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소비자교육
7.1. 소비자교육의 정의와 의의
1. 소비자교육의 정의 ; 일관된 개념 정의가 요구 됨
. 1920-30년대 구매기능만 강조
. 1968년 IOCU 뉴욕대회에서 최초로 소비자교육 정의 시도
. 1980년대 ; 소비자교육은 소비자의사결정이 공공분야에 미치는 영향, 환경과의 순환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포함
. 1984년 IOCU 5원칙 공표
① 비판적 자각 ; 우리가 사용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과 질에 대해 보다 경계하고 의문을 갖는 책임
② 능동적 행동 ; 우리 자신을 주장할 책임과 우리가 공정하게 대우를 받고 있음을 확신하기 위한 행동
③ 사회적 관심 ; 다른 시민들 특히 불이익 집단이나 약자 집단을 위한 소비자영향을 인식하는 책임
④ 환경적 책임 ; 자신의 소비가 가져올 환경적 결과 이해, 지구보호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책임인식
⑤ 연대 ; 소비자들이 소비자 권익을 촉진시키고 보호할 힘과 영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함께 조직할 책임의 인식
. 정의 ; 가치관의 인식, 비판의식 의사결정능력 및 소비자시민으로서의 역할이해와 수행능력을 강조
. 소비자 능력은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의 총체로서 세 가지 의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 양성
① 자신의 가치체계를 인식하고 발전
② 사회적, 경제적, 생태적 제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③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이해, 소비자시민의 역할 수행, 새로운 소비문화 형성
2. 소비자교육의 목적 ; 소비자능력의 계발
. 유럽위원회의 소비자교육의 목적
① 재화와 서비스를 선택하는 능력개발, 욕구와 욕망을 분리시켜 분별력 있는 구매
② 소비자보호와 조언을 해주는 기관 이용, 소비자보호를 위한 법, 시행령, 표준을 알도록 해준다
③ 젊은이에게 광고 및 기대 구매압력요인을 이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
④ 변화, 기술의 급진적 발달, 다양한 구매 및 판매방법에 대처
⑤ 저소득, 장애, 소외 등 특수문제 소비자들에게 소비자서비스를 최대로 이용 할 수 있게 한다.
⑥ 문제발견, 해결, 대체안 수립.
⑦ 자신과 가족에 대한 초보적인 책임감에서 사회적 차원으로 이동
. 한국 소비자보호원
가치교육차원 ; 소비행위의 주체성 확보, 합리적인 소비문화형성, 소비행위의 가치기준 형성
구매교육차원 ; 기본적인 경제원리에 대한 이해, 합리적인 자원관리능력배양, 소비자문제 인식제고, 정보분석 평가 능력배양, 합리적인 상품과 서비스 구매방법의 습득,
시민교육차원 ; 소비자불만의 처리와 해결 능력 배양, 소비자권리의 수혜 및 참여․실천 행위의 동기부여, 소비자 책임의 자각
. 현대사회의 실질적인 주권을 가진 사람은 소비자가 아니고 생산자이다.
