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목차 : 제 10 장 영어의 자음 (6)
3.3.4. 비음 /m, n, ŋ/
3.3.5 설측음 /l/
1. 학습에 앞서
■ 학습개요
1. 비음은 연구개를 내려 비강으로 공기를 흘려보내며 얻는 음이다. 비음은
많은 특성이 있는데 비지속음이며, 공명음이고 경우에 따라서 성절음을 이룬
다.
2. 영어의 음소로서의 비음은 /m, n, ŋ/의 세 음이 있다.
3. 설측음이란 혀의 설측면으로 공기를 내보내며 얻는 음이다. 지속음이며
공명음인데 환경에 따라서 독특한 이음들로 발음된다.
- 설측음도 비음과 같이 경우에 따라서 성절자음을 이룬다.
■ 학습목표
1. 비음과 구강음의 조음방법 차이를 이해한다.
2. 비음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본다.
3. 영어 자음의 비음 /m, n, ŋ/의 조음법과 이음들을 익힌다.
4. 비음과 설측음이 어떤 경우 성절자음을 이루는지 알아본다.
5. /l/의 환경에 따른 주요 이음들을 익힌다.
■ 주요용어
비음, 구강음, 양순비음, 치경비음, 연구개 비음, 성절자음, 설측음, 밝은 /l/,
어두운 /l/, 연구개음 /l/ 2. 학습하기
■ 학습내용
3.3.4.비음(Nasals) - ① /m/, ② /n/, ③ /ŋ/
비음(nasal sound)은 구강 내의 어느 지점을 폐쇄시켜 공기를 차단시킨 후, 연
구개를 내려서 비강(nasal cavity)으로 공기를 흘려보내며 얻는 음이다. 비음에는
/m/은 양순비음(bilabial nasal), /n/은 치경비음(alveolar nasal), /ŋ/은 연구개비음
(velar nasal)이 있다. 순서대로 파열음 /p/, /t/, /k/와 같은 조음점에서 발음된다.
구강음 비강음
<구강음과 비강음의 공기통로>
. 공기의 파열에 따른 파열음의 분류
음성학자들은 비강을 통해 얻는 /m, n, ŋ/을 비강파열음(nasal plosives), /p, t,
k, b, d, g/의 파열음을 구강파열음(oral plosives)이라 부른다.
. 성절자음(syllabic consonant): 한 음절의 단어 어말에서 바로 앞에 자신보다 공명
도가 낮은 자음이 올 때 나타난다.
hidden, prism([n]과 [m]으로 표기) Jack and Kate[.ækŋke.t]
. . . ① /m/
/m/은 양순비음(bilabial nasal)이다.
. 문장 속에서의 /m/
[m]: The lambs came home when the shepherd smiled at them.
. 성절자음 [.] - 한 음절의 단어 어말에서 바로 앞에 자신보다 공명도가 낮은 자
음이 올 때, 성절자음 ‘[.]’을 이루며, 이때 어말 비음 앞의 자음은 저해음이다.
film, kiln(벽돌 따위를 굽는 가마)처럼 어말 /m/ 앞에 /l/과 같은 공명음이 올 때는
/m/이 성절음을 이루지 못한다.
b
ottom [bat
.m
], rhythm [rið . m ], chasm [kæz .m
]
. /m/의 이음
순치비음 [.]
/f/, /v/와 같은 순치음(labio-dental)의 앞에서 그 조음점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
며, 앞의 소리가 뒷 소리의 영향을 받아 뒷소리에 동화되는 현상을 역행동화
(anticipatory assimilation 혹은 regressive assimilation)라 한다.
comfort [k..f.rt], triumph [tra...f], circumvent [s.rk..vent]
. 중복자음(geminate) -mm-의 발음
summer [s.m.r], grammar [græm.r], summon [s.m.n], grammar [græm.r]
② /n/ /n/은 치경비음(alveolar nasal)이다. . 성절자음 [n]
.
/m/과 같이 한 음절 안에서 앞에 공명도가 낮은 자음(보통 저해음)이 올 떄, /n/
은 성절자음이 된다.
