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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지도자(생체지도사) 2급 필기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스포츠교육학

공갱! 2021. 9. 3.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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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요점>
1스포츠 교육학 개관 6%
1. 스포츠 교육학의 이해
1) 정의: 스포츠를 매개로 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스포츠를 체험하고 문화 활동으로 즐기는 것을 가르치는 것
2) 의미:
- 협의의 스포츠 교육: 학교 교과 활동으로 스포츠 교육 실시
- 광의의 스포츠 교육: 생활 속에서 모든 스포츠 활동 지도
3) 가치
- 신체적 가치: 건강/ 체력/ 스포츠 기능
- 정의적 가치: 심리적 건강/ 사회적 관계/ 도덕성/ 인격 함양
- 인지적 가치: 논리력/ 이해력/ 판단력/ 통찰력
2. 스포츠 교육의 발전 과정
1) 역사
- 19세기 초 중반: 유럽의 체조 중심. 미국의 건강 중심 기독교
- 19세기 말 ~20세기 초: 신체육: 놀이/ 게임/ 레크레이션 의미 확대
- 1950년대: 휴먼 무브먼트. 미국 중심 체육학 문화 운동
- 1970년대: 놀이 교육과 스포츠 교육
- 1990년대: 신체 운동학
2) 스포츠 교육 연구 영역: 수업/ 교육과정/ 지도자 교육

3.스포츠 교육의 영역
1) 학교 체육
- 체육교과 활동과 비교과활동(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구분
# 체육 교과: 주당 2~3시간
# 학교 스포츠 클럽: 연간 34~68시간
# 토요 스포츠데이 활동 : 일부학생 연간 34시간
- 주요 추진 과제
# 체육 교육 과정과 자율 체육 활동 활성화
# 학생 건강 체력 증진
# 스포츠 클럽 확대와 지역 연계
2) 생활 체육
- 스포츠를 개인적, 사회적으로 확대하여 삶의 질을 높임
- 유아기: 신체 움직임의 즐거움 추구
- 아동/ 청소년기: 스포츠 활동 다양성 경험
- 성인기: 건강 유지를 위한 종목 선택을 통해 지속적 즐거움과 성취감
- 노인기: 타인과의 교류와 건강 유지
3) 전문 체육
- 엘리트 선수와 전문 지도자 양성
- 체계적인 지도와 인권 보호 특징

2. 스포츠 교육의 정책과 제도 9%
1. 학교 체육
1. 국가 수준 체육과 교육 과정: 의무 교육 기관의 체육 교과 및 제도 포함
2. 학교 체육 진흥법: 체육활동 강화 및 운동부 육성 안
2. 생활 체육
1. 국민 체육 진흥 법: 국가/ 지방자치 체육 진행 시책
2. 국가 체육 진흥 정책
1) 생활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
" 스마일 100 : 스포츠를 마음껏 일상으로 100세까지"
"주 1회 체육 참여율 : 43.3% -> 60% 목표
3. 스포츠 지도자: 국민 체육 진흥법이 제정한 자격 종목 취득 지도자
3. 전문 체육
1. 진흥 정책: 기금 마련 / 전문 체육 활성화
2. 스포츠 지도자
# 필기 -> 실기 -> 연수 과정으로 변경

3.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 10%
1. 스포츠 교육 지도자
1. 체육 교육 전문가
1) 체육 교사
-개념: 학교 체육 전반에 걸쳐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인 삶을 조력
- 역할: 신체와 정신의 조화 조력 및 프로그램에 대한 행정적 업무 수행
- 자질: 인격적 측명과 체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2) 스포츠 강사
- 개념: 스포츠 클럽 및 방화 후 활동 체육 지도
- 자질: 인격적 측면과 스포츠 전문성
2. 스포츠 지도 전문인
1) 생활스포츠 지도자: 일반인들의 운동 참여 지도 및 삶의 질 향상 조력
2) 전문 스포츠 지도사: 운동부, 실업팀 등 전문 코치 및 감독

