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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및 치료

심리 상담, 복지관련 대학 필수과목 가족상담 및 치료 23. 이야기 가족상담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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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이야기 가족상담 치료기법

1. 이야기 가족상담의 치료기법
1) 문제의 정상화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지
금까바라시각과는 다른 관점에서 보
다양한 질문을 함
-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스
리에 상담자가 경청·공·인정하
면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안전하고 의미 있다고

- 이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들의 스리를 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유와 에
지가 가지게

 

2) 문제의 현화
- 상담자는 내담자와 어
정도의 신가 형성되면 문제를 표하기 위한 질
문을 시

- 문제가 누군가에 의해 소유것이 문제가 그들을 소유하려고 한다

- 문제의
현화는 내담자의 내면화증상을 인격화하는 작업
- 문제를 현화하는 작업은 내담자나 가족을 문제에서 분리한 건강한 개체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

 

3) 문제의 지도
- 이야기 치료에서는 문제를 지지해 온 상호
용의 패턴에서 어나도
기 위해 사건에 영향력을 찾
내는 지도(mapping) 작업이 중요
- 이를 위해 내담자나 가족 구성원의
과 관계에서 이러한 문제와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최근에 있었던 일들 가데 이와 같은 특한 일이
일어나도
한 사건은 인지에 관한 질문을 함

 

4) 적 질문
- 내담자가
적인 사건을 자신들에게 중요한 것임을 받들이면, 특한
결과에 의한
작업을 시
- 적인 사건이 스리 속으로 들어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
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문제의 영향에서
수 있었던 독특한 결과를
강조하며, 어
게 해수 있는지에 대한 노력에 관해 질문
-
적 질문의 과정은 내담자가 지금까지 소사건 의 이야기가 자
신의
을 수 있는 사건으로 인식하도하는 방법

 

5) 스리의 재진
- 내담자의 자정체은 문제와 연결되어 있
- 상담자는 문제와 연결상태의 정체성이 내담자 전체에 연결
정체성에 관심을 갖음
- 내담자의 을 통해 모은 경험과 연관내담자의 능력은 리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

- 이러한 연결을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와 현재의 성공 경험을 바탕
로 문제를
복한 자신에 대해 서할 수 있는 질문을 함

 

6) 리의 강화
-
게 구성리는 그것을 지지하는 환경에 깊리내때 유지
수 있
- 이를 위해 상담 과정에서 성은 변화에 대해 계속 질문을 하게

 

7) 스리의 부화
- 이야기 치료에서는 친구, 가족, 연인 등 중요한 사람을 청중으로
대하여
내담자의
이야기를 게 하며, 그가 들은 것을 다시 표현함으로
내담자가 만든 새리를 강화해

 

8) 입장지도
- 치료자가 상담 치료 중에
할 수 있는 질문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화이

트는 입장 지도(position map)고 이인 일종의 질문 지을 제안
- 입장 지도는
현화 대화, 특한 결과, 재저작 대화 등 어과정에서도
사용
- 입장 지도는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질 수 있는 가지 단계질문을 요
한 것
․ 1단계 이
이기 : 문제, 특한 결과, 해결 방식에 대한 이
는 것
․ 2단계 영향력 찾
보기 : 문제와 특한 결과 및 해결 방식의 영향력을
탐색하는 단계
․ 3단계 영향력 평가하기
: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문제의 효과나 영향
력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함
․ 4단계 입장
하기 : 평가에 대한 정당화고도 리는데, 만일 영향력
정적이정적으로 보는지, 부정적이
부정적으로 보는지를 질문

 

9) 인증을 위한 의식
- 이야기 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변화를 인정하는 다양한 시도를 함
- 문제에
복하지 않고 성한 부분과 리에 대한 칭찬을 하기
위해 상담 기관에서
성한 인증서를 주거나 실제 파티어 주는
경우도 있

학 습 정 리
1. 이야기 가족상담의 치료기법
1) 문제의 정상화
2) 문제의
현화
3) 문제의 지도
4)
적 질문
5) 스
리 재진
6) 리의 강화
7) 스
리의 부화
8) 입장지도
9) 인증을 위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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