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오곡밥을 알고 먹으면 맛이 2배 오곡밥의 유래와 정보들을 준비했습니다!!

공갱! 2021. 2. 24. 03:16
반응형


오곡밥의 의미와 재료

오곡밥은 중요한 곡식 다섯 가지로 지은 밥으로 정월 대보름 전날이나 당일에 지어서 집안의 여러 가신(家神)에게 올린 다음 식구나 이웃 간에 나누어 먹던 음식입니다. 그 해의 곡식 농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으며 찰밥, 약밥, 잡곡밥 등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재료 또한 제법 융통성이 있어서 다섯 가지 곡식을 넣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찹쌀, 팥, 수수, 차조 또는 기장, 콩으로 파악되며 밤, 대추, 곶감 등을 재료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곡밥에 들어가는 곡물과 재료별 혼합 비율에 대한 기록은 아래와 같이 남아 있습니다.

『정조지(鼎俎志)』 : 좁쌀·기장·멥쌀 각각 2 되, 수수쌀 5홉, 붉은팥 7홉, 검은콩 2홉을 섞는다.

『규합총서(閨閤叢書)』 : 찹쌀·찰수수·흰 팥 각 2 되, 차조 1 되, 좋은 물콩 5홉, 대추 1 되의 비율로 섞는다.






작고 동그랗고 노란 조(좁쌀)




작고 둥근 조 그리고 조의 껍질을 벗긴 좁쌀은 노란색을 띱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빈혈 예방 효과가 있는 철분,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는 칼륨,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곡식입니다.

밥을 지을 때 섞으면 일반 쌀밥보다 식이섬유를 더 섭취할 수 있어 포만감을 주며 옛날부터 주로 밥을 지어 먹었으며 현재는 떡, 엿, 술을 만드는 원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수수



수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곡물입니다.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탄닌은 매우 우수한 항산화제이며 면역력 증진을 통한 항암효과 등 여러 가지 생리적 활성들을 지닌다고 합니다. 탄닌 이외에도 수수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 및 폴리코사놀, 리놀산, 올레인산, 비타민B1, B2등 여러 가지 비타민과 지방산, 각종 미네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약리작용이 있어 심혈관계 질환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히스티딘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의 접근을 막는다 하여 어린아이의 돌이나 생일에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쌀과 궁합이 잘 맞는 팥



붉은색을 가진 팥은 쌀, 콩과 함께 대중적인 곡물입니다. 팥에는 우리나라 주식인 쌀에 부족한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쌀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다른 곡류에 부족할 수 있는 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립토판이 있고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팥의 칼륨 함량은 쌀의 10배, 대표적인 칼륨 식품인 바나나의 4배 이상으로 풍부한 칼륨이 부기를 빠지게 해주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이 팥을 먹으면 가스가 차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붉은색은 재앙이나 악귀를 물리치는 색이라 하여 이사한 후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집안을 평안히 하기 위해 팥죽을 쑤거나 시루떡을 돌리기도 했습니다.





밭에서 자라는 고기, 콩



‘밭에서 자라는 고기’라고 불리는 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작물입니다. 이 밖에도 식이섬유, 티아민, 리보플래빈, 니아신, 비타민K와 철, 아연, 인,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들어 있습니다. 콩의 주요 기능성 물질인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갱년기 여성의 주요 질병인 유방암, 자궁 암, 골다공증 및 만성의 전립선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피토산(PhyticAcid)의 경우 항암작용과 심혈관질환의 감소 효능이 있으며, 루테인은 백내장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없애고 피부 노화를 억제하며 장운동 활성화로 변비를 예방하고 이뇨작용에 효능이 있는 작물입니다.






신경안정 효과가 있는 대추



대추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눈에 좋은 루테인, 비타민 B6 그리고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재료뿐만 아니라 약재로서도 사랑받아 온 대추는 한방요리에도 널리 쓰이는데, 대추의 당질은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편하게 해주는 천연 신경안정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식욕촉진과 소화 기능 향상 그리고 호흡기 질환 예방과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오곡밥 뿐만 아니라 시루떡이나 약식을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이며 잘게 썰어 수정과나 식혜에 띄우기도 하고 생과로 먹거나 말려서 꿀에 재워 차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