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10. 조명의 조건과 역할 2

공갱! 2023. 5. 14.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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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조명의 조건과 역할 2

 

다. 조명 디자인의 방향


1) 획일화된 빛의 환경에서 벗어나야 한다.
각기 다른 공간에서 살아가고 행동하는 인간의 삶과 태도, 생각을 고려하고 고민할 수
있는 빛, 조명 문화를 제시해야 한다. 공공의 공간에서 요구되는 건축은 양산품이 될
수 없다. 반드시 그 디자인이 아니면 안 되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주변 환경
과의 관계성에 조심스럽게 접근하여야 한다. 또한 공간의 목적을 고려하여 상업공간인
지, 주거공간인지 같은 상업공간일지라도 고급 레스토랑인지, 여성용 의류 전문점인
지, 커피 전문점인지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조명 계획이 필요하다.

2)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정량적 기준에서 벗어나야 한다.
조명 디자인을 위해서는 사용자 환경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공간에 대한 분석과 이
해도가 높은 디자인이 바람직한 조명설계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한 상업 공간이나
공공시설물과 같은 범주의 구분과 별개로 그 공간에서 조도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휘도가 우선되어야 하는지, 빛에 대한 모델링을 강조해야 하며, 사물의 입체감을 부각
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용자 환경이 분석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조
명계획을 기획하고 세부 조명 디자인이 진행되어야 한다.

3) 자연광과 인공광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여야 한다.
조명 디자이너는 인공광 위주의 조명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공광을 설계
할 경우 반드시 자연광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빛은 자연광과 인공
광의 조화로서 자연광과 인공광이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느끼는 빛의 환경은 자연광의 영향권을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조명계획은 자
연광을 무시하고 인공광으로만 기획하려는 경향이 많다. 그 이유는 자연광은 변화가 심
하기 때문에 고정된 인공광으로만 중심으로 설계를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획
일적인 조명계획에서 벗어나 전반조명과 국부조명을 모두 고려하여 햇빛이 잘 드는 창
가를 기준으로 낮에는 소등되도록 설계하고,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활용하여 빛의 일부,
또는 전부를 차단하는 차광(遮光)계획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연광은 단순한 어
둠을 밝히는 광원으로서 그리고 물리적으로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
니라 자연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현대인의 삶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빛의 역할의 긍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인공광의 계획을 조심스럽게 진행하여야 한다.

 

자연의 빛

라. 빛과 광원의 분류


1) 자연광


자연광은 크게 나누어 하늘에서 내려오는 태양빛과 달빛 그리고 화산의 분출, 용암, 모
닥불과 같이 땅에서 올라오는 불의 에너지로 구분할 수 있다. 1897년 에디슨(Thomas
Alva Edison)이 만든 전기 에너지를 이용한 전구가 사용되기 전까지 인류는 몇 만년이
나 불이라는 광원을 이용하여 어둠을 밝혀왔다. 즉 전기광원 이전의 조명은 난방이 곧
빛이고 조명인 경우이다. 불을 이용한 광원으로 조명계획을 할 경우 균등한 배등을 피
해 가장 자연스러운 비대칭의 균일하지 않은 음영으로 빛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것이 자연에 가장 가까운 디자인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2) 인공광


조명기구를 분류하는 기준은 공간에서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이다. 조명기구를 분류
하는 방법 중에 장식적 경향이 강한 조명과 빛의 도구적 성격이 강한 것으로 크게 두가
지로 나눌 수 있다. 광원을 직접 바라볼 수 있는 조명은 샹들리에로 대표할 수 있는 장
식적 경향이 강한 조명으로 조형미와 기구 자체가 빛나는 아름다움이 특징으로 조명기
구 자체가 존재감을 가진 디자인의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을 장식조명이라 한다. 샹들
리에나 펜던트 라이트, 실링(ceiling) 라이트, 브라켓, 스탠드, 플로어(floor) 라이트 등
이 있다.
광원을 직접 바라보지 않는 조명은 도구적 경향이 강한 조명으로 공간에 연출된 빛의
인상을 중심으로 한다. 빛의 표현 느낌만을 강조하기에 조명기구의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광원이 눈에 띄지 않도록 설계되는 빛의 연출이다. 이러한 조명기구를 테크니컬
조명이라 하며, 대표적 광원은 스포트라이트, 다운라이트를 들 수 있다.

