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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커뮤니케이션

방통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학과, 언론정보학, 말하기 등 스피치 핵심 요점 정리 14. 방송 스피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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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방송 스피치 기술

*현대사회에서 방송의 가치-사회적 의미를 생산하고 확대 재생산

-일상 언어생활에 직-간접적 영향

*방송 언어:(광의)방송에서 전달되는 모든 언어

*방송언어의 주 관심영역은 구어. 최근 자막 활성화로 문어 표현도 관심

1.방송 스피치의 특성

*일반 스피치와 방송 스피치의 차이

1)구어체와 문어체의 복합-대본이 있고 구어체에 문어체의 요소 가미

2)시간적 제약-‘방송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3)규범적 통제-방송법과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마련

-표준어 사용. 은어,속어,비어의 사용 제한

4)매체/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차이-텔레비전 vs 라디오

-구어와 문어의 사용 차이

-보도,시사,교양,연예-오락,드라마의 차이

5)방송의 사회적 영향-개인과 사회의 언어습관 형성에 큰 영향력

*일반인에게 방송언어란-표준언어,배우고 따라야 하는 언어

 

2.방송언어의 영향력

1)언어 모델화를 통한 학습-방송언어는 모범언어’ ‘표준언어’ ‘교양언어라는 믿음

-언어모델로 삼아 배우려는 경향이 있음

2)동일시-호감에 따른 언어 수용

러바브(W. Labov):준거집단의 언어를 모방하려는 경향. 동일시의 욕구

자일스와 스미스:<스피치 수용이론>좋아하는 사람들의 언어습관을 모방한다

3)반복된 노출과 무의식적 학습

-‘파블로프의 개조건반사적 언어학습 이론:특정 대상을 특정 용어로 반복노출시 연상관계설정

)출세한 사람=사회지도층, 보통사람=서민

4)사고방식-가치체계 형성

-워프:<언어결정론>언어체계나 언어구조가 인간의 사고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서양인의 인종 분류 표현을 그대로 사용백인(서양인),황인(동양인),흑인(아프리카인)

 

3.매체별 특성

1)라디오

묘사성-청각매체,청취자의 상상력 자극

-진행자는 상상력을 동원하는 묘사기법 필요

직접성-개인성이 강한 매체. 메시지 전달의 직접적 효과

일방성-청취자의 선택성이 취약. 길잡이 멘트 수시 활용

)여러분은 지금 ooo,◎◎◎이 진행하는 지금은 라디오시대를 듣고 계십니다

일회성-이해하기 쉬운 구어체, 쉽고 간결한 말 사용해야

2)텔레비전

*텔레비전의 특성:대중에게 가장 친근한 매체, 가장 영향력이 큰 매체

*TV카메라의 특징:얼굴 표정,제스처,눈동자 움직임 등을 확대-강조

*텔레비전 스피치의 유의사항

-거실에서 여럿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대화체)

-카메라를 의식하지 말것

-간결하게 말하기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신뢰성)

 

4.효과적인 언어 표현

*방송문장 스타일(스타일북)

-글에서 쓰이는 은유,직유와 같은 수사법을 쓰지 말것(못알아듣는다)

-짧은 단어가 있을 때에는 긴 단어를 쓰지 말것

-그 단어를 빼도 말이 통하면 반드시 뺄 것

-능동형의 말이 가능한 경우 수동형으로 말하지 말 것

-일상어를 쓸 수 있는 자리에 외래어,과학용어,전문용어를 쓰지 말 것

*방송언어 표현기법

구어체와 문어체의 조화

외국어나 외래어의 적절한 사용

숫자의 표현(단위가 커지면 어림수)

틀린 표현:쉬흔,오십여덟,세 장,네 대,일백 원,일만 원

바른 표현:, 쉰여덟, 석 장,넉 대,백 원, 만 원

어휘 중복 삼가

표준어 사용

쉬운 말 사용

경어 사용:지나친 경어 사용 피해야

부적절한 표현:~대통령께서 경축식장에 들어오시고 계십니다/ ~장관님께 여쭤 보겠습니다

적절한 표현:~대통령 입장하고 있습니다/~장관께 여쭤 보겠습니다

품위 있는 말 사용

지나친 수식어 피하기

음운의 생략

감탄사 피하기

어미와 조사의 제약

정확한 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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