2. 스포츠 교육 학습자
1. 학습자 상태
- 기능 수준 / 체력 / 동기 유발 상태 / 인지 능력/ 발달 수준
2. 생애 주기별 발달 특성
- 유아기 : 대뇌 및 감각 기관 발달 , 인지/언어 발달
- 아동기: 신체 발달 , 또래 집단 형성
- 청소년기: 성적 성숙, 가치관 형성
- 성인기: 사회구성원, 노화시작, 성격/직업 안정
- 노년기: 사회활동 감소, 운동 능력 및 감각 퇴화
3. 생애 주기별 평생 체육 활동
- 유아 체육: 놀이 중심
- 아동 체육: 조직성이 낮은 경기 및 춤/ 리듬 활동
- 청소년 체육: 다양한 체육활동의 균형감 있는 참여
- 성인 체육: 유산소 무산소 운동 병행
- 노인체육: 건강 유지, 고독감 탈출 을 위한 운동


4. 스포츠 교육의 프로그램 론 18%
1. 학교 체육 프로그램 개선 및 실천
1)학교 체육 프로그램
- 교육 활동은 체육 수업/ 비교과 활동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2) 스포츠 클럽 운영
- 방과 후, 주말 스포츠 클럽 대화 운영
- 자발적 참여 / 활동 다양화 / 스포츠 문화 체험
2. 생활 체육 프로그램
1) 개념: 생활 체육 조직의 효율적 운영
2) 유형: 주관자 / 참여 / 목적/ 개최기간/ 조직화 / 장소 / 대상자 / 운동 형태
3. 생활 체육 프로그램 실천
1) 유소년 스포츠
- 지도형 / 경기 대회형 / 축제형 / 개인 운동 / 집단 운동
- 자발적 참여와 지역 시설과 연게' 고려
2) 청소년 스포츠
- 지도형: 여학생 / 남학생 / 비행 소년 다문화 청소년
- 경기대회형: 동호회 등
3) 성인 스포츠
- 신체적/ 심리적 / 사회적 특징 고려
4) 노인 스포츠
- 신체적 심리적 요구 사항 고려
5) 장해인 스포츠
- 장해 유형별 특수성 고려
- 참여자의 경제적 여건 고려 및 프로그램 지속성 고려
3.전문 체육 프로그램
1.개발
- 스포츠 기술 내용 및 선수/ 팀 운동 등의 제반 사항 포함
- 선수필요 기술 파악 -> 선수 이해 -> 상황분석 -> 목표 및 우선순위 설정 -> 지도 방법 선택 -> 연습 계획 수립
2. 실천
1) 청소년 스포츠
- 코칭 중심에서 선수 중심 관점
- 인성 중심 지도 실천
- 일상 생활로의 전이
2) 성인 스포츠
- 명확한 목표 설정
- 자기주도적 환경조성
- 지속적 자기 성찰 기회 제공

