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및 의학 정보

심장이 두근거릴 때 의심해야 할 부정맥에 관하여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등 건강정보를 소개드려요!

공갱! 2021. 6. 6. 02:23
반응형



심장이 두근거릴 때 의심해야 할 부정맥에 관하여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등 건강정보를 소개드려요!

우리 심장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자극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심장 내에는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키고 심장전체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전기전달체계가 있습니다. 이런 체계의 변화나 기능부전등에 의해 초래되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부정맥이라 합니다. 부정맥은 심각한 심장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 환자가 인지할 수도 있고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 성인의 정상 심박수는 분당 60~80회이며 분당 60~100회 까지를 정상맥박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 수의 이상 혹은 율동의 이상을 의미하며, 심방과 심실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 생리 반응과는 다르게 심장의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을 부정맥이라고 말합니다.



증상

심장은 늘 뛰고 있지만 건강한 사람들은 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부정맥 환자들은 맥박수가 건너뛰거나 너무 빨라지면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되고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하게 됩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의 종류 및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장질환의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경미한 가슴 두근거림, 흉통으로부터 실신과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두근거림이나 덜컹거림으로 나타나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고, 혈액을 박출하는 심장의 능력이 저하되어 뿜어져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실 무수축, 심실빈맥,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어 곧바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발생과 전달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유발 요인으로는 심장의 선천적인 이상, 다른 심장 질환(심근경색, 고혈압 등), 갑상선기능항진증, 담배·술·카페 등이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부정맥의 진단을 위해서는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검사, 기립경 검사, 심장초음파, 전기생리학적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는 특히 평상시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짧은 시간동안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부정맥의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기생리학적 검사는 부정맥이 발생한 정확한 원인부위를 찾아낼 수 있고 발견된 원인부위를 제거하는 시술을 시행하거나 인공심박동기를 설치하여 부정맥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의 치료방법에는 항부정맥제, 인공심박조율기, 전기적 심율동전환, 도자절제술 그리고 외과적 수술요법의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항부정맥제

-항부정맥제는 부정맥의 발생을 막는 역할을 하는 약물이며 작용기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인공심박조율기, 제세동기, 재동기화 기기

-심장의 내부에 규칙적인 전기리듬을 발생시키는 인공심박조율기나, 불규칙한 전기리듬을 없애고 정상 맥박으로 돌려주는 제세동기를 삽입하여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적 심율동전환

-심장부위의 체표면에 위치한 전극판을 통해 직류전기충격을 줌으로써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전극도자절제술

-혈관 속으로 가는 도관을 삽입하여 부정맥의 원인이 되는 심장부위에 위치시킨 후 전기충격이나 고주파를 방출하여 조직을 절단하거나 파괴함으로써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 항부정맥제, 인공심박조율기, 도자절제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잘 견디지 못하는 청소년 환자들에게는 주로 수술이 시행되며, 외과적으로 부정맥의 원인부위를 제거합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