3. 소비자교육의 실시 효과 ; 개인입장, 사회입장, 기업의 입장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실시효과(P 160 참고)
7.2. 소비자교육의 역사와 전개
1. 미국의 소비자교육
.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 혼란에 의하여 소비자 문제가 나타나면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인식
. 소비자교육의 발전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과정과 병행
. 1920년대 이후 1970년대까지 소비자교육의 발전이 이루어진 과정을 크게 2기로 구분할 수 있다
1) 1920~1950년대까지의 소비자교육의 형성기
. 1920년대: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을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시작
. 1930년대: 상품의 표준화. 상품표시의 필요성 강조 - 사회문제로 취급 됨
경제대공황 ; 조직화된 소비자교육과정이 발전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
. 1940년대: 자유시장의 장애와 더불어 소비이론, 가격, 수요 및 공급과 같은 기본적인 경제개념 포함,
여전히 소비자교육의 주목적은 구매기능 강조
. 1950년대: 전반기에는 생활적응교육의 영향으로 실용적인 교육과 아울러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논의
후반기에는 순수과학에 역점을 두는 교육방향으로 소비자교육이 뒤로 밀려남
2) 1960~1970년대까지의 소비자교육의 성숙기
. 1960년대말 소비자교육 재출현;물가가 임금보다 빨리상승,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생활수준저하, 대통령의관심
. 일반대중들이 학교 프로그램이나 직업교육으로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인식
. 1970년대: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활발 ; 포드대통령의 다섯 번째 권리(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중,고등 교과과정에 많은 소비자 교과서 출현, - 소비자복지에 대한 강한 관심의 시기
. 1980년대: 소비자교육의 양적인 확대보다는 질적인 향상과 내실화
2. 일본의 소비자교육
1) 소비자교육의 역사
. 1950년대 ; 고도의 대중소비시대, 경제성장의 담당자로서 기업에서 소비자 교육
. 1958년: 일본생산성본부가 소비자교육위원회를 설립-> 60년 소비자교육실 -> 61년 일본소비자협회로 독립하여
소비자교육을 주 사업으로 하는 소비자단체로서 독자적인 활동 개시
. 61년 국민생활향상 대책심의회 설치 -> 63년 <소비자보호에 관한 보고서> 발표 ; 국가에서 처음으로 제언
. 65년 국민생활심의위원회의 목표 ; 합리적인 가치판단, 합리적인 소비생활, 소비 및 소비자의 의의 자각
. 1968년: <소비자보호기본법> 제정
. 일본의 소비자교육은 학교 교육보다는 주부 대상으로 정보제공, 전시회, 강습회 등의 사회교육으로 정착되었고,
이때까지 행정주도형으로 진행되어 온 것을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교육’으로의 전환을 제창하였다
2) 소비자교육의 실제
. 주부를 대상으로 한 성인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에서 시작
. 소비자보호행정에 의한 사회교육이 선도
* 학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① 가치관의 변화와 수용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시기
② 아동과 청소년은 약한 소비자
③ 아동에게 체계적으로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역할을 가르친다
④ 어린 시기는 생활과 결합된 교육 ; 산다, 생명,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야 하는 시기
* 문제점
① 소비자교육 이념 및 교육방법의 미정비 ② 각 교과간의 관련성의 불충분 ③ 소비자가 약자라는 인식
④ 적절한 교재와 교구 개발의 불충분 및 입수의 어려움 ⑤ 수업시간의 불충분 ⑥ 교원연수의 장 부족
-> 교육행정과 소비자행정과의 연계, 사업자단체 등의 지원과 교원의 연수의욕으로 차츰 해소되어 감
3. 한국의 소비자교육
. 태동기 - 1970년대 후반; 제3차 경제계발 5개년 계획으로 GNP와 수출 성장
. 1980년대 후반 ; 소비자 역할 개념이 가정교과서에 제시
. 86년; 중학교 실업. 가정과에 소비자교육 내용 채택
. 87년 개편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소비자교육 포함 ; 고도 산업사회로의 진입에 대비하여 자본주의 윤리관 및 경제 의식의 확립에서부터 소비자교육을 포함하는 경제교육의 필요성 부각
. 80년대 ; 일부대학에서 소비자학 교육시작 - 가정학
. 90년대 후반 ; 대학에 소비자학과, 소비자관련학과 증가
. 96년 ;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상담사’ 자격인증제 부여
. 97년 ; ‘소비자재무설계사’ 자격인증제도 신설, 대학교육에서 소비자교육 강화
