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경관 디자인
가. 경관 디자인의 개념
경관(景觀)이란 눈으로만 보여지는 풍경이 아니고, 인간의 감각기관 즉 시각, 청각, 후
각, 촉각, 미각의 오감 및 그 외 다른 감각과 인간의 심정 등 심리적 개념을 통해 파악
되는 총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경관디자인이란 고대로부터 존재했던 조경(造景)디자
인 분야와 관련된 기술로 오늘날 랜드스케이프(Landscape) 디자인으로 통용되고 있
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아라비아의 바빌론의 공중정원이나 프랑스의 베르사이유 궁전
의 정원, 창덕궁의 후원 정원 등이 유명하다. 경관디자인은 개인용 주택 같은 소규모
영역에서 도시개발 같은 대규모 영역까지 공간의 영역이 무한대이며 다양한 학문과 기
술이 복합된 디자인을 필요로 한다.
* 경관 디자인의 주요 지표
•획일화로부터 개성화에 이르는 유연성
•인간과 자연과의 공생에 의한 지속적인 조화 관계
•보행자와 자연을 배려하는 마음
•보는 풍부함에서 더불어 사는 풍성함
나. 사운드 스케이프(Soundscape)
일련의 형식 혹은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소리 및 그 소리의 조합들로 캐나다의 작곡
자이자 환경예술가인 머레이 쉐이퍼(R. Murray Schafer)의 World Soundscape
Project를 통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사운드 스케이프의 개념은 다양한 자연속
의 소리들과 인간에 의해 구성되는 음향 환경 등을 포함한다. 음향생태학(Acoustic
ecology)은 사운드 스케이프 운동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다.
소리(sound) + 경관(landscape) = 소리 풍경(sound scape)의 합성어
환경디자인은 시각적 요소 외에 음향이나 청각적 개념의 디자인 접근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절의 처마 끝에 달린 풍경 소리는 인공적인 음향장치이지만 자연적인 소리에 가깝
기 때문에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한여름 계곡의 시냇물 소리는 청각적으
로 시원한 느낌을 주는 반면에 고목나무의 매미소리는 너무 강하면 소음에 가깝다. 이
처럼 소리(Sound)도 공간 디자인의 주요한 요소로서 효과적인 음환경을 디자인할 수
있는 도구이다.
사운드 스케이프는 소리들에 대한 공간적 재배열로 청중의 상상을 자극하고, 그 소리들
이 있는 공간으로 들어간 상상을 하게 만들며, 또 장소와 소리에 대한 기록으로서의 음
악으로도 기능한다.
반대로 풍경에 청각적 요소를 사용하는 것도 사운드 스케이프이다. 전자의 사운드 스케
이프가 음악과 깊은 관련이 있다면 후자의 사운드 스케이프는 건축 및 조경에 주로 사
용된다. 고전적 조경은 오직 시각적 미를 중요시 했지만, 현대로 넘어오면서 풍광에 청
각적 경험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다. 색채계획
도시개발은 양적 성장과 개발뿐만 아니라 생활의 질을 함께 고려한 질적 성장 등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과 성장을 중요시하고 있다. 환경디자인에서 환경을 아름답게 하는 조
형요소로서 환경색채는 매우 중요하다. 최근 획일적이고 비개성적인 도시경관에 대한
반성과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도시경관과 공간의 창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오
늘날 환경규제가 사회의 심각한 이슈로 등장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시각적 오염은 그 규
정과 정비의 필요성을 야기하게 되었다. 공공공간에서의 색채 디자인은 도시의 형성단
계에서부터 도시환경색채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도시 아이덴티티를 확립
할 수 있는 도시경관을 형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야 한다. 즉, 경관색채 디
자인은 도시환경색채 디자인의 기본방향을 설정한 후 도시의 기조색을 적용, 적용권역
의 설정 및 생활권의 아이덴티티 확보 등의 프로세스로 진행하여야 한다.
라. 환경 연출
환경 디자인에서 연출의 목적은 공공공간의 기능적 측면만이 아니라 공간이 지닌 의미
나 문화적 가치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데 있다. 환경 연출이란 명확한 개념에 근
거하여 시간과 공간의 정보를 프로그램화 하고 그 공간이 갖는 각종 요소를 활성화시
켜,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종합적인 디자인을 말한다. 연출요소로는 색채, 빛, 소리 영
상, 이벤트 등을 들 수 있다. 환경 연출은 환경디자인에서 부차적인 개념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처음부터 환경 연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공간이 완성된 후에도
늘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
'디자인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08. 공간 디자인의 미래 (0) | 2023.05.11 |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07. 공간디자인 (0) | 2023.05.11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05. 스트리트 퍼니처(Street furniture) (0) | 2023.05.10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04. 공공 디자인(Public Design)과 개방공간 (0) | 2023.05.09 |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03. 생태복원 계획 (1) | 2023.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