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국가의 성장
1. 중국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
1) 중국 최초로 확인된 인류의 활동
① 170만년 전으로 추정
② 구석기인들은 직립보행
③ 불과 뗀석기 사용. 수렵과 어로로 생활 유지
2) 신석기 시대 - 1만년전 신석기로 접어듦
① 농경 통해 식량 확보 ② 가축사용
③ 씨족 단위로 집단거주 ④ 외적방어를 위한 취락을 만들고 반지하식 움집거주
3) 중국에서 확인된 최초의 신석기 문화
① 황허강, 양쯔강, 랴오허강 등 큰강 유역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
② 토기의 형태를 기준으로 문화 유형 구분
2. 최초의 국가: 상(商)나라
① 여러차례 수도를 옮김. 마지막 수도가 은(殷) 이었기 때문에 은나라라고도 함
②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
③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
: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
: 세상에 상나라의 실존이 알려짐
: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한자의 원형을 추론할 수 있는 단서 제공
: 정치와 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확인할 수 있음
④ 국가구조: 성벽을 갖춘 도시국가.
왕은 수도 주변만 통치. 지방은 제후가 세습하면서 제후국 통치
→지방제후들은 상나라의 왕과 정치적 연맹관계에 있던 부족의 수장
⑤ 누층적으로 구성된 읍들 사이와 정치적 연합관계 즉 봉건관계를 이룸
3. 주(周) 나라
① 기원전 11세기경에 주변의 제후들을 모아 상나라를 정벌
②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 실시
: 씨족과 혈연에 기반을 두고 제후의 적장자에게 토지를 분봉해주는 봉건제
(종법적 봉건제도)
→주나라 왕과 제후가 형제관계를 맺고 있었음을 의미
③ 천명사상
: 주나라 왕은 하늘로부터 천하를 통치할 수 있는 정당성 즉 천명을 받았고, 천명은
무력이 아니라 덕으로 다스리는 통치자로부터 부여된다고 주장
→ 후대 유학자들로부터 가장 이상적인 시대였다는 평을 들음
※ 격동의 춘추전국시대
1. 주왕조의 쇠퇴
1) 시간이 지날수록 혈연의식 약화. 왕과 제후의 연결고리 약화
→ 지방제후들이 왕에게서 독립해 세력을 확대하려는 경향 강해짐
2) 기원전 771년 견융족의 침입으로 수도 함락. 주왕은 뤄양으로 수도를 옮김
→ 다른 제후국보다도 미약해짐
2. 춘추시대
1) 제후국들이 독립국으로 발전해 서로 무력경쟁
→ 제후국 중에서 방대한 영토와 인구 및 강대한 무력을 지닌 강국이 등장하여
주왕실 대신 국제정치의 주도권을 장악(이들을 패자라 함)
2) 주나라 왕을 대신하여 이 패자들이 활약하던 시대를 춘추시대라 함
3. 전국시대
1) 제후국 내에서 경대부등의 신하들이 제후들의 권력을 능가하여 신하가 주군을
내치고 스스로 제후국의 군주가 되는 하극상 현상이 나타남
2) 이렇게 하극상이 만연된 시대를 전국시대라 함
3) 전국시대에는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는 전쟁이 일어나 소수의 강대국 7개국이
남는데 이를 전국칠웅이라 부름
4. 변법
1) 변법이란: 개혁정책
2) 변법을 추구하게 된 배경
① 다른 국가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부국강병책 추진
② 혈연, 신분의 귀천, 출신지역에 관계없이 유능한 인재 초빙
→ 능력지상주의 풍조 만연. 신분상승 욕구 분출
3) 변법추진: 과거의 국가형태와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국가형태 출현
① 농민생활안정 도모- 개간사업.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농민 분배
- 철제 농기구 사용. 농사용 소를 농경에 동원
→ 농업생산 비약적으로 증대
② 상업과 수공업도 함께 발달
: 대도시 발달되고 시장 설치. 청동화폐 등장
③ 문화발전하여 중국문화의 골격이 이루어지는 시기. 제자백가라고 알려진 학자들과
그들의 사상을 잇는 학파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5. 제자백가의 주요사상과 그 내용
제자백가: 인간 개인의 의지를 확신. 자연에 대한 합리적 해석 추구
→ 국가와 사회의 질서에 대한 원리를 추구 → 이후 정치사상에 큰 영향 미침
1) 유가
① 공자에서 비롯. 공자는 어지러운 현실을 구제하기 위해 주나라시대의 씨족원리에
기반을 둔 사회로 돌아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
즉 가족윤리에 기반을 둔 규범을 사회와 국가의 정치규범으로 확대. 이를 위한 교화와 의례를 통한 방법이 중요하다고 주장
→ 전국시대에 들어서 맹자의 왕도정치로 이어짐
② 맹자: 왕도정치주장
(왕도정치: 본성이 선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도덕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그 본성을 배양하면 나타나는 인의 정치)
③ 순자: 인간에게 욕망과 악이 존재. 선천적인 도덕심이 없다고 보고 교육과 교화를 통해 욕망과 악을 억제함으로써 규범에 따르게 해야한다고 주장
2) 묵가
① 현실정치의 혼란은 혈연과 신분에 따른 차별에서 비롯
② 모든 사람을 차별없이 대우하는 겸애를 주장
③ 개인의 신분세습 반대.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 누려야 함
④ 개인보다 사회전체의 공공이익 중시
3) 법가
① 부국강병 위해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중앙집권 국가의 확립 강조
② 군주는 권위와 형벌을 무기로 복종을 강요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성문법을 제정하고, 관리를 철저히 통제하고 형벌을 강제해야 함
③ 한비자: 법가의 이론을 집대성
④ 군주들이 선호. 진시황 때 통일제국의 정치적 이념이 됨
4) 도가
① 노자에 의해 창시되어 장자에 의해 완성
② 만물이 생성, 변화, 소멸하는 것을 도의 작용이라 함
도란 자연의 원리이고 무위로 여겨짐
③ 인위적인 산물인 문명이나 의례, 각종 제도는 모두 도를 해치는 것이라며 비판
※ 통일제국과 유교사회의 성립
1. 진한 통일제국의 출현
1) 진나라의 왕: 정(진시황, 시황제)
① 기원전 221년 6개국을 평정하여 통일
② 호칭을 황제로 바꾸고 자신을 시황제라 칭함.
