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교류분석 가족상담의 발달배경과 주요개념
1. 교류분석 가족상담의 발달배경
-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은 1958년 캐나다 출신 미국의 정신과
전문의인 에릭 번(Eric Berne, 1910~1970)이 창시한 상담 이론이자 심리치료
기법
- 교류분석이란 인간관계에서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적 상호작용,
즉 교류를 분석하는 것
- 교류분석에서는 인간이 세 가지의 자아 상태, 즉 부모(parent), 성인(adult), 아
동(child) 자아 상태를 가지고 있다고 봄
- 세 가지 자아 상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서 제안한 성격의 구성 요소인 초
자아, 자아, 원초아와 비슷한 속성을 지닌 개념
- 교류분석은 자신의 성격 성향이나 대인관계 양식을 도식화하여 간단하게 진
단하고 평가할 수 있어서,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동기를 촉
진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줌
1) 인간관
․ 인간에 대한 긍정적 견해 ‘공주나 왕자로 태어남’
․ 자기의 환경조건과 아동기의 조건 개선능력
․ 과거의 결정 이해하고 재결단
․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메시지 전달 – 의사소통 : 교류
․ 인간은 긍정적 존재다.
․ 인간은 결정할 수 있는 존재다.
․ 인간은 자율적 존재다.
․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다.
․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존재다.
2. 교류분석 가족상담의 주요개념
1) 심리적 욕구
① 자극갈망
- 신체접촉을 통한 친밀감 형성 욕구
- 감각박탈은 발달에 부정적
② 인정갈망
- 신체적 접촉, 소리, 냄새로 교류
-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인정 : 어루만짐
- 어루만짐의 주고받음은 사회적 상호작용
- 긍정적–부정적, 조건적-무조건적 어루만짐
③ 구조갈망
- 인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의 방법
- 각자의 독특한 양식 발달시킴
④ 입장갈망
- 삶의 입장을 가지려는 욕구
- 어루만짐의 유형은 삶의 입장, 인생각본, 게임에 영향
- 성격-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시도-욕구만족은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
해서 가능
2) 시간 구조화 방법
① 철회 : 공상이나 상상으로 지냄
② 의례적 행동 : 인사, 결혼식 등 전통 습관
③ 활동 : 일, 안전한 사회적 유형
④ 여흥 :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⑤ 게임 : 심리적 대가를 치르는 반복적인 일련의 저의적 교류 부정적 어루만짐 교환
⑥ 친밀성 : 신뢰, 상대방에 대한 배려, 진실한 교류, 자기긍정-타인긍정
3) 자아상태
① 부모자아상태
- 자신이나 타인에게 강요, 당위적, 아동기에 형성, 부모의 양육 태도, 가르
침 등
- 비판적 부모자아, 양육적 부모자아
② 성인자아상태
- 합리적 객관적 측면, 중재, 적응
③ 아동자아상태
- 자발성, 창의성, 충동, 매력, 기쁨 등 아동의 특성, 행동의 원천, 현실적 아
동자아, 자유분방한 아동자아
․ 부모자아상태
․ 어른자아상태
․ 어린이자아상태
4) 인생태도와 각본이론
5) 교류의 유형
① 보완적 교류 : 상대가 어떤 자아상태에서 보낸 자극인지에 따라 원하는 반
응. 평행선, 인정, 어루만짐
② 교차적 교류 : 상대의 욕구 무시, 잘못 이해, 엉뚱한 반응하여 대화가 중단
③ 저의적 교류 : 이중 메시지 전달, 심리적 게임, 언어적인 메시지와 비언어
적 메시지가 다른 경우
6) 생활의 지혜
① 자기긍정-타인긍정 (I'm OK-You're OK)
- 이 태도는 자신과 타인을 긍정하므로 타인과의 사이에 따뜻한 교류가 이
루어져서 편안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게 됨
② 자기긍정-타인부정 (I'm OK-You're not OK)
- 이 태도는 ‘나는 잘났고, 너는 별 볼일 없다.’라는 투사적 입장으로, 2~3세
경의 경험과 관련, 이때 부모의 벌이나 금지명령 또는 다친 상처 등을 잘
참고 견디게 되면 저항력이 생기면서 자득 자극(self-stroke)을 받게 됨
③ 자기부정-타인긍정(I'm not OK-You're not OK)
- 이 태도는 ‘나는 별 볼일 없고, 너는 잘났어’라는 내사적 입장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취한다.