5. 스포츠 교육의 지도 방법론 40%
1. 교육 모형
1. 직접 교수 모형
1) 주제: 교수가 수업 리더 역할
2) 우선 순위: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2. 개별화 지도 모형
1)주제: 수업진도는 빨리 진행, 천천히는 학생이 결정
2) 우선순위: 심동적 > 인지적> 정의적
3. 협동 학슴 모형
1) 주제: 서로를 위해 함께 배우기
2) 과제 참여전 까지는 교사 중심.
3) 과제가 주어지고 진도가 나가면 학생 중심적으로 진행
4. 스포츠 교육 모형
1) 주제: 유능하고 박식한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 하기
2) 특징: 시즌 / 팀 소속/ 축제화/ 공식 경기/ 결정전 행사 / 기록 보존
3) 교수는 초반에만 운영하고 학생 스스로 통제
5. 동료 교수 모형
1) 주제: 나는 너를 가르치고, 너는 나를 가르친다.
2) 학습자와 교육자의 역할을 교환하며 진행
6. 탐구 수업 모형
1) 주제: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2) 교수가 수업하되, 문제 해결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해결
7. 전술 게임 모형
1) 주제: 이해 중심 게임 지도
2) 교사 중심으로 전술 게임 모형을 관리하여 진행. 대신 학습 진도는 학습자 결정
8.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1) 주제: 통합/ 전이/ 권한위임/ 교사와 학생의 관계
2) 특징 : 책임감 수준 단계 존재
- 무책임 -> 감정 존중 -> 참여와 노력 -> 자기 방향 설정 -> 돌봄과 배려 -> 전이 (확장된 책임감)
- 교사가 학생의 책임감에 맞추어 수업 진행
9. 하나로 수업 모형
1) 목적: 스포츠의 심법적 차원 입문을 통해 좋은 사람 만들기
2) 내용: 게임과 문화
3)특징 : 터와 패
4) 평가 : 접합식 평가와 통합식 평가
2.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수기법
1. 지도 준비
1) 교육 가정 계획
- 학습 범위와 계열성 결정
- 학습자 수준에 맞게 구성하고 학습목표와 범위를 명확히하여 학습자와 지도자의 연속성 확립
2) 단원 계획
2. 계획안 설계
1) 스포츠 수업 지도
- 교수 학습 지짐 이며 단원 목표를 기초
- 상세하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 필요
2) 계획 포함 사항
- 학습 환경 분석 / 학습자 분석 / 학습과제 분석/ 실천 계획
3) 수업 지도 작성법
- 수업 맥락 / 학습 목표 / 시간,공간 / 학습 목록/ 과제 / 평가
3. 내용 전달
1) 발달적 조직
- 확대 -> 세련 -> 응용
- 개방 기능 / 폐쇄 기능
4. 지도 내용의 연습과 교정
1) 지도자 행동 : 과제 연습 / 개별적 연습 / 연습 주시
2) 연숩 중 지도자 행동: 비기여 / 간접 기여/ 직접 지여
5. 피드백 유형
1) 유형
- 피드백 제공자: 내재적 과제 / 외재적 과제
- 이런 방식으로 피드백 방식 기술
6. ICT 활용
1) 필요성
-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
- 자기 주도형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 학습 참여
- 교육의 장 확대
2) 활용 장점
- 효율적인 환경의 극복
- 개인차 극복 효과 크고 참여 유도가 좋음
- 지식 형성에 효과적
7. 효과적 관리 운영
1) 상규적 활동 : 반복적 지도 행동
2) 예방적 수업 운영 방법
- 최초 활동 통제/ 시간 엄수/ 피드백 / 주의 집중 신호 교수

6.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 10%
1. 이론적 측면
1. 개념과 목적
1) 개념: 가치를 판단하여 교수 학습의 의사 결정에 도움
2) 목적: 지조사의 교육 활동 개선
- 학습 효과성 판단 / 학습자 동기 촉진 / 이수 과정 선택 정보 제공 / 진행 상태 점검
2. 평가 기능
1) 진단 평가: 학습자 수준 결정 / 학습 오류 보정
2) 형성 평가:교수 활동 피드백 및 교정 /
3) 총괄 평가: 학업 성취도 / 차후 학습 계획 참고 / 교수 활동 개선 정보
3. 평가의 양호도
1) 타당도: 내용 타당도 / 준거 타당도 / 구인 타당도
2) 신뢰도: 검사-재 검사/ 동형 검사
2. 실천적 측면
1. 평가 기준
1) 준거 지향 평가: 설정한 준거 도달 여부
2) 규준 지향 평가: 학습자의 상대적 비교
3) 자기지향 평가: 학습자 스스로 평가
2. 평가 기접
- 체크리스트 / 평정척도/ 로브릭 / 관찰 / 일지 / 면접 및 설문지
7. 스포츠교육자의 전문적 성장 7%
1) 학교체육 전문인의 전문적 자질.
지식- 학습자 이해, 교과지식
수행- 교육과정 운영및 개발, 수업계획및 운영, 학습모니터 평가
협력관계 구축
태도- 교직인성, 사명감, 전문성개발
2) 생활체육전문인의 전문적 자질 개발.
-현장연구, 동료코칭, 스터디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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