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목차 : 제 7 장 영어의 자음 (3)
3.3 영어자음의 특성
3.3.1 파열음 /t/-/d/, /k/-/g/
1. 학습에 앞서
■ 학습개요
1. 파열음 /t, d/는 치경 파열음으로서 /t/는 무성음, /d/는 유성음이다.
이들은 환경에 따라서 많은 다양한 이음들로 발음된다.
2. 파열음 /k, g/는 연구개 파열음으로서 /k/는 무성음, /d/는 유성음이다.
이들은 환경에 따라서 많은 다양한 이음들로 발음된다.
■ 학습목표
1. 파열음 /t, d/의 조음법과 그 특성을 알아보고 환경에 따른 이음들을 연습해본다.
2. 파열음 /k, g/의 조음법과 그 특성을 알아보고 환경에 따른 이음들을 연습해본다.
■ 주요용어
치경파열음, 설탄음, 설전음, 성문파열음, 연구개 파열음, 동기관음 2. 학습하기
■ 학습내용
● /t/-/d/
/t/-/d/는 혀끝을 치경에 대거나 아랫니 뒤에 묻고 공기를 막았다가 갑자기 공기를 터
뜨리며 얻는 치경파열음(alveolar plosive)이다. /t/는 무성음이고 /d/는 유성음이다.
[t]: Thomas settled the matter on the dentist's yacht.
[d]: Daisy peddled diamonds, jade, and emeralds in Paris.
. [t]의 묵음
castle, thistle, fasten, hasten, listen, Christmas, chestnut
. /t/는 유성음 사이에서 유성음화한다.
[th--t'--t
.
--.]
. [t]는 /n/과 모음 사이에서 탈락한다.
twenty [tw.nt.]→ [tw.n_.] center [s.nt.r]→ [s.n_.r]
counter [ka.nt.]→ [ka.n_.] painter [pe.nt.]→ [pe.n_.]
. /t/의 이음
(1) 강한 대기음 [th]:
#____ : tool, top, take, team
____V.: attend, attempt, attack, attain
(2) 비대기음 [t=]:
s____ : stake, street, story, start (3) 불파음 [tㄱ] 혹은 약한 대기음 [t']:
____# : boat, beat, hat, coat
____[plosives] : nightgown, football, hatpin, white tie
(4) 유성음화 내지 설탄음 [t.],[.]:
. . V____V : water, forty, catty, dirty, city, latter,
(5) /t/의 탈락:
n t V : center, twenty, plenty, dentist, international, intermediate
↓ want to [w.n.], going to [g.n.]
.
(6) 치아음 [t]:
__ __[
./ð]: eighth [e.t
..
], hit the nail [hit
.
ð. ne.l]
.
(7) 비강 파열음 [tN]:
____[n] : bitten, cotton, mutton, eaten
(8) 설측면 파열음 [tL] :
____ l : little, cattle, settle, Beatles
(9) 순음 [tw]:
_____[w] : twice, twenty, twist, twilight, twinkle
(10) 성문파열음 [?]:
어중: beaten, kitten, fatten, butter, kitty
어말: rap, rat, rack
이때 어말의 파열음이 완전히 발음이 않되는 것은 아니어서 [ræ?p], [ræ?t],
[ræ?k]으로 발음을 표시한다.
. /d/의 이음
(1) 충분한 유성음 [d]:
V____V : leader, order, under, middle
(2) 부분적으로 무성음화 한 [d]:
˚
#____ : dog, date, day, done
____# : bid, road, mad, old
____[voiceless] : blood feud, good friends, Grand Canyon
(3) 불파음 [dㄱ]:
____[plosives] : red car, good boy, bed time, bad dream (4) 설탄음 [.]:
V _ _ _ _ V . . : l adder, bidder, rider, seeding
(5) 비강 파열음 [dN]:
____[n] : sudden, hidden, midnight, goodness
(6) 치간음 [d
.