-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사람은 희생자의 역할을 하고, 자학적 행동을 하
며, 간접적 공격성을 표출하는 경향이 높다.
④ 자기부정-타인부정(I'm not OK-You're not OK)
- 이것은 ‘나도 당신도 별 볼일 없다.’는 입장으로 비관론적인 태도
- 이 태도는 유아기 때 부모의 애정 결핍이나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지
못할 때 일어날 수 있다.
7) 게임
- 게임(games)은 숨겨진 동기를 가진 암시적 교류로 교류에 관여하는 최소
한 사람 혹은 두 사람 모두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초래하는 교류의 한 형
태이다.
- 특징
․ 게임은 깊숙한 곳에 참된 동기나 의도, 혹은 목적이 숨겨져 있다.
․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거의 인식하
지 못한다. 만약 그것을 알고 게임을 한다면 그것은 계략이지 게임이라
고 할 수 없다.
․ 게임은 예측이 가능한 일정 과정을 거쳐서 결말에 이른다.
․ 게임은 최소 한 사람 혹은 두 사람 모두에게 불쾌감을 가져온다.
- 진행과정
① 번(Berne)의 게임 공식
② 드라마 삼각형
- 카프만(1969)은 무대에서 배우가 교체되는 것과 같이 게임에서도 연출자
간에 극적인 역할 교체가 일어난다고 하면서 드라마 삼각형(drama
triangle)을 제시
- 가해자(persecutor : P), 희생자(victim : V), 구제자(rescuer : R)의 세 가
지 역할로 구성
- 가해자(P)는 인간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진 사람으로 상대를 억압 또는 지
시하며 주로 통제적 부모(CP)가 기능
- 희생자(V)는 인간관계에서 희생되는 사람을 말하며 주로 순응적 아동 자
아(AC)가 기능
- 구제자(R)는 희생자를 구제하거나 가해자를 지지
- 가해자와 희생자를 화해시키거나 관대한 태도를 취하며 주로 양육적 부
모(NP)가 기능
③ 게임의 종류
- 알코올 중독(alcoholic)
- 채무자(debtor)
- 나를 차세요(kick me)
- 흠 들추기(Now I've got you, son a bitch)
- 책임 전가(See what you made me do)
- 법정(courtroom)
- 냉감증(frigid woman)
- 당신 때문이다(If it weren't for you)
- 나는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는데(Look how hard I've tried)
- 봐요! 자기(sweetheart)
- 발뺌(schlemiel)
- 예, 그러나(Why don't you-yes but)
8) 라켓감정
- 라켓은 아동기 초기 결정을 강화할 목적으로 사용되고 생활 각본의 기본적
구성 요소가 되어 게임을 시작하는 동력이 된다.
- 게임의 관점에서 본다면 육아나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 가운데 처리되지 않
은 상태로 남아 있는 죄책감, 후회, 자기혐오, 열등감, 분노, 우울 감정, 무
력감 등이 게임의 진정한 동인(drive)이 되는 경우가 많다.
- 라켓 감정(불쾌한 감정)에 지배되고 있으면 게임을 연출하기 쉬워지게 된다.
학 습 정 리 |
1. 교류분석 가족상담 이론의 발달배경 - 에릭 번이 창시한 상담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근원임 2. 교류분석 가족상담 이론의 주요개념 - 생활의 지혜 ․ 자기긍정 - 타인긍정 ․ 자기부정 - 타인긍정 ․ 자기긍정 - 타인부정 ․ 자기부정 - 타인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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