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8. 다문화교육의 과정

공갱! 2023. 11. 12. 08:10
반응형

48. 다문화교육의 과정

1) 용광로 이론 (Theory of melting pot)


용광로 이론은 18~19세기부터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melting pot'이라는 용어는 미국이 다
양한 인종과 문화를 흡수하는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음
■  이는 미국이라는 사회를 하나의 거대한 용광로로 보고 수많은 이민자들을 철광석에 비유하
여 그들이 미국 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주류인 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
문화에 용해되어 미국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바뀐다는 것임
■  즉, 동화 교육을 의미함


2) 모자이크 이론(Theory of mosaic)


■  모자이크 이론은 캐나다의 존 머레이 기본(John Murray Gibbon)이 미국의 용광로 이론을
이민자들의 뿌리를 없애려고 시행한 정책이라고 비판하면서 제시된 이론임
■  그러나 1970년대에 캐나다에서 생성된 이 모자이크 이론도 비난을 받게 되는데, 다양한 조
각과 여러 색상의 조각들이 이민자들이 모여 하나의 아름다운 모자이크가 완성되지만 그것
역시 그 밑바탕이 되는 밑그림은 서구문화를 근본으로 한다는 문제가 있다는 이유에서임

 

3) 샐러드볼 이론(Theory of salad bowl)


■  캐나다의 모자이크 개념과 유사한 것으로 모자이크 이론이 캐나다적인 것에 비해 샐러드 볼
이론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것임
■  동화주의적 멜팅팟과는 달리 이민자들이 모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종주국
인 미국인의 일환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임
■  이 이론은 20세기 후반 세계화 시대로 진입하면서 제기된 다문화교육 이론으로 국가나 민족
의 경계를 허물며 이민자들의 정체성을 지니게 하려는 것임
■  그러나 샐러드는 재료 자체를 그대로 먹지 않음. 미국 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미국식 샐러드
가 되고, 이탈리아 드레싱을 사용하면 이탈리아식 샐러드가 됨
■  따라서 이 샐러드는 각각의 정체성을 살리기 보다는 어우러지는 경향이 더 강함
■  따라서 각각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서로를 배려하며 사는 사회를 대변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4) 문화생태 이론(Theory of eco-cultures)


■  문화 생태이론을 의미하는 영문 ‘eco-cultures’는 ‘생태계’에서 차용된 것으로, 생태계는 어
떤 지역 내에서 식물, 동물, 인간 등이 무기적 환경에 의해 제어되는 복합체계를 말함
■  따라서 ‘eco-cultures’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간사회도 이를 둘러싼 제반 환경
에 의해 적절히 균형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하나의 체계로 규정하는 이론임
■  나아가 ‘eco-cultures’는 인위적인 것을 벗어나 자연처럼 있는 그대로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
다운 공생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을 보장하는 문화적 총화이기도 함
■  베넷(Bennet)에 따르면, 미국에서의 다문화교육은 민주주의 신념과 가치에 기초를 두고 상호의
존성이 높은 세계,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안에서 문화다원주의를 지지하는 교수-학습 방법임
- 교수법 구성의 특징
① 평등교수법임
- 이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경제적 조건뿐만 아니라 문화적 스타일과 사회적 과정
까지 고려한 교수법임
② 교육과정 개혁임
-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검토하는 것임
③ 다문화 역량임
- 문화 간 상호작용의 기초로서 자신의 문화적 관점뿐만 아니라 타인의 문화적 관점도 이해
하는 과정임
④ 사회 정의를 지향하는 가르침임
- 모든 유형의 차별과 편견, 인종차별, 성차별, 계급차별에 대한 저항임
■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조율 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임
■  따라서 베넷에 따르면 다문화 교육의 핵심 가치는
-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과 인정
- 인간의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에 대한 존중
-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과 존중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