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방통대, 인문 교양 등 세계 역사가 한 눈에 보이는 세계사 요약 정리 1. 중국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공갱! 2022. 2. 15.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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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중국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국가의 성장

1. 중국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

1) 중국 최초로 확인된 인류의 활동

170만년 전으로 추정

구석기인들은 직립보행

불과 뗀석기 사용. 수렵과 어로로 생활 유지

2) 신석기 시대 - 1만년전 신석기로 접어듦

농경 통해 식량 확보 가축사용

씨족 단위로 집단거주 외적방어를 위한 취락을 만들고 반지하식 움집거주

3) 중국에서 확인된 최초의 신석기 문화

황허강, 양쯔강, 랴오허강 등 큰강 유역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

토기의 형태를 기준으로 문화 유형 구분

 

2. 최초의 국가: ()나라

여러차례 수도를 옮김. 마지막 수도가 은() 이었기 때문에 은나라라고도 함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

: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

: 세상에 상나라의 실존이 알려짐

: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한자의 원형을 추론할 수 있는 단서 제공

: 정치와 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확인할 수 있음

국가구조: 성벽을 갖춘 도시국가.

왕은 수도 주변만 통치. 지방은 제후가 세습하면서 제후국 통치

지방제후들은 상나라의 왕과 정치적 연맹관계에 있던 부족의 수장

누층적으로 구성된 읍들 사이와 정치적 연합관계 즉 봉건관계를 이룸

 

3. () 나라

기원전 11세기경에 주변의 제후들을 모아 상나라를 정벌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 실시

: 씨족과 혈연에 기반을 두고 제후의 적장자에게 토지를 분봉해주는 봉건제

(종법적 봉건제도)

주나라 왕과 제후가 형제관계를 맺고 있었음을 의미

천명사상

: 주나라 왕은 하늘로부터 천하를 통치할 수 있는 정당성 즉 천명을 받았고, 천명은

무력이 아니라 덕으로 다스리는 통치자로부터 부여된다고 주장

후대 유학자들로부터 가장 이상적인 시대였다는 평을 들음

 

격동의 춘추전국시대

1. 주왕조의 쇠퇴

1) 시간이 지날수록 혈연의식 약화. 왕과 제후의 연결고리 약화

지방제후들이 왕에게서 독립해 세력을 확대하려는 경향 강해짐

2) 기원전 771년 견융족의 침입으로 수도 함락. 주왕은 뤄양으로 수도를 옮김

다른 제후국보다도 미약해짐

 

2. 춘추시대

1) 제후국들이 독립국으로 발전해 서로 무력경쟁

제후국 중에서 방대한 영토와 인구 및 강대한 무력을 지닌 강국이 등장하여

주왕실 대신 국제정치의 주도권을 장악(이들을 패자라 함)

2) 주나라 왕을 대신하여 이 패자들이 활약하던 시대를 춘추시대라 함

 

3. 전국시대

1) 제후국 내에서 경대부등의 신하들이 제후들의 권력을 능가하여 신하가 주군을

내치고 스스로 제후국의 군주가 되는 하극상 현상이 나타남

2) 이렇게 하극상이 만연된 시대를 전국시대라 함

3) 전국시대에는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는 전쟁이 일어나 소수의 강대국 7개국이

남는데 이를 전국칠웅이라 부름

 

4. 변법

1) 변법이란: 개혁정책

2) 변법을 추구하게 된 배경

다른 국가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부국강병책 추진

혈연, 신분의 귀천, 출신지역에 관계없이 유능한 인재 초빙

능력지상주의 풍조 만연. 신분상승 욕구 분출

3) 변법추진: 과거의 국가형태와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국가형태 출현

농민생활안정 도모- 개간사업.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농민 분배

- 철제 농기구 사용. 농사용 소를 농경에 동원

농업생산 비약적으로 증대

상업과 수공업도 함께 발달

: 대도시 발달되고 시장 설치. 청동화폐 등장

문화발전하여 중국문화의 골격이 이루어지는 시기. 제자백가라고 알려진 학자들과

그들의 사상을 잇는 학파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5. 제자백가의 주요사상과 그 내용

제자백가: 인간 개인의 의지를 확신. 자연에 대한 합리적 해석 추구

국가와 사회의 질서에 대한 원리를 추구 이후 정치사상에 큰 영향 미침

1) 유가

공자에서 비롯. 공자는 어지러운 현실을 구제하기 위해 주나라시대의 씨족원리에

기반을 둔 사회로 돌아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

즉 가족윤리에 기반을 둔 규범을 사회와 국가의 정치규범으로 확대. 이를 위한 교화와 의례를 통한 방법이 중요하다고 주장

전국시대에 들어서 맹자의 왕도정치로 이어짐

맹자: 왕도정치주장

(왕도정치: 본성이 선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도덕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그 본성을 배양하면 나타나는 인의 정치)

