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목차 : 제 14 장 영어의 모음 (3)
4.3 후설모음
/u:/, /./, /o/, /./
1. 학습에 앞서
■ 학습개요
1. 후설모음이란 혀의 높은 곳이 구개 뒤쪽으로 쏠려 조음되는 모음을 말한다.
2. 영어의 후설모음으로는 /u:, ., o, ., ., .:/의 6개가 있다. 이 가운데
이번 강의에서는 /u:/, /./, /o/, /./ 의 4개 모음에 대하여 그 조음법을
익히기 발음을 연습해보도록 한다.
■ 학습목표
1. 후설모음의 조음방법
2. 영어의 후설모음 중 /u:/, /./ , /o/ , /./의 조음법의 숙지 및 발음연습
■ 주요용어
후설 고모음, 후설 중모음, 후설 저모음, 원순모음 2. 학습하기
■ 도입
/u:/ - /./
A: Let's make sentences with /u:/ and /./ sounds.
B: Hmm. (Would, Wooed) you tell me if you've been
(Would, Wooed) a woman?
A: Nice!
■ 학습내용
4.3 후설모음(Back Vowel)
후설모음이란 혀의 가장 높은 부분이 구개의 뒷쪽에 위치하는 음을 말하며 /u:, ., o,
., ., .:/등이 있다. /u:/모음을 조음하던 구강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고 계속하여 아래턱
을 내려보면 /./까지 이르는 동안에 /u:, ., o, ., ., ./등의 모음이 조음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설모음과 달리 후설모음은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후설모음의 입 모양>
4.3.1. /u:/와 /./
/u:/와 /./는 후설고모음(back-high vowel)이다 . 두 음이 다른 점은 /u:/는 조
음기관이 긴장되는 긴장음(tense)이고 /./는 이완음(lax)이다. 두 음 모두 입술이
동그랗게 되는 원순음이다.
/u:/는 긴장모음이라서 /./보다 장모음이며 이중모음화 하는 경향이 있다.
Daniel Jones는 이 둘 차이를 모음의 장단의 차이로 보아서 긴장음을 /u:/로 이
완음을 /u:/로 표기하며, Prator & Robinett는 긴장음을 이중모음/uw/로, 이완음
을 /./로 표기한다. </u:/와 /./ 조음시의 구강 모양과 입 모양(Baker, 1996: 41)>
. 긴장음 /u:/: 철자 u, oo, o, ou, ew, oe등에서 발음
u : rule, June, blue, truth, true, ruin, Sue, music, Tuesday, Peru, student
oo: food, boot, spoon, cool, pool, school, moon, soon, room, goose,
too, doom
o : ado, do, who, move, lose, prove, tomb, whom, doing
ou: routine, soup, group, rouge, route, through, wound, uncouth, you,
youth
기타 : crew, shoe, canoe, suit, fruit
. /u:/의 변이음:
/u:/의 중요한 변이음으로는 중설음화한 [.]가 있다 . 이것은 /u:/가 /l/이나,
/y/음 다음에 올 때 잘 일어난다. 그 까닭은 바로 앞소리의 조음점인 치경이나 경
구개에 동화되어서 정상의 /u:/보다 입 앞 쪽에서 조음되기 때문이다.
중설음화 [.](혹은[.u]로도 표기)
blue [bl.], flew [fl.], tune [ty.n], puny [py.n.]
. 이완음 /./: 철자 u, oo, o, ou등에서 발음된다.
이완음 /./는 긴장음 /u:/의 조음 방법과 유사하나 단지 /u:/보다 혀의 높이가
약간 낮아지고 입술도 긴장이 풀려 /u:/보다 입이 조금 더 벌어지며 원순성도 덜
하게 된다.
u : put, full, bush, cushion, push, butcher
oo: book, look, good, foot, wood, stood, wool, groom , soot, took, nook,
hook
기타 : bosom, wolf, woman, would, bouquet, could, should. /u:/와 /./의 대립 쌍
fool(바보)-full(가득찬) pool(물웅덩이)-pull(잡아당기다 )
suit(옷 한 벌)-soot(검댕이) Luke(누가복음)-look(보다)
wooed(구애했다 )-would(will의 과거)
shoed(구두를 신겼다)-should(shall의 과거형)
who'd(who would의 단축형 )-hood(덮개)
cooed(비둘기가 구구울었다 )-could(can의 과거)
. 문장 속에서 긴장음 /u:/와 대조시켜 이완음 /./를 연습해보자.
/u:/: Ruth saw the gloomy crew loot in the blue room.
/./: She put the pudding and the cookies on the sooty
cushion.
Could you tell me where you put my book?
