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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학

영어영문학과, 음성 관련 필수 음성학 요점 요약 정리 10. 영어의 자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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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목차 : 10 장 영어의 자음 (6)

3.3.4. 비음 /m, n, ŋ/

3.3.5 설측음 /l/

1. 학습에 앞서

학습개요

1. 비음은 연구개를 내려 비강으로 공기를 흘려보내며 얻는 음이다. 비음은

많은 특성이 있는데 비지속음이며, 공명음이고 경우에 따라서 성절음을 이룬

.

2. 영어의 음소로서의 비음은 /m, n, ŋ/의 세 음이 있다.

3. 설측음이란 혀의 설측면으로 공기를 내보내며 얻는 음이다. 지속음이며

공명음인데 환경에 따라서 독특한 이음들로 발음된다.

- 설측음도 비음과 같이 경우에 따라서 성절자음을 이룬다.

학습목표

1. 비음과 구강음의 조음방법 차이를 이해한다.

2. 비음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본다.

3. 영어 자음의 비음 /m, n, ŋ/의 조음법과 이음들을 익힌다.

4. 비음과 설측음이 어떤 경우 성절자음을 이루는지 알아본다.

5. /l/의 환경에 따른 주요 이음들을 익힌다.

주요용어

비음, 구강음, 양순비음, 치경비음, 연구개 비음, 성절자음, 설측음, 밝은 /l/,

어두운 /l/, 연구개음 /l/ 2. 학습하기

학습내용

3.3.4.비음(Nasals) - /m/, /n/, /ŋ/

비음(nasal sound)은 구강 내의 어느 지점을 폐쇄시켜 공기를 차단시킨 후,

구개를 내려서 비강(nasal cavity)으로 공기를 흘려보내며 얻는 음이다. 비음에는

/m/은 양순비음(bilabial nasal), /n/은 치경비음(alveolar nasal), /ŋ/은 연구개비음

(velar nasal)이 있다. 순서대로 파열음 /p/, /t/, /k/와 같은 조음점에서 발음된다.

구강음 비강음

<구강음과 비강음의 공기통로>

. 공기의 파열에 따른 파열음의 분류

음성학자들은 비강을 통해 얻는 /m, n, ŋ/을 비강파열음(nasal plosives), /p, t,

k, b, d, g/의 파열음을 구강파열음(oral plosives)이라 부른다.

. 성절자음(syllabic consonant): 한 음절의 단어 어말에서 바로 앞에 자신보다 공명

도가 낮은 자음이 올 때 나타난다.

hidden, prism([n][m]으로 표기) Jack and Kate[.ækŋke.t]

. . . /m/

/m/은 양순비음(bilabial nasal)이다.

. 문장 속에서의 /m/

[m]: The lambs came home when the shepherd smiled at them.

. 성절자음 [.] - 한 음절의 단어 어말에서 바로 앞에 자신보다 공명도가 낮은 자

음이 올 때, 성절자음 ‘[.]’을 이루며, 이때 어말 비음 앞의 자음은 저해음이다.

film, kiln(벽돌 따위를 굽는 가마)처럼 어말 /m/ 앞에 /l/과 같은 공명음이 올 때는

/m/이 성절음을 이루지 못한다.

b

ottom [bat

.m

], rhythm [rið . m ], chasm [kæz .m

]

. /m/의 이음

순치비음 [.]

/f/, /v/와 같은 순치음(labio-dental)의 앞에서 그 조음점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

, 앞의 소리가 뒷 소리의 영향을 받아 뒷소리에 동화되는 현상을 역행동화

(anticipatory assimilation 혹은 regressive assimilation)라 한다.

comfort [k..f.rt], triumph [tra...f], circumvent [s.rk..vent]

. 중복자음(geminate) -mm-의 발음

summer [s.m.r], grammar [græm.r], summon [s.m.n], grammar [græm.r]

/n/ /n/은 치경비음(alveolar nasal)이다. . 성절자음 [n]

.

/m/과 같이 한 음절 안에서 앞에 공명도가 낮은 자음(보통 저해음)이 올 떄, /n/

은 성절자음이 된다.