* 인공광의 종류
① 백열전구
가장 많이 쓰는 전구로 전력소모나 수명을 감안하면 경제적이지 않지만 태양광선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빛을 낸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구이다.
크립톤
램프 안에 크립톤 가스를 넣은 것으로 크기가 작고 빛은 밝고 부드럽다. 일반 전
구에 비해 수명이 2배 정도 길며, 기존 백열등에 비해 천정이나 벽 등 작은 광원 이 필요한 곳에 유용하여 질 높은 조명을 제공한다. 또한 백열전구에 비해 10%
더 밝고 균일한 빛으로 눈부심이 없다.
촛대형 전구(CANDLE LAMP)
램프가 작고 모양이 예뻐서 노출된 상태에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크리스탈
샹들리에, 천정, 거실, 벽의 장식 등에 사용한다.

② 형광등
가단파장보다는 삼파장 전구가 빛이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보인다.
직관형 형광등(단파장)
기존에 많이 쓰고 있는 긴 형태의 형광등이며, 백열전구에 비해서는 절전효과가
있지만 빛에 푸른기가 돌아 차가운 느낌이 든다.
원형 형광등(서크라인. 단파장)
도넛 모양의 둥근 형광등으로 막대형 형광등에 비해 불빛이 침침하고 수명이 짧
아 경제적이지는 않다.
전구식 형광등
기존의 백열전구를 끼우는 곳에 바로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존 백열전
구의 대체용이다. 빛이 자연스러운 삼파장 램프이며 절전형으로 가격은 비싸지
만 수명이 길기 때문에 훨씬 경제적이다.
절전형 형광등
긴 형태의 형광등으로 절전용이다. 전용 안정기를 쓰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으므로 절전 조명용으로 권장하는 전구이다.

③ 할로겐 램프
전구 안에 할로겐 램프를 주입한 것으로 작고 가볍다. 고성능 전구이며 쾌적한 빛을
낼 수 있고 자연광에서와 같이 색을 선명하게 재현시킬 수 있다.
주용도는 상점의 스포트라이트용과 고도의 조명효과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무대
조명, 실내의 높은 천정조명, 스포츠시설,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비행장의 활주로
매입등에 사용한다.
MR할로겐 (반사경 할로겐 전구, MINI REFLECTOR HALOGEN)
거울로 된 반사판이 있는 것으로 반사판의 각도에 따라 조명 연출이 가능하다.
매입등, 스포트라이트용으로 사용된다.
JC 할로겐
램프가 작고 반사판이 없는 형태로 소형 등기구에 사용한다.(데스크 스탠드)
전구형 할로겐
일반 백열등 대체형으로 화사한 빛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거실등이나
침실등에 적합하다.

할로겐 조명을 활용한 실내디자인

3) 설치장소에 따른 조명 기구의 종류


 매입등(Down Light)
벽 속으로 조명기구의 몸체가 들어가는 방식이다. 조명기구는 보이지 않으며 빛은 아래
방향을 비추게 된다. 백열전구 매입등, 할로겐 매입등이 있다.
 직부등(Ceiling Light)
천정에 바로 달기 때문에 천정등이라고도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조명방식으
로 방등이나 발코니등으로 사용한다.
 펜던트 조명
천장이나 보 등에 줄을 이용해 매다는 조명 기구이다. 천장이 높은 집이라면 거실 등의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주택은 일반적으로 천장이 낮으므로 펜던트
는 주로 식탁조명에 이용된다. 천장의 중앙 부분에 매달아서 반투명인 것은 전체 조명
용, 셰이드가 빛을 통과시키지 않는 것을 부분 조명에 적합하다.
펜던트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이로 식탁의 경우 의자에 앉았을 때 빛이 눈에
직접 들어오지 않는 것을 선택한다. 또한 식탁 위 펜던트의 일차적인 목적은 음식을 맛
깔스럽게 비추는 것이므로 형광등보다는 백열 전구나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효
과적이다.
 벽 부착등 브래킷(Bracket)
일반적으로 브래킷으로 불리는 벽 부착형 조명으로 천장과 벽에 반사되어 공간에 퍼지
는 빛은 다른 조명에 비해 한결 은은하고 부드럽다.
조명 방식에 따라 스콘스(위쪽이 오픈 되어있는 업 라이트 방식), 브래킷(선반에 달려
있는 방식), 반사 램프(아래쪽이 오픈되어 빛의 방향이 바닥을 향하는 방식) 등으로 나
뉜다. 벽면에 부착하는 브래킷은 조명이 어느 방향, 어떤 방식으로 열려 있느냐에 따
라 빛의 실루엣이 달라지므로 기구의 모양뿐만 아니라 빛의 모양도 충분히 고려해서 선
택하는 것이 좋다. 브래킷을 설치할 때 중요한 것은 위치이며 브래킷을 너무 높이 달면
빛이 천장으로만 반사되어 불안해 보일 수 있다. 반면 너무 낮은 위치에 달면 아래에서
올라오는 빛이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브래킷은 바닥에서 170cm 정도 되는 눈높이 수준으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탠드형 조명
테이블 램프와 플로어 스탠드는 위치 이동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인테리어
소품의 효과를 가지므로 가장 쉽게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조명기구이다. 사람의
눈과 가장 가까이 하는 조명이므로 태양광선에 가장 가까운 백열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탁자나 콘솔 위에 올려 놓은 테이블 스탠드는 낮에는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하므로 구
입시 디자인과 색상, 크기가 전체 공간과 잘 어울리는지 고려하여야 한다.
거실이나 침실코너에 세워놓은 플로어스탠드는 가장 보편적인 조명등으로 액자나 사진
을 강조하는 스포트라이트로 이용할 수 있고,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플로어스탠드라면
천장을 향하게 해 실내를 더욱 아늑하게 디자인할 수 있다.

