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및 의학 정보

몸살, 감기 등 대표적인 뜻 밖의 우울증 증상에 대한 궁금증과 관련정보를 소개드려요!

공갱! 2021. 6. 18. 05:15
반응형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죠!


흔히 '우울증'이라고 하면 어떤 증상이 떠오르시나요? 흔히 우울한 감정과 무기력함, 또는 불면증 등을 떠올리게 될 것 같은데요, 전혀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는 증상으로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어떤 증상이 해당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몸살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마치 몸살에 걸린 것처럼 온몸이 아프거나 통증이 있다면 이는 우울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몸이 아플 때 더 예민해지는 등 감정적으로도 힘들어지는 것처럼, 마음이 고통스러울 때에도 심한 경우에는 신체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갑자기 구토 증상이 있거나 속 쓰림, 또는 배변장애 등의 증상도 우울증으로 인해 비롯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관련 질환에 대한 치료를 먼저 받는 게 순서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을 땐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는 위장기관이 우리의 감정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죠!





우울증의 증상으로 충치까지 생길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운데요, 최근 호주에서 발표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울증은 구강질환을 유발하는 데에도 관련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답니다! 이는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무기력함이 빚어낸 결과라는데요, 자기 자신을 돌봐야 한다는 의욕이 저하되어 칫솔질을 하는 것마저도 안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먹어도 끊임없이 식욕이 샘솟거나, 반대로 아무것도 먹지 않았지만 식욕이 전혀 없는 상태 역시 우울증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울증이 우리의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갑작스러운 식욕의 변화를 느낀다면 혹시 우울증이 아닌지 살펴보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피부도 푸석푸석하게 변하고 다크서클도 심해지게 되죠? 우울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적절한 우울증 치료를 받거나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피부질환 역시 나아지게 된다네요!





우울증과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증상들이 우울증의 신호일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운 것 같은데요, 위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우울증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