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알못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동차 단계별 알터네이터(발전기) 셀프 교체법!!

반응형

2014년식 7만Km 상태에서 충전과 전압은 문제가 없으나, 에어컨 가동으로 부하가 많이 걸리면

알터에서 쇳소리가 나고 불규칙 진동이 있어서 통째로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알터네이터 신품은 12∼14만원, 재생은 8만5천원, 중고는 5만원 정도라서 중고로 구매하였고

겉벨트도 모비스에서 구입해서 총비용은 6만5천원 정도입니다.



1. 준비물 및 비용

- 공구 : 22/14/12mm 복스. 롱로즈 (선택사항 : 12mm 플렉시블 기어렌치 5천원, 복스보다 편리)

- 알터네이터 : 중고 5만원 (3730004335, 제네레이터 앗세이)

- 겉벨트 : \7,260 (2521204050, 리브드벨트 V)









2. 알터네이터 탈거
- 배터리 (-) 단자를 롱로즈로 탈거하고 천으로 감싸서 격리합니다.

- 엔진커버를 손으로 당겨 제거합니다.

- 커넥터 A, B, C 는 손으로 눌러서 탈거하고 D 는 커버를 벗긴 후 12mm 기어렌치로 너트를 제거합니다.

- 볼트 A 는 14mm 복스로 탈거하고 볼트 B 는 12mm 복스 또는 기어렌치로 탈거합니다 (볼트 C 는 풀어놓음).

- 겉벨트가 느슨해지므로 제거합니다.

- 알터네이터를 손으로 흔들어서 밖으로 빼냅니다.

: 알터 풀리가 맛이가서 로터 고정시 뒤로 돌지를 않습니다 (원웨이 클러치 기능상실 --> 솔리드가 돼버림).








3. 조립

- 알터네이터를 안착하고 볼트 A 와 B 를 가체결한 후 (임시로 덜 조임)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 겉벨트를 장착합니다 (마지막에 워터펌프 풀리에 끼운 후 22mm 복스로 크랭크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자리잡습니다).

- 볼트 C 로 장력을 조절한 후 볼트 A 와 B 를 완전히 체결합니다.

: 초기장력은 네모뭉치 안쪽의 길이가 27∼28mm 정도면 적당합니다. 이후에 추가로 조절하면 됩니다.

: 볼트 C 안쪽 길이가 잘 안보이므로 미리 준비한 플라스틱 필름 등으로 대보면 편리합니다.

: 장력이 약하면 슬립이 생기고 시계방향으로 돌려 장력을 높이면 돼나 너무 높이면 베어링이 금방 또 망가집니다.

- 배터리 (-) 단자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 알터네이터 가동 전/후의 전압을 확인합니다 (온도/전압계 알리에서 4천원).







그럼 모두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