사)
전문가
(경력이 풍부한
선임사회복지사)
특수 분야별 전문가
조직 내
사례관리자
의 위치와
수퍼비전
기존의 조직과
업무수행부서에서
수행, 전문가에 의한
엄격한 슈퍼비전
기존의 조직 내에서
수행, 경험이 많은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이 필요
독립된 사례관리
부서, 최소한의
슈퍼비전
독립된 팀 형성,
수퍼비전이 필요
없음
사례관리자
의 담당
사례수
비교적 많음 적절한 사례
(30사례 내외)
비교적 적은 사례
(10-20사례)
최소한의 사례
(10사례 미만)
개별/
팀접근
팀접근이 가능.
그러나 주로 개별적
접근
개별적 접근 개별적 접근 팀 형성에 의한 접근
사례관리자
의 업무에
관한 자율성
및 권위의
정도
자율적인 결정권이
없음. 전문가와 협의
요망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됨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보장됨
전문분야별 자율성
보장. 그러나
공동결정 요망

 

2. 학교 사례관리 운영체계
-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

* 중간지원조직의 지역교육복지센터 사례관리 운영
: 자치구 별로 센터를 구성하여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서울시교육청)
* 공공-민간 통합사례관리 운영체계
: 희망복지지원단, 동주민센터, 드림스타트 등 공공차원의 사례관리 서비스의 증가
: 마을교육복지 생태계를 위해 중요한 과정

 

3.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팀의 구성
- [표2]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지역기관 연계형, 사례관리자 연합형, 사례관리자 단독형

 

구 분 내 용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부장교사, 사례관리자,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보건 교사 등 교내
학생복지와 관련된 인력으로 팀을 구성하고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경우
지역기관
연계형
학교 내 사례관리팀 또는 담당과 지역사회 전문기관 등이 연합으로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경우
사례관리자
연합형
같은 지역 내 근무하는 사례관리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경우
사례관리자
단독형
사례관리자 혼자서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경우로서 현재 대부분의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관리 유형

 

4. 학교 사례회의의 운영과 슈퍼비전
- 주기적인 사례회의(주 1회가 바람직)
- 통합사례회의(학기 2회 이상)
- 슈퍼비전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예산에 반영)

학습정리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과 배경
1) 사례관리의 필요성
- 학생 일과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냄
학교 내 전문 인력을 통한 개입필요
-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직무 중 하나
자원연계, 서비스 조정
2) 사례관리 실천이 강조되는 배경
- 문제와 욕구의 다양화/복잡화
- 지자체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에서 사례관리가 강조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실천의 특성
1) 학교현장 사례관리
- 역사가 짧고, 인력에 대한 지위가 불안정해 전문적 실천에 제약이 많음
- 역할정체성의 혼란과 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등 제도의 미흡
2) 사례관리자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례관리 전문적 지식수준
- 지역사회 네트워크 수준
3)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의 어려움
- 업무과다로 인한 사례관리 투입시간 부족
- 전문지식 부족
- 표준화된 사례관리 매뉴얼의 부재
3.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요소
1) 클라이언트
2) 사례관리자
3) 서비스체계
4.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1) 서비스의 수준에 따른 모형
-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관리형
2) 학교 사례관리 운영체계
-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

3)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팀의 구성
-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지역기관 연계형, 사례관리자 연합형, 사례관리자 단독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