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52. 교원양성제도

공갱! 2023. 11. 17.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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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교원양성제도

각급 학교의 교원양성체제는 정규대학의 교원대, 사범대, 통신대학과 야간 대학에서의 자격
증 수여제도 그리고 각종의 단기훈련 양성반, 강습소에서 배출하는 세 가지 방법임
●  일반적으로 탁아소의 보육원 교사는 ‘보육원 양성소’에서, 유치원과 인민학교 교사는 3년제
교원대학에서, 고등중학교 교사는 4년제의 사범대학과 5년제의 김형직사범대학에서 배출하
고 있음


1) 각급 학교별 양성기관과 교육내용
●  보육원 교사는 고등중학교 졸업생 가운데서 탁아에 필요한 과목(아동위생학,아동심리학, 유
아보육원, 영양학 등)을 1년간 배운 뒤에 자격증을 부여하는데, 전국적으로 약 20여 개의 양
성소가 있음
●  유치원과 인민학교 교사는 3년제 교원대학에서 교사 자격 취득에 요구되는 교과목(교육학,
심리학, 수학, 국어, 음악, 미술, 무용학교, 학교전 교육학, 아동심리학, 교과교육법 등)을 이
수하면 졸업과 함께 교사자격증이 수여됨. 전국에 15개에 교원대학이 있음
●  고등중학교 교사의 양성은 4년제 사범대학에서 필요한 교과목 (공통 필수 과목: 노동당사,
정치경제학, 김일성 혁명역사, 철학, 교육학, 심리학, 조선문학, 군사학과 각 교과목의 따른
전공 과목들)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으며 현재 10개의 사범대학이 있음
●  한편, 기술계 및 외국어계의 중등교육 교사양성은 5년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함흥 기술 사범
대학, 순천 기술사범대학, 평양외국어 사범대학 등임
●  김형직사범대학은 북한의 사범계 교육기관 가운데 가장 권위 있는 특수대학으로 예비과 1년,
본과 5년의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  이 대학을 졸업하면 3년제 교원대학의 교원으로 발령받거나 지방의 각급 교육행정기관의 행
정관리로 배치 받는 엘리트 교육자 양성기관임

●  13개 학부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학부는 일반교육학과, 학교전 교육학과, 심리학과의 3영역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일하게 박사원이 설치되어 있음


2)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  북한의 교원들은 ‘직업혁명가’이며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 양성의 '원종장'이라는 원칙에 기초
하여 교원들에게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지위를 부여하고 있음
●  먼저 교원들은 대의원으로 선출되어 정치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수상 혜택을 받고 있음
●  교원 중에서 대의원을 선출하여 각급 인민위원회부터 최고인민위원회까지 참석하여 국가정
책을 토의하고 당의 방침을 제정하는데 참여하고 있음
●  교육 사업에 오랫동안 종사하고 현저한 성과와 특수한 공로를 세운 교원에게는 '노력영웅','
인민교원','공훈교원' 등의 칭호를 수여함
●  ‘공훈교원’은 보통 15년 이상 교직에 종사하고 훌륭한 성과가 있는 교원에게 수여하며, ‘인
민교원’과’노력영웅’은 보통 20년 이상 교직에 근무하고, 아주 특수한 공헌을 한 교원들에게
는 ‘김일성상’을 수여하는 등 여러 가지 상이 있음
●  이상의 상을 수여받은 교원들은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게 되며 동시에 대우도 아주 높아짐
●  교원들의 봉급도 같은 학력을 가진 다른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 보다 높음
●  인민학교나 고등중학교에서 학교사업에 20년 이상 종사한 교원에게는 나라에서 '연금'을 지
급하게 됨


3) 교원의 자격제도
●  북한 인민학교와 고등중학교 교원의 자격은 다섯 단계로 나누는데, 3급 이상은 ‘자격 교원’
이라고 하며, 교원대학, 사범대학을 졸업한 교원들에게 해당하는 직급임
●  교원들의 자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 위원회에서는 3년에 한 번씩 교원자격 시험을 실시함
●  1, 2급 교원은 전국통일시험을 봐야 하고, 3급 이하의 교원들은 각 도에서 통일적으로 시험
을 보게 됨


4) 교원의 재교육
●  북한에서는 교원에 대한 재교육을 중시하고 있으며, 오래 전부터 실시함
●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에는 교원에 대한 재교육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명시
하고 있음
- “현직 교직원들은 끊임없이 재교육 하여야 한다. 교원들을 재교육하는 체제를 세우고 현
재 교원들을 계획적으로 재교육하여 그들의 수준을 언제나 현실 발전의 요구에 따라 세워
야 한다. 사범강습을 정기적으로 조직하여 교수의 통일성을 보장하며 교수의 질을 끊임없
이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  교원에 대한 재교육은 교원강습, 정기국가시험, 통신교육 등의 방식이 있음
① 교원 강습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재교육으로서 주로 방학을 이용함. 일반적
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3년이나 5년이 되면 모든 교원이 재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음

② 정기시험제도는 3년에 한 번 시험을 실시하여 교원들의 자질을 체계적으로 제고 시키는 방법임.
국가시험은 교원들의 정치사상의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진급시 적용됨
③ 학교현장의 교육을 개선할 목적으로 지역 단위에서 실시하는 각종 재교육 과정이 있는데,
여기에는 교수강연, 교수토론회, 논문발표회, 시범상학, 현장연구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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