매입등
직부등
팬던트 조명

 

4) 조명 방식에 의한 분류


 직접 조명
빛의 90~100%를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해서 작업면을 직접 비추는 방식이다. 이 방식
은 높은 조도를 얻을 수 있지만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강한 그림자가 생기는 단점이 있다.


 반직접 조명

기구로부터 나오는 빛의 60~90%를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해서 작업면을 바로 비추는
방식이다. 그리고 10~40%의 빛이 천정이나 윗벽 부분에서 반사되어 작업면의 조도를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밑바닥이 개방되어 있으며 갓이 젖빛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되
어있어서 일반 사무실이나 주택의 조명에 사용된다.

가로등의 직접 조명
실내공간의 반직접 조명

 전반 확산 조명
수평 작업면은 기구로부터 직접 비추고 위 방향으로 향한 빛은 천정이나 윗벽 부분에서
반사광을 이룬다. 이 방식의 조명기구는 대부분 젖빛 유리나 플라스틱 및 아크릴로 되
어있어서 고급사무실, 상점, 주택, 공장 등에 사용된다.
 간접 조명
전구에서 발산된 광원을 천정이나 벽에 비추고 그 반사광을 이용하는 조명방식이다. 빛
의 90 ~ 100%를 천정이나 벽에 투사시키고 그 빛을 이용하게 되므로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 균등하며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빛과 어둠이 엇갈리는 그림자
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낮은 휘도로 시각적으로는 좋은 방식이지만 설비
비와 유지비 등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 반간접 조명
반투명의 유리접시나 플라스틱제를 사용한 방식으로 빛의 10 ~ 40%가 대상물에 직접
투사되고 나머지는 대부분 반사되는 방식이다. 조도가 일정하고 그늘이 부드러우며 눈
부심도 적은 편이다.

5) 조명과 조명 디자인 용어


 조도와 휘도
조도(Illumination)는 광원(램프 또는 조명기구)으로부터 어떤 특정한 수직평면 또는
수평평면에 떨어지는 광속의 전체 양을 말한다. 즉 비춰지는 면의 밝기를 표시하는 것
이 조도이며 입사광속을 입사 면적으로 나눈 값(단위 룩스 - lux ; lx / 1lx = 1lm/㎡)
이다. 적절한 수준의 빛이 없으면 우리는 사물을 제대로 볼 수 없다. 우리가 행하는 시
각적 작업의 능률은 빛의 밝기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충분한 조도는 좋은 환
경을 만드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이 된다. 벽과 천장, 바닥과 같은 표
면의 반사율은 조도수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도의 예로는,

직사일광 지면위 : 100,000 lx
약간 흐린날 지면위 : 30,000~70,000 lx
몹시 흐린 날 지면위 : 10,000~30,000 lx
만월의 밤 지면위 : 약 0.2 lx
맑은 날의 북쪽 창가 : 2,000 lx
밝은 방 : 200~500 lx,
독서하기에 적당히 밝음 : 200~500 lx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의 발광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한다. 광원을 직접
바라볼 때 강하게 빛나 보이는데, 이 빛나는 정도를 휘도(L)라고 한다. 휘도는 조명기
구에서 발생된 빛이 직접 눈에 들어오거나, 물체의 표면에 반사된 뒤에 눈으로 들어오
는 빛이 얼마나 밝은 것인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각 작업능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다. 휘도의 단위는 단위 면적당 칸델라(Cd/㎡ 또는 Cd/㎠)로 표시한다.