※ /u:/와 /./는 음가가 분명히 다른 소리인데도 , 경우에 따라서 사람에 따라서
뜻의 대립을 초래하지 않는 경우는 두 소리가 교체하기도 한다. 그래서
roof,
room,
soot,
coop,
hoof,
root 따위의 단어에서 어중의 모음은 /u:/, /./ 사이의
어느 것으로 발음해도 문제가 안된다. 그러나 fool과 full에서는 /u:/와 /./의 대립
으로 그 뜻이 구분되므로 두 음을 구별하여 발음하여야 한다.
. 이중모음을 형성하는 경우, 긴장음 /u:/ 보다는 이완음 /./가 사용된다.
4.3.2. /o/
/o/는 후설중모음(back-mid vowel)으로서 입술이 동그랗게 되고 조음기관이
긴장되는 원순긴장음(rounded tense)이다.
. /o/의 이중 모음화한 /o./:
철자 o가 어말에 오거나 유성자음 앞에서 강세를 받을 경우와 이중모음 철자
ow, oa, oe, ough 등에서
o: go, so, ago, old, hold, mold, over, cold, sold, tone, vote, open, November
ow: blow, know, show, snow, throw, slow, window, yellow
oa: goal, load, foam, soap, oak
oe: toe, foe, Joe
ough: though, dough
. 문장 속에서 이중모음 /o./를 발음해 보자. 영국영에서는 /o./를 /../로 발음하
는 것이 일반적이다.
/o./-/../: Most of the boats floated in the ocean near the hotel.
Don't go to sleep, Joe. Come look at the snow. 4.3.3 /./
/./. ....... .....(back-low vowel).., ..... ....
.. ..... .... ........ ....... ...... ..
.... ....... .....
/./. .. .. o, a, au, aw... .....
o: dog, long, wrong, boss, office, lost, across
a: tall, call, fall, always, already, also, football, walk
au: fault, audience, August, because, caught, taught, daughter
aw: saw, awful, law, draw, dawn, raw, sawn, jaw
ou: thought, bought, fought, four, your, pour,
..: door, floor, broad
. .... [.]. [.:]. ..:
....... [.].. ... ..... ...
pot [p.t]: port [p.:t], done[d.n]: dawn [d.:n], cot [k.t]: caught [k.:t]
....... .. [.]. . [.:]. ... .. .... .. .....
...
[.]: pond, dog, sorry, solid, gone, shone, want, what, squash, quality,
yacht
[.:]: saw, lawn, gnaw, paw, law, raw, draw, jaw, yawn, fawn, dawn
all, halt, broad, false, sauce, author, fault, stalk, talk, chalk
bought, caught, taught, sought, ought
. .. ... /./. ......
/./: This morning the horses returned from their game in Boston.
Paul Short, our sports reporter, was at the airport to meet them.
.
cot. caught
- ....... [.:]. [.:]. .....
(.. .... California... .. [.:]. ... [.:]. .. . ....
... .....)
- ....... [.]. [.:]. ... ....
“balm-bomb-bought. ....... [.:]-[.]-[.:]. ....,
....... [.:]-[.:]-[.:]. .....
. [.:]. /o./. ..
law(..)-low(..)
bought(..)-boat(.)
saw(...)-sew, so(..., ...)
naught(.)-note(....)
called(...)-cold(..) call(...)-coal(..) want(원하다)-won't(will not의 단축형)
cost(값 )-coast(해안가)
hall(넓은 방)-hole(구멍)
pause(休止)-pose(자세)
clause(節)-close(닫다)
. 미국영어의 [.:r]와 [.:]의 대립
영국영어의 [.:.]와 [.:]의 대립
lawn(잔디)-loan(대부)
awe(경외감 )-owe(빚지다)
tall(키가 큰)-toll(통행세)
sort(종류)-sought(추구했다)
sore(아픈)-saw(보았다)
roar(으르렁거리다)-raw(날것의)
court(법정)-caught(잡았다)
fort(요새)-fought(싸웠다 )
floor(마루)-flaw(결점)
3. 정리하기
■ 연습문제 및 정답
■ 문제 1
※지금까지 공부한 후설고모음을 상기하며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시오.
(1) The sign on the door says (Pull/Pool).
(2) (Look/Luke), I want you to come here.
☞ 정답 1
(1) Pull (2) Luke
■ 문제 2
※지금까지 공부한 /./와 /o./를 상기하며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시오.
(1) I fell in the (hall/hole).
(2) Could you (saw/sew) this for me?
(3) Don't drop the (ball/bowl).
(4) I (walk/woke) early in the morning.
(5) Were you (called/cold)?
☞ 정답 2
(1) hall (2) sew (3) ball (4) woke (5) c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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