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차 관련 주요 이슈 & 모멘텀
탄소중립 실현이 범지구적 핵심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서밋'이 8일 탄생했다.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15개 회원사로 구성된 코리아 H2 비즈니스서밋은 이날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각 회원사 최고경영자 및 기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창립 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SK·포스코 3개 그룹이 주도해 코리아 H2 비즈니스서밋을 준비해왔다. 이들은 지난 3월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논의된 대로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면 기업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이에 최고경영자 협의체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후 효성까지 참여 의사를 밝혀 4개 그룹 회장이 지난 6월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만나 수소기업협의체 출범을 공식화하는 데 합의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서밋 설립이 닻을 올림에 따라 앞으로 국내 수소경제 전환과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리아 H2 비즈니스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 및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최근 글로벌 주요국들은 자국의 탄소중립 달성과 미래 먹거리 발굴 및 글로벌 수소 패권 확보를 위해 국가수소전략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수소의 가치에 주목하고 투자를 적극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에서 탄소중립을 이끌고 있는 독일은 지난해부터 연방정부 차원에서 수소시장과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2035년까지 수소전기차를 100만대 보급할 예정이다. 미국은 2035년까지 수소버스 1만7000대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2040년까지 국내에 수소차를 290만대, 수소충전소를 1200기까지 보급하기로 했다. 지난해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을 제정했다. 그해 7월에는 수소에너지가 포함된 '그린뉴딜 청사진'을 발표, 약 73조원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8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수소차 시장은 현대차와 토요타로 양분돼있다. 올해 1~7월 현대차 수소전기승용차 판매량은 53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했다. 같은 기간 토요타는 무려 768.6% 성장한 4100대, 혼다는 200대 수준이었다. 수소차 시장을 선도하는 현대차그룹은 승용·상용차 모델을 대폭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7일 수소전략을 담은 하이드로젠웨이브 행사를 열고 ‘수소비전 2040’을 밝혔다. 승용차와 상용차 뿐 아니라 트램, 기차, 트레일러, 배, UAM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수소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현대차가 그리는 미래 수소사회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세계 수소 시장은 약 1조8,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궁극적으로 수소차가 전체 자동차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수소비전 2040'
● 수소차 관련주
* 일진다이아 : 자회사인 일진하이솔루스가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쏘에 수소탱크를 공급 중. 또한, 현대차의 수소버스용 모듈 및 탱크 공급업체로 선정.
* 풍국주정 : 자회사 에스디지가 산업용 수소를 취급하면서 시장에서 수소차 관련주로 부각.
* 뉴인텍 : 수소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를 생산.
* 이엠코리아 :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수소스테이션 사업을 영위. 제주, 광주, 전남, 창원, 대구 등 6개의 수소충전소 구축 실적을 보유.
* 인지컨트롤스 : 현대기아차의 주요 수소연료전지차에 열관리 부품을 공급.
* 대우부품 : 우신산업 계열의 자동차전장부품 및 콘덴서 제조, 판매업체. 신규 사업으로 CCH, PTC 히터를 양산 중. 현대차 1차벤더를 통해 수소차에 물 공급 전기 펌프 공급 중임.
* 동아화성 : 수소연료전지차의 고무가스켓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 2009년 3월 연구개발 센터에 연료전지팀을 신설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
* 한온시스템 : 친환경 공조기술인 하이브리드 에어컨 시스템과 대체 냉매 시스템 기술을 개발. 본사 및 고객들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차 공조시스템 생산 추진 중.
* 우리산업 : 전기차, 수소차에 장착되는 전기히터 제품을 생산, 공급.
* 세종공업 :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센서류와 핵심부품을 생산. 100% 자회사인 (주)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수소차 핵심 부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현대차 넥쏘를 대상으로 2021년 초부터 금속분리판을 납품할 계획
* 현대모비스 : 친환경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용 핵심부품 사업 영위. 2017년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 전용생산단지 내에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 생산을 전담하는 공장을 건설하고 운영 중.
* 코웰패션 : 수소연료전지용 및 하이브리드자동차용 Film Capacitor, 방산전술차 모듈용 Film Capacitor를 개발.
* 코오롱인더 : 수소연료전지용 강화복합 멤브레인 개발 및 연료전지 고분자 전해질막 지지체, 연료전지용 탄화수소체 PEM 개발.
* 현대차 : 2013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차 투싼ix FCEV 출시. 17년 '수소 전기 하우스'를 통해 차세대 수소 전기차를 공개하고 친환경차 개발 전략을 발표.
* 기아 : 2008년 미국 주요도시에서 SUV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주행을 실시.
* 시노펙스 : 18년 7월에 종료된 국책과제 '자동차 연료전지용 과불소계 술폰산 이오노머 PTFE 강화막 국산화' 프로젝트의 주관기업으로서 국내 최초로 불소계소재를 기반으로 한 수소차 연료전지의 강화막 개발에 성공.
* 국일제지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등에 사용되는 탄소종이를 개발 중.
* STX중공업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읠 2018년 하반기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인 'kw급 건물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실용화 기술 개발' 사업자에 최종 선정.
* 미코 : 수소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분야의 기술 경쟁력 확보. 연료전지의 셀, 스택 시스템을 자체 제작 가능.
* 신도기연 : 합착기 및 탈포기 등의 디스플레이 장비 및 수소 연료전지 관련 장비 제조, 판매업체.
* 에스코넥 : 100% 자회사 에코하이테크를 통해 수소 사업 영위 중. RCU의 플라즈마 탄소전환기술을 활용하여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 설비를 구축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분리하는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이에 대한 최종 결과 발표를 2019년에 완료하였고, 해당 기술을 적용한 2단계 사업을 추진 예정임.
* SK : 수소사업을 영위하는 美 Plug Power Inc. 지분 투자를 목적으로 21년 1월 당사의 해외 100% 자회사인 Plutus Capita NY, Inc.에 출자.
이 밖에 삼보모터스, 유니크, 엔케이, 두산퓨얼셀, 제이엔케이히터, EG, 삼화전자, 글로벌에스엠, 모토닉, 평화홀딩스, 우수AMS, 성문전자, 대원강업, 일진하이솔루스, 평화산업, 디케이락, 에코바이오, 효성중공업, 동양피스톤, 세원, 아이에이, 한화솔루션, 에스퓨얼셀, 에스에너지, 상아프론테크, 원익머트리얼즈, SNT모티브, 영화테크, 일지테크, 효성첨단소재, 삼기, 현대제철, 엘티씨, 현대로템, 진성티이씨, 비나텍, 조광lLl, 효성화학, 유일에너테크, 코오롱플라스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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