. [n] : open, ribbon, sicken, organ, cotton, sudden, often, oven, earthen,
southern, listen, dozen, mission, vision
. /n/의 동화현상
- 종종 양순음 /p/, /b/, /m/으로 시작되는 단어 바로 앞에서 이들에 동화되어 양
순음 /m/이 된다.
one mile [w.n ma.l] → [w.m ma.l]
more and more [m.:r .n m.:] → [m.:r .m m.:]
ten pairs [ten p..rz] → [tem p..rz]
- /n/이 연구개음 /k/, /g/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서는 연구개음 /ŋ/이 된다.
ten cups [ten k.ps] → [teŋ k.ps], ten girls [ten g.rlz] → [teŋ g.rlz]
- 한 단어 내에서
[n]→[ŋ]: concord, concrete, income, conclude, pancake, engrave,
congratulate, enclose, engulf, incapable, conquest, synchronize,
incline
. /n/의 순치비음 [.] : /f/나 /v/ 같은 순치음 (labiodental)앞에서
infant [inf.nt] → [i.f.nt], convenient [k.nvin..nt] → [k..vin..nt],
in vain [in ve.n] → [.. ve.n]
. 중복자음 -nn-의 발음:
sunny [s.ny], cannot [kænat]
③ /ŋ/
/ŋ/은 연구개비음(velar nasal)이다. /ŋ/은 대부분 ng나 n의 철자에서 발음되며 어
말의 ng는 항상 /ŋ/으로 발음된다. /ŋ/은 /./음과 함께 어두에 올 수 없는 소리로서
반드시 어말이나 어중에서 발음된다. /ŋ/과 /./가 어두에 나올 수 없는 음소임을 다
음과 같이 표시한다.
(규칙) * ŋ
# . ____
/ŋ/: sing, ring, song, among, tongue, bang, thank, distinct <그림 3-24> 비음 /ŋ/의 조음
. 문장 속에서의 /ŋ/
[ŋ]: My uncle sang the song on the bank of the Lincoln river.
. [ŋ]과 [ŋg]
명사형 어미 -th나 분사형 어미 -ing, 부사형 어미 -ly, 그리고 사람이나 물건을
나타내는 -er이 붙을 때는 [ŋ]으로 발음된다. 그러나 비교급이나 최상급의 -er,
-est가 붙거나 -al, -ate, -ation등의 접미사가 붙을 때는 [ŋg] 로 발음된다.
[ŋ] : strength, length, banging, singing, strongly, singer, hanger
[ŋg]: finger, anger, longer, longest, strongest, diphthongal, prolongation,
monophthongal
. /ŋ/의 성절자음: /m/, /n/의 비음과 달리 성절자음을 잘 이루지 못한다.
bacon[be.kŋ. ], Jack and Kate[.æk ŋ. ke.t]
.
. /m/, /n/, /ŋ/의 대립
seem- sin- sing, ham- hen- hang lime(석회)- line- lying,
ram(숫양)- ran- rang, sum(총액)- sun- sung, team- tin - ting
. /m/, /n/, /ŋ/을 문장 속에서 연습해 보자.
I'm looking for a one-bedroom apartment downtown.
① 3.3.5. 설측음 - /l/
. /l/
영어의 설측음으로는 유일하게 /l/이 있다. 이것은성대가 진동하는 유성음이며, 치
경설측음(alveolar lateral)이다. 혀끝을 치경에 대고 혀의 양측, 혹은 어느 한 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며 얻는 음이다. 혀끝을 치경에 대지 않으면 /r/로 발음이 되니, 두 음을 잘 구
별 하여 맞게 발음하도록 하자.
/l/ - /r/
A: Let's play a word game with /r/ and /l/.
B: O.K. What's the differenced between (load, road) and (load, road)?
A: A (load, road) is something we travel on …….
B: A (load, road) is something we carry on the (load, road).