7.3. 소비자교육의 체계화 ; 현재 소비자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과 시행 가능한 기관들이 서로 연합하여 역할을 효율적이고도 합리적으로 분담하고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
1. 소비자교육기관의 체계화
2. 소비자교육의 커리큘럼과 강좌의 체계화
1) 소비자교육 주제선정의 체계화
2) 소비자교육 실천의 체계화; 자립적으로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하는 역할과 자아실현을 하는 시민참가의 역할수반
3) 소비자의식 제고용 인쇄물의 체계화 ; 관련학회와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연합하여 인쇄물 제작
4) 소비자교육, 상품테스트, 상담과 고발사례의 체계화 ; 소비자가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정보가 필수
3. 지역사회 정보망을 이용한 소비자교육 시스템 구축
4. 온라인 원격교육기관의 활용 ; 가상대학 프로그램 개발 필요
7.4. 소비자교육의 실제
1. 아동소비자교육 ; 독립적인 개체로 성장하지 못한 대상에 대한 전인적 차원의 교육으로서 가정의 역할이 중요
1) 관찰과 모방 ; 부모, 어머니의 소비행동을 관찰하고 모방
2) 용돈지급을 통한 금전관리 경험학습 ; 용돈을 심부름, 성적 및 다른 행동과 연결시키지 말아야 한다
용돈을 주는 것과 자녀들의 다른 책임과는 서로 독립적, 이미 용도가 확정된 이외의 용돈 필요(저축습관화)
3) 용돈사용과 관리를통한 화폐소비와 관리 경험학습 ; 자녀가 용돈을 관리할수있는 능력에 의하여결정
2. 청소년소비자 교육 ; 학교, 또래집단의 영향, 새로운 가치관으로 혼돈상태,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구매, 과소비 등과 같은 비합리적인 소비행동 표출
1) 청소년소비자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토의․논쟁, 인쇄매체, 시청각매체․컴퓨터매체 등을 활용하는 방법,
면접조사․실태조사 등의 조사기법을 활용하는 방법, 실물제시, 견학 등
2) 인터넷을 이용한 청소년소비자동호회 운영 ; 소비자보호원에서 JUNISOBITEL 운영
3. 성인소비자교육 ; 성인소비자의 특성은 일관된 성향으로 나타나지 않으며, 소비자문제도 광범위한 영역에서 발생
- 개인의 만족 극대화, 전혀 새로운 방식의 경제, 문화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사회의 분리현상을 최소화하고 개인이 이에 잘 적응하도록 한다는 점 중요
1) 평생교육을 통한 소비자교육의 기회와 학습관련 시설의 정비 ; 소비자상담사와 가계재무상담사 활용
2) 소비자교육과 시민교육의 연계
3) 소비자교육과 정보교육의 연계 ; 교육참가자의 고정화문제, 낮은 참가율 문제 해결
4) 소비자교육과 노동교육의 연계 ; 노조나 기업의 사보에 소비자교육란을 만들고, 노조원이나 종업원대상 교육에 소비자교육 포함
5) 소비자교육과 직업교육의 연계 ; 미국 직업교육은 수입교육, 소비자교육은 지출교육으로 실시
4. 노인소비자교육 ; 소비자문제 예방, 소비생활의 질 향상
교육내용은 노인소비자의 필요나 요구에 기초하면서 사회의 요구나 현실에 바탕을 두고 실용적이며 노인들의
일생생활의 경험에 관한 것
1) 노인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① 에너지절약, 세금, 주택유지와 관련된 서비스 문제에 초점
② 구매패턴, 영향력을 고려
③ 은퇴 후의 소득관리, 소득획득의 문제와 관련
④ 노인 후기 단계에 있는 노인소비자를 위해 소비자권리에 대한 이해에 목표를 둔다
⑤ 광고, 상품교시, 약품구매, 보증에 대한 인식에 초점
⑥ 판매광고에 대한 이해 및 해석과 관련
⑦ 가처분소득으로 원하는 것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움
⑧ 교육 프로그램은 소비자태도, 사회적 지향에 맞추어 구성
⑨ 노인소비자가 있는 현장에서 소비자교육 실시
⑩ 교육방침은 노인소비자들이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2) 노인소비자교육의 교수-학습방안 ; 대중매체(장소의 이동이 없어 쉽게 참여), 정부 및 공공기관, 민간 소비자단체, 노인학교 및 노인정 - 청각적 제시방법과 시각적 제시방법을 함께 사용, 저렴하고 간편한 수단 및 교수방법개발
'소비자보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학과, 교양, 방송통신대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약 정리 9. 소비자보호법 (0) | 2022.11.01 |
---|---|
가정학과, 교양, 방송통신대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약 정리 8. 소비자정책과 행정 (0) | 2022.10.31 |
가정학과, 교양, 방송통신대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약 정리 6. 소비자운동 (0) | 2022.10.30 |
가정학과, 교양, 방송통신대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약 정리 5. 소비자의 효율적 의사결정 (0) | 2022.10.30 |
가정학과, 교양, 방송통신대 등 소비자보호론 핵심 요약 정리 4. 소비자보호 (0)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