. [n] : open, ribbon, sicken, organ, cotton, sudden, often, oven, earthen,

southern, listen, dozen, mission, vision

. /n/의 동화현상

- 종종 양순음 /p/, /b/, /m/으로 시작되는 단어 바로 앞에서 이들에 동화되어 양

순음 /m/이 된다.

one mile [w.n ma.l] [w.m ma.l]

more and more [m.:r .n m.:] [m.:r .m m.:]

ten pairs [ten p..rz] [tem p..rz]

- /n/이 연구개음 /k/, /g/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서는 연구개음 /ŋ/이 된다.

ten cups [ten k.ps] [teŋ k.ps], ten girls [ten g.rlz] [teŋ g.rlz]

- 한 단어 내에서

[n][ŋ]: concord, concrete, income, conclude, pancake, engrave,

congratulate, enclose, engulf, incapable, conquest, synchronize,

incline

. /n/의 순치비음 [.] : /f//v/ 같은 순치음 (labiodental)앞에서

infant [inf.nt] [i.f.nt], convenient [k.nvin..nt] [k..vin..nt],

in vain [in ve.n] [.. ve.n]

. 중복자음 -nn-의 발음:

sunny [s.ny], cannot [kænat]

/ŋ/

/ŋ/은 연구개비음(velar nasal)이다. /ŋ/은 대부분 ngn의 철자에서 발음되며 어

말의 ng는 항상 /ŋ/으로 발음된다. /ŋ//./음과 함께 어두에 올 수 없는 소리로서

반드시 어말이나 어중에서 발음된다. /ŋ//./가 어두에 나올 수 없는 음소임을 다

음과 같이 표시한다.

(규칙) * ŋ

# . ____

/ŋ/: sing, ring, song, among, tongue, bang, thank, distinct <그림 3-24> 비음 /ŋ/의 조음

. 문장 속에서의 /ŋ/

[ŋ]: My uncle sang the song on the bank of the Lincoln river.

. [ŋ][ŋg]

명사형 어미 -th나 분사형 어미 -ing, 부사형 어미 -ly, 그리고 사람이나 물건을

나타내는 -er이 붙을 때는 [ŋ]으로 발음된다. 그러나 비교급이나 최상급의 -er,

-est가 붙거나 -al, -ate, -ation등의 접미사가 붙을 때는 [ŋg] 로 발음된다.

[ŋ] : strength, length, banging, singing, strongly, singer, hanger

[ŋg]: finger, anger, longer, longest, strongest, diphthongal, prolongation,

monophthongal

. /ŋ/의 성절자음: /m/, /n/의 비음과 달리 성절자음을 잘 이루지 못한다.

bacon[be.kŋ. ], Jack and Kate[.æk ŋ. ke.t]

.

. /m/, /n/, /ŋ/의 대립

seem- sin- sing, ham- hen- hang lime(석회)- line- lying,

ram(숫양)- ran- rang, sum(총액)- sun- sung, team- tin - ting

. /m/, /n/, /ŋ/을 문장 속에서 연습해 보자.

I'm looking for a one-bedroom apartment downtown.

3.3.5. 설측음 - /l/

. /l/

영어의 설측음으로는 유일하게 /l/이 있다. 이것은성대가 진동하는 유성음이며,

경설측음(alveolar lateral)이다. 혀끝을 치경에 대고 혀의 양측, 혹은 어느 한 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며 얻는 음이다. 혀끝을 치경에 대지 않으면 /r/로 발음이 되니, 두 음을 잘 구

별 하여 맞게 발음하도록 하자.

/l/ - /r/

A: Let's play a word game with /r/ and /l/.

B: O.K. What's the differenced between (load, road) and (load, road)?

A: A (load, road) is something we travel on …….

B: A (load, road) is something we carry on the (load, road).