. 영어와 한국어에서의 /l/과 /r/
영어에서 /l/과 /r/은 별개의 음소이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l] 과 [r]은 환경의 차
이에서 오는 한 음소 /ㄹ/의 이음이다. 모음과 모음 사이에서는 /ㄹ/이 ‘바람’[pa.
am]에서처럼 설탄음, [.]로 그 밖의 환경에서는 '울산'[ulsan], ‘갈비’[kalbi]에서처
럼 [l]로 소리난다.
. 문장 속에서 [l]을 연습해보자.
[l]: Leslie filled the pickle barrel with plump apples. . 밝은 [l]과 어두운 [.]
. 밝은 [l]
#____ : leave, let, lock, late, lit, leer, leap, loop, lily
#C____ : glance, black, blow, glad, fly, glow, glamor
V____V : teller, foolish, yellow, silly, collar, alloy, polar
. 어두운 [.]: ‘연구개음화된(velarized, [.])’
feel,
canal,
doll 처럼 어말의 위치에서,
help,
bulb,
salt처럼 모음 뒤 자음 앞에
서, 그리고
table,
middle,
tumble 처럼 성절설측음(syllabic lateral)이 어말에 오는
경우에는, /l/이 흐리고 어두운 기분을 주는 소리로 발음된다. 어두운 [.]을 발음할
때는 후설이 연구개 쪽으로 올라가서 산등성이 같은 모양을 하게 된다.
. 비음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선행하는 자음이 저해음이어야 했다. 그러
나 /l/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공명음이라도 가능하다. 다음은 /l/이 어말
에서 저해음과 공명음 모두의 뒤에서 성절자음을 이루는 예를 제시한 것이다. (그러
나 미국영어의 snarl에서는 /l/이 성절자음이 되지 않는다.)
. 성절자음 [l]
paddel [pædl] whistle [hwisl] kennel [k.nl]
. . .
c
hannel [.ænl] barrel [bærl]
. .
.
/l/의 이음
(1) 어두운 [.] :
____# : feel, fill, doll, bull, pool, pale, pile, vile
V____C : help, gulp, milk, bulb, salt, film, solve, elm, shelf
(2) 무성음화한 [l]:
[voiceless plosives]____ : please, play, clean, atlas, neatly, climb
[voiceless fricatives]____ : sly, slip, slow, flip, slep, fly
(3) 성절설측음 . [l]: 비음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선행하는 자음이 저해
음이어야 했다. 그러나 /l/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공명음이라도 가능하
다.
____# : middle, apple, table, handle, sizzle, eagle, barrel
(4) 치설측음 [l]:
.
간
____[dentals] : health, wealth
. /l/음은 파열음 /p/, /b/, /k/, /g/ 및 마찰음 /f/와 결합하여 어두 자음군 /pl, bl,
kl, gl, fl/을 이룬다.
/pl/ : play, please, plant, plus, plastic
/bl/ : blue, block, black, blinder, blow
/kl/ : class, clue, clean, close, club
/gl/ : glass, glue, glove, glory, glider
/fl/ : fly, flag, flea, flake, flunk
※ 참고: 치경음 /t/, /d/로 시작하는 어두 자음군 */tl-/, */dl-/은 존재하지 않는다.
. 끝으로 문장 속에서 /l/을 연습해보자.
Would you like salad? The salad plate today is lettuce, tomatoes,
and black olives.
Fools write nonsense in better language than the unlearned. 3. 연습문제 및 정답
■ 문제 1
※지금까지 공부한 /m/,/n/,/ŋ/의 비음을 기억하며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
시오.
(1) I'd like those two (combs/cones), please.
(2) Be careful-don't step on the (gum/gun)!
(3) This is not the right place for (sinners/sinkers/singers).
(4) Tony alway (sinks/sings) in the pool.
(5) You should (ban/bank/bang) it.
☞ 정답 1
(1) cones (2) gum (3) singers (4) sinks (5) bang
■ 문제 2
※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시오.
(1) Are you carrying the (light/right) suitcase?
(2) I'm going to (collect/correct) the homework.
(3) That's the dog's (bone/bowl).
(4) Could you (connect/collect) these?
(5) There were (no/low) tables in the room.
☞ 정답 2
(1) right (2) correct (3) bowl (4) collect (5)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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