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50. 북한교육학의 배경과 교육이념

공갱! 2023. 11. 15.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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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북한교육학의 배경과 교육이념

<개요>

 

국가와 교육은 어느 정치, 사회체제에 있어서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국
가가 교육의 영향을 주는 양상은 판이함
●  자유 민주 국가에서는 어디까지나 기존 문화의 체제와 가치를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
지는 간접적인 것이라면,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국가의 일방통행적인 영향과 통제를 통해 사
회주의 이념과 그 구체적, 실천적 당면 문제에 봉사하는 교육임
●  북한 교육에 대해 그 동안 냉전 논리에 입각한 체제의 우월성 경쟁의 입장에서 부정적 측면
만 부각시켜 온 측면이 있었음
●  그러나 남북 공존을 위한 화해 협력의 시대를 준비하면서 북한 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북한 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동시에 남북한이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궁극적으로는 통일된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기
위해 남북한 교육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분석하고,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
되는 시점임
●  이번 시간에는 북한 교육의 객관적 이해에 초점을 두고 우선, 북한 교육학의 성립배경과 이
념적 특징을 제시함
●  다음으로 사회주의 국가 건설에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수단인 교육제도가 어떻게 변천되
어 왔으며,
●  세 번째로는 각급 학교의 교사양성 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격제도, 그
리고 임용제도 및 재교육 등을 알아봄

 

1) 북한 교육학의 성립 배경


●  1945년 이후 소련 교육학을 도입한 북한의 교육정책과 교육운영의 기조는 마르크스, 레닌
주의 교육관에 기초를 둔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본원리를 배경으로 해 왔기 때문에 교육학을
'교육을 통해서 수행되는 계급투쟁의 형태를 해명'하는 것, '계급투쟁의 한 부분을 연구하는
정치학'으로 이해되었음
●  해방 후 북한은 과거로부터 급격한 단절을 꾀하였으며,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과거의 교
육을 부르주아 교육으로 규정하고 결별을 선언함
●  북한은 계급투쟁의 수단으로서 교육과 노동을 중시하는 교육, 반개인주의 및 집단주의 교육,
반제국주의 교육을 추구하기 시작하였음
●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출범시킨 이래, 한동안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그
들의 공식 이데올로기로 채택해왔음
●  그 후에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수립함
●  주체 노선을 표방한 북한의 교육학은 1971년에 처음 제시된 사회주의 교육학의 단계를 거
쳐 1977년에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로 종합 됨

 

2) 북한교육의 이념적 배경


●  북한 교육의 이념적 배경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기초하고 있음
●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북한의 해방과 더불어 사회주의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소련식의
사회주의 이념을 도입하면서 북한 사회의 중요한 지도이념으로 작용하였음
●  주체사상은 이른바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의 혁명 전통을 계승하여 1970년 이후 당의 지도
이념으로 정착시킴
●  북한의 교육이념과 목표는 공산주의 교육관을 기초로 하고 있음
●  북한이 직수입한 마르크스의 교육이념 중 교육의 3대 카테고리에는 지적교육, 전면 기술교
육, 체육 및 군사교련을 통한 신체발달로 정하고 있음
●  여기에 자급자족적 생산노동 결부되는 것을 소망스런 교육 형태로 보았던 것임
●  한편 레닌은 교육목표를 사적 재산소유의 심리와 민족주의적 종교적 의식 등 기타 낡은 선
입견으로부터 해방된 선진적인 인간의 육성에 두었음
●  1919년 3월에 제 8차 공산당대회에서 채택한 공산당 강령에서는 학교의 임무를 “근로대중
의 속의 반프롤레타리아, 비프롤레타리아층에 대한 이념적, 조직적, 교육적, 영향력의 선도자
로서 공산주의 사회를 수립할 수 있는 세대를 양성하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있음
●  북한 교육은 공산주의 사회가 일반적으로 지향하는 사회주의 교육학에 주체사상을 추가시킴
●  북한 헌법 제 36조에는 "북한은 문화혁명을 철저히 수행하여 모든 근로자를 자연과 사회에
관한 깊은 지식과 높은 문화기술 수준을 가진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자로 만든다."라고 규
정하고 있음
●  이와 같은 공산주의자 양성에 주체사상을 추가함으로써 단지 새로운 사회주의자 양성이 아
니라 '주체형 사회주의자' 길러내는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둔 것임
●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에서 “우리나라 사회주의 교육의 지도사상은 공산주의의 주체사
상이다. 사회주의 교육은 주체사상을 확고한 지도적 지침으로 삼아야 하며 교육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그것을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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