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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14강. 디지털 이미지 표현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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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디지털 이미지 표현 방식

 

1) 픽셀과 해상도
해상도 란 (Resolution) 디스플레이 장치나 인쇄물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는 PPI(Pixel Per Inch) 즉 인치 당 픽셀 수를
사용한다.
하나의 픽셀에는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색상(Color) 정보가 저장됨
인쇄물의 해상도는 DPI(Dot Per Inch)를 사용
인치당 픽셀의 개수가 많을수록 이미지는 더욱 선명해짐
픽셀 수가 많을수록 메모리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되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짐
→ 원래 이미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이미지 사용 목적에 맞게 적절한 해상도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2)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
(1) 비트맵 방식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분해하여 각 픽셀의 색상과 위치를 저장하는 방식
레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함 :  래스터는 수평주사선을 구성하는 연속적인
픽셀의집합
사진이나 회화 이미지를 표현할 때 많이 사용
각각의 픽셀은 하나의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적색(Red), (Green), (Blue) 녹색 청색 의
값을 적절히 배합하여 색을 표현

특징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메모리 용량이 큼
이미지를 확대하면 해상도가 변한다.
이미지를 표현하는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화면에 이미지를 나타내는 속도가 벡터
이미지에 비해 빠름
윈도우의 비트맵 확장자는 .bmp
GIF, JPEG, PNG, TIFF, PCT, PCX 등으로 저장된 파일은 모두 비트맵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페인터 코렐 , , 페인터 등이 있음

(2) 벡터 방식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
이미지 객체의 위치와 기울기를 산술적 데이터로 기록하고, , 외곽선을 만들고 그
내부에 색상이나 패턴을 적용시켜 표현
간단한 도형 글자 로고 캐릭터 , , , 디자인에 주로 사용됨


특징
파일 크기와 이미지의 화질 선명도를 손상시키지 않고 확대 축소가 가능
확대할 때마다 외곽선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연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늦음
정해진 공식에 따라 처리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비트맵 이미지에 비해 작음
대표적인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코렐드로우, 프리핸드
등이있음(ai, swf, fla)

벡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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