순자: 인간에게 욕망과 악이 존재. 선천적인 도덕심이 없다고 보고 교육과 교화를 통해 욕망과 악을 억제함으로써 규범에 따르게 해야한다고 주장

2) 묵가

현실정치의 혼란은 혈연과 신분에 따른 차별에서 비롯

모든 사람을 차별없이 대우하는 겸애를 주장

개인의 신분세습 반대.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 누려야 함

개인보다 사회전체의 공공이익 중시

3) 법가

부국강병 위해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중앙집권 국가의 확립 강조

군주는 권위와 형벌을 무기로 복종을 강요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성문법을 제정하고, 관리를 철저히 통제하고 형벌을 강제해야 함

한비자: 법가의 이론을 집대성

군주들이 선호. 진시황 때 통일제국의 정치적 이념이 됨

4) 도가

노자에 의해 창시되어 장자에 의해 완성

만물이 생성, 변화, 소멸하는 것을 도의 작용이라 함

도란 자연의 원리이고 무위로 여겨짐

인위적인 산물인 문명이나 의례, 각종 제도는 모두 도를 해치는 것이라며 비판

 

통일제국과 유교사회의 성립

1. 진한 통일제국의 출현

1) 진나라의 왕: (진시황, 시황제)

기원전 2216개국을 평정하여 통일

호칭을 황제로 바꾸고 자신을 시황제라 칭함.

사상: 법가사상으로 통일

통합된 광대한 영토를 황제 1인이 직접통치하는 군현제 시행

I) 전국을 36개군으로 나누고 그 밑에 현을 둠

ii) 군현의 관리는 중앙에서 직접 파견

전국적인 규모로 각종 통일정책 추진

: 도량형, 화폐, 문자 통일

전국적인 도로망 구축

사상통제- 분서갱유사건

2) 진의 멸망

진시황 사후 진승 오광의 농민반란으로 멸망

진나라 멸망 후 항우와 유방이 대립. 유방이 항우를 패배시킴

3) 한제국의 건설과 발전

유방

i) 한나라의 황제가 됨

ii) 군국제 실시- 군현제+분봉제

무제(한 무제)

i) 강력한 중앙집권 추진: 지방을 다스리던 제후왕과 지방에 파견된 지방관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자사를 전국에 파견. 중앙정부에서도 승상의 권한 약화. 황제의 비서직인 상서 중용

ii) 통치이념- 유학

:태학을 설치하고 오경을 가르치는 박사를 둠

iii) 대외적 강경정책: 흉노와의 전쟁

: 전쟁으로 인한 재정고갈로 소금과 철 전매. 균수법과 평준법 실시.

중앙정부가 화폐주조권을 독점

: 서역을 통해 중국과 서방의 국가를 잇는 실크로드 개통(장건)

 

2. 호족의 성장과 유교이념의 정착

1) 호족의 성장과 그 배경

흉노를 비롯한 주변국과의 전쟁으로 한나라 재정 악화

농민 생계 유지 어려워짐. 농민들의 향리에서의 공동체 의식 약화

지방에서 대토지 확보하고 농민을 부리는 호족이 등장하여 향리에 대한 영향력 확대

2) 외척정치

무제때부터 상서에 임명된 외척의 전성기는 100년간 이어짐

3) 왕망

외척 출신으로 한나라 황제로부터 양위를 받아 새로운 신나라를 세움

②『주례를 모델로 삼아 유교적 이상국가의 건설 추진

호족들의 대토지 소유에 일정한 제한. 노비 매매 금지

복고정책 추진: 주나라를 모델로 하여 한나라의 각족 관료기구와 지명 모두 바꿈

화폐 폐지 정치, 경제적 혼란 가중

적미와 녹림 등의 대규모 농민 반란. 호족들도 무장 봉기하여 반란군에 가담

 

3. 후한

1) 유수의 후한

: 반란에 가담한 호족중 유수가 한나라를 다시 일으킴. 그가 세운 뤄양을 수도로 재건한 한나라를 후한이라 부름

: 유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음(유교적 이상국가를 세우려 함)

2) 호족

유교적 가족질서를 중시하면서 일족과 향리를 장악

태학을 중심으로 전국적 규모로 호족사이에 네트워크를 맺고 지방에서 영향력 확대

중앙정계진출하여 환관세력과 충돌

: 환관세력의 정치적 전횡과 매관매직등의 부패행위에 대한 비판 고조

자신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관리들을 포함하여 스스로를 청류파라고 부르고,

환관세력을 탁류로 부름

3) 농민반란

184년 황건의 난: 새로운 국가 수립을 목표로 함

- 반란 주모자 장각

(태평도라는 신흥종교단체 세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여러 민간신앙을 합친 종교)

태평도와 오두미도는 중국의 토착종교인 도교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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