. 영어와 한국어에서의 /l//r/

영어에서 /l//r/은 별개의 음소이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l] [r]은 환경의 차

이에서 오는 한 음소 //의 이음이다. 모음과 모음 사이에서는 //바람’[pa.

am]에서처럼 설탄음, [.]로 그 밖의 환경에서는 '울산'[ulsan], ‘갈비’[kalbi]에서처

[l]로 소리난다.

. 문장 속에서 [l]을 연습해보자.

[l]: Leslie filled the pickle barrel with plump apples. . 밝은 [l]과 어두운 [.]

. 밝은 [l]

____ : leave, let, lock, late, lit, leer, leap, loop, lily

C____ : glance, black, blow, glad, fly, glow, glamor

V____V : teller, foolish, yellow, silly, collar, alloy, polar

. 어두운 [.]: ‘연구개음화된(velarized, [.])’

feel,

canal,

doll 처럼 어말의 위치에서,

help,

bulb,

salt처럼 모음 뒤 자음 앞에

, 그리고

table,

middle,

tumble 처럼 성절설측음(syllabic lateral)이 어말에 오는

경우에는, /l/이 흐리고 어두운 기분을 주는 소리로 발음된다. 어두운 [.]을 발음할

때는 후설이 연구개 쪽으로 올라가서 산등성이 같은 모양을 하게 된다.

. 비음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선행하는 자음이 저해음이어야 했다. 그러

/l/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공명음이라도 가능하다. 다음은 /l/이 어말

에서 저해음과 공명음 모두의 뒤에서 성절자음을 이루는 예를 제시한 것이다. (그러

나 미국영어의 snarl에서는 /l/이 성절자음이 되지 않는다.)

. 성절자음 [l]

paddel [pædl] whistle [hwisl] kennel [k.nl]

. . .

c

hannel [.ænl] barrel [bærl]

. .

.

/l/의 이음

(1) 어두운 [.] :

____: feel, fill, doll, bull, pool, pale, pile, vile

V____C : help, gulp, milk, bulb, salt, film, solve, elm, shelf

(2) 무성음화한 [l]:

[voiceless plosives]____ : please, play, clean, atlas, neatly, climb

[voiceless fricatives]____ : sly, slip, slow, flip, slep, fly

(3) 성절설측음 . [l]: 비음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선행하는 자음이 저해

음이어야 했다. 그러나 /l/이 어말에서 성절자음을 이룰 때는 공명음이라도 가능하

.

____: middle, apple, table, handle, sizzle, eagle, barrel

(4) 치설측음 [l]:

.

____[dentals] : health, wealth

. /l/음은 파열음 /p/, /b/, /k/, /g/ 및 마찰음 /f/와 결합하여 어두 자음군 /pl, bl,

kl, gl, fl/을 이룬다.

/pl/ : play, please, plant, plus, plastic

/bl/ : blue, block, black, blinder, blow

/kl/ : class, clue, clean, close, club

/gl/ : glass, glue, glove, glory, glider

/fl/ : fly, flag, flea, flake, flunk

참고: 치경음 /t/, /d/로 시작하는 어두 자음군 */tl-/, */dl-/은 존재하지 않는다.

. 끝으로 문장 속에서 /l/을 연습해보자.

Would you like salad? The salad plate today is lettuce, tomatoes,

and black olives.

Fools write nonsense in better language than the unlearned. 3. 연습문제 및 정답

문제 1

지금까지 공부한 /m/,/n/,/ŋ/의 비음을 기억하며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

시오.

(1) I'd like those two (combs/cones), please.

(2) Be careful-don't step on the (gum/gun)!

(3) This is not the right place for (sinners/sinkers/singers).

(4) Tony alway (sinks/sings) in the pool.

(5) You should (ban/bank/bang) it.

정답 1

(1) cones (2) gum (3) singers (4) sinks (5) bang

문제 2

먼저 잘 듣고 들은 어휘를 고르시오.

(1) Are you carrying the (light/right) suitcase?

(2) I'm going to (collect/correct) the homework.

(3) That's the dog's (bone/bowl).

(4) Could you (connect/collect) these?

(5) There were (no/low) tables in the room.

정답 2

(1) right (2) correct (3) bowl (4) collect (5)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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