③ 사상: 법가사상으로 통일
④ 통합된 광대한 영토를 황제 1인이 직접통치하는 군현제 시행
I) 전국을 36개군으로 나누고 그 밑에 현을 둠
ii) 군현의 관리는 중앙에서 직접 파견
⑤ 전국적인 규모로 각종 통일정책 추진
: 도량형, 화폐, 문자 통일
⑥ 전국적인 도로망 구축
⑦ 사상통제- 분서갱유사건
2) 진의 멸망
① 진시황 사후 진승 오광의 농민반란으로 멸망
② 진나라 멸망 후 항우와 유방이 대립. 유방이 항우를 패배시킴
3) 한제국의 건설과 발전
① 유방
i) 한나라의 황제가 됨
ii) 군국제 실시- 군현제+분봉제
② 무제(한 무제)
i) 강력한 중앙집권 추진: 지방을 다스리던 제후왕과 지방에 파견된 지방관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자사를 전국에 파견. 중앙정부에서도 승상의 권한 약화. 황제의 비서직인 상서 중용
ii) 통치이념- 유학
:태학을 설치하고 오경을 가르치는 박사를 둠
iii) 대외적 강경정책: 흉노와의 전쟁
: 전쟁으로 인한 재정고갈로 소금과 철 전매. 균수법과 평준법 실시.
중앙정부가 화폐주조권을 독점
: 서역을 통해 중국과 서방의 국가를 잇는 실크로드 개통(장건)
2. 호족의 성장과 유교이념의 정착
1) 호족의 성장과 그 배경
① 흉노를 비롯한 주변국과의 전쟁으로 한나라 재정 악화
② 농민 생계 유지 어려워짐. 농민들의 향리에서의 공동체 의식 약화
③ 지방에서 대토지 확보하고 농민을 부리는 호족이 등장하여 향리에 대한 영향력 확대
2) 외척정치
① 무제때부터 상서에 임명된 외척의 전성기는 100년간 이어짐
3) 왕망
① 외척 출신으로 한나라 황제로부터 양위를 받아 새로운 신나라를 세움
②『주례』를 모델로 삼아 유교적 이상국가의 건설 추진
③ 호족들의 대토지 소유에 일정한 제한. 노비 매매 금지
④ 복고정책 추진: 주나라를 모델로 하여 한나라의 각족 관료기구와 지명 모두 바꿈
화폐 폐지 → 정치, 경제적 혼란 가중
④ 적미와 녹림 등의 대규모 농민 반란. 호족들도 무장 봉기하여 반란군에 가담
3. 후한
1) 유수의 후한
: 반란에 가담한 호족중 유수가 한나라를 다시 일으킴. 그가 세운 뤄양을 수도로 재건한 한나라를 후한이라 부름
: 유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음(유교적 이상국가를 세우려 함)
2) 호족
① 유교적 가족질서를 중시하면서 일족과 향리를 장악
② 태학을 중심으로 전국적 규모로 호족사이에 네트워크를 맺고 지방에서 영향력 확대
③ 중앙정계진출하여 환관세력과 충돌
: 환관세력의 정치적 전횡과 매관매직등의 부패행위에 대한 비판 고조
→ 자신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관리들을 포함하여 스스로를 청류파라고 부르고,
환관세력을 탁류로 부름
3) 농민반란
① 184년 황건의 난: 새로운 국가 수립을 목표로 함
- 반란 주모자 장각
(태평도라는 신흥종교단체 세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여러 민간신앙을 합친 종교)
② 태평도와 오두미도는 중국의 토착종교인 도교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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