]:
____[.,ð] : width, breadth, did the work
. 잉여음으로 삽입되는 /d/ : /n/과 유성자음 사이에서
gains가 [ge.ndz]로, bans [bændz]로, sins가 [s.ndz]로.
. 잉여음으로 삽입되는 /t/ : /n/과 무성자음 사이에서
n __ [voiceless] : prince [prints], tense [tents], agency [e.d..nts.]
↑
t
. /t/, /d/의 생략- 두 자음 사이에서
most people [mo.s_ p.:pl], best game [b.s_ ge.m]
sand paper [sæn_ pe.p.r], grand master [græn_ mæst.r]
● /k/-/g/
/k/-/g/는 후설을 연구개에 대고 공기를 막았다가 갑자기 공기를 터뜨리며 얻는 연구
개파열음(velar plosive)이다, /k/는 무성음이고 /g/는 유성음이다.
[k]: Kate walked back into the cave. 볼드체 성대진동지울 것
[g]: Golden eagles eat bugs.
. /k/의 이음
(1) 강한 대기음 [kh]:
#____ : clean, cry, kin, cake
. ____V : incur, according, increase, incorporate
(2) 약한 대기음 [k']:
_ __ _. V : income, biscuit, anchor, equal
(3) 비대기음 [k=]:
s____ : scream, scramble, manuscript, skin
(4) 불파음 [kㄱ]:
____# : rock, duck, back, kick
____[plosives] : black board, dark grey, look pretty
(5) 비강 파열음 [kN]: ____[nasals] : bacon, awaken, picnic, look nice
(6) 설측면 파열음 [kL]: ____ l : close, class, ankle, circle
. /g/의 이음
(1) 충분한 유성음 [g]: V____V : foggy, bugging, begin, eager
(2) 부분적으로 무성음화한 [g]:
.
#____ : game, gain, get, gold
____# : dog, peg, tag, vague
(3) 불파음 [gㄱ]:
____[plosives] : big game, big town, rugby, begged
(4) 비강 파열음 [gN]:
____[nasals]: dogma, ignore, big man, pigment(그림물감,안료)
(5) 설측면 파열음 [gL]:
____ l : bugle, struggle, glue, glow
. 잉여음으로 삽입되는 /k/ :
ŋ __ [voiceless] : strength [streŋkθ], youngster [j.ŋkstθr], length [leŋkθ]
↑
k
▶ 파열음의 삽입현상
파열음 비음
양순음: / p, b, m /
치경음: / t, d, n /
연구개음: / k, g, ŋ / 비음과 조음점이 같은 동기관 파열음이 삽입된다. 동기관음(homorganic sound)이란
조음점은 같고 조음방법이 다른 음들을 말한다. 비음 자음 사이에 파열음이 삽입될 때 비
음과 조음점이 같은 파열음이 삽입된다. 이때 삽입 파열음 다음의 유, 무성자음 뒤에 강
세가 와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conce.rn의 경우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기 때문에 비음
/n/과 자음 /s/ 사이에 /t/가 삽입되지 못한다.
3. 연습문제 및 정답
■ 문제
I. 물음에 맞는 답을 고르시오.
(1) 설탄음, [ . ]으로 발음되는 것은?
a. forty b. attend c. twice
(2) 흔히 /t/가 탈락되는 것은?
a. twenty b. stake c. bitten
(3) length의 발음에서 [-ŋ.]의 두 음 사이에 순간적으로 삽입되는 파열음은?
a. /p/ b, /t/ c. /k/
(4) water의 어중 /t/의 발음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은?
a. [.] b. [tw] c. [t']
II. 지금까지 공부한 파열음을 잘 듣고 알맞은 어휘를 고르시오.
(1) There are (pears/bears) in the garden.
(2) Could you tell me where the (path/bath) is?
(3) Do you have the (time/dime)?
(4) She (writes/rides) very well.
(5) Have you seen his new (coat/ goat)?
(6) What a cute little (curl/girl)!
☞ 정답 1
I. (1) a (2) a (3) c (4) b
II. (1) pears (2) path (3) time (4) rides (5) coat (6) gi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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