태 양(천장) : 160,000 (cd/㎠)
네 온(적색) : 0.08 (cd/㎠)
청 공 : 0.4(cd/㎠)
석유등 : 1.2 (cd/㎠)
투명전구(100W) : 600(cd/㎠)
양 초 : 0.5 (cd/㎠)
프로스트전구(100W) : 14 (cd/㎠)
형광램프 40W 주광색 : 0.35 (cd/㎠)
고압수은등 (400W) : 50 (cd/㎠)
달의 면 : 0.3 (cd/㎠)
눈부심을 느끼는 한계 : 0.5 (cd/㎠)

휘도

휘도의 차이가 심한 경우에는 실내의 균형을 깨뜨리게 된다. 따라서 극심한 휘도의 대
비는 피해야 한다. 반대로 휘도가 극도로 균일화되면 실내 분위기가 단조로워지게 되
며, 시각적인 피로를 유발하게 된다. 밝은 낮의 경우, 실내에서 입사하는 자연광이 부
족한 부분에 인공조명을 집중시켜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 광속
광속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총량으로 단위는 lm이라고 쓰며, 루멘이라고 읽는다. 광
원이 뿜어내는 전체 빛의 양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단위시간에 통과하는 광량으로
가시범위 내에서 방사속을 눈의 감도를 기준으로 하여 측정한 것으로 방사속을 시각으
로 측정한 량을 말한다.

광원
태양
광속(lm)
3.95·1028
광원
20W 백색 형광등
광속(lm)
1,200
8·10i6 40W 백색 형광등 3,300
60W 이중전구 코일 830 400W 수은등 21,500
100W 이중전구 코일 1,570 촛불 11.3

 광도
단위 시간당 특정지역을 통과하는 광속을 나타내며, 광원의 어떠한 방향의 광도란 그
방향에서의 단위 입체각당의 광속 즉 광원이 가지는 빛의 강도를 표시한다.


 색온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빛이 가지고 있는 색감의 정도를 나타내며, 색온도를
통해서 빛이 가진 느낌이 어느 정도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지 표현하기 위해 사
용된다. 광원의 색을 절대온도를 이용해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붉은색 계통의 광원일
수록 색온도가 낮고, 푸른색 계통의 광원일수록 색온도가 높다. 온도는 전통적으로 절
대 온도 단위인 켈빈을 사용한다. 색온도는 플랑크 법칙과 빈의 변위법칙과 관련되어
있다. 실제 조명등에서는 흑체복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CIE색도표 상의 근사값인
상관색온도(Correlated Color Temperature)를 사용한다.
흑체(黑體, 영어: black body, 독일어: Schwarzer K rper)란 진동수와 입사각에 관
계없이 입사하는 모든 전자기 복사를 흡수하는 이상적인 물체이다.


 연색성(Color Rendition)
색의 정체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사람의 눈은 파장에 따라서 감도가 다르며, 같은 양
의 에너지를 받아도 파장에 따라 느끼는 밝기가 다르다. 즉, 어떤 광원에서 물체색에
조명하였을 때 어떤 색으로 보일 것인가, 즉 빛의 분광특성이 색의 보임에 미치는 효과
를 연색성이라 한다. 각종 광원의 연색성은 일반적으로 평균연색 평가수치 Ra로 평가
하고 있다. 이것은 먼셀 색상표에서 고른 8색에 대하여 기준 광원과 비교하여 색상 차
이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정도가 차이가 많이 날수록 Ra수치가 낮아진다. 곧 연
색성이 좋지 않은 광원은 물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상을 제대로 구현하기 어려우
며, Ra수치도 낮다.

연색성 비교

① 물체색의 변화
광원의 분광분포가 변하면 조명된 물체에서 반사, 투과된 빛의 보임이 달라진다.
② 순응색의 변화
눈의 색 순응에 의해 물체색의 연색성이 다르게 느껴진다.


 색광의 차이
정육점에 가면 붉은색 조명으로 고기를 비추고 수산시장의 생선은 푸른 형광등 아래
에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두 종류의 조명이 서로 바뀌게 되면 어떤 상
황이 발생할 것인가, 즉 고기는 상한 것처럼 보일 것이고, 생선은 신선도가 떨어져 보
일 것이다. 이는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식당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육류 위주의 식당은
3,000K 정도의 따뜻하고 낮은 색온도의 조명이 더욱 음식을 돋보이게 하고, 신선한 생
선회나 일식요리, 채소 위주의 식당이라면 5,000K 정도의 높은 색온도의 광원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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