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9. 다문화교육의 과제

공갱! 2023. 11. 14.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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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문화교육의 과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은 여러 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음
●  이런 부족한 부분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함
① 다문화 교육의 내용에 대한 문제임
- 현재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 자녀와 다문화가정 외국인의 언어 문제 해결, 한국 문
화와 풍속 등을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 이것은 외국인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인 것이며, 이것만으로
는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기 어려움
-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차이 인정, 상호존중의 태도,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관
용의 자세 등에 대한 가치와 태도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②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인종적, 민족적 다름에서 오는 문화적 차이만을 떼어놓고 실시하는
경향이 있음
- 외국인 부모를 둔 아이들만을 분리하여 이들만을 위한 언어와 문화 교육만을 제공하게 되
면 학생들 사이에 인종적인 반목과 거리감을 높이는 부작용을 낳기 쉬움
-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의 차이와 유사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향의 교육이 필요함
- 다문화적 차이와 유사점 이해는 민족적인 차이에 바탕을 둔 집단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
라 성별, 종교, 직업, 서로 다른 관심과 능력의 차이 등에 바탕을 둔 문화적 차이를 통해
서도 이루어져야 함
③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적인 태도, 정의적 특성을 위한 교육 자체만을 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
을 운영하거나 언어, 문화교육 등을 통해서 다문화 교육을 실행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다
문화교육이 모든 교과목에 접목되어 이루어져야 함
④ 다문화교육의 대상에 대한 문제임
- 현재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자녀 외국인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학부모, 다수자
학생, 일반인을 위한 다문화교육으로 대상들을 구분하여 각각의 대상들에게 적합한 다문
화교육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임
●  다문화교육은 편견이 존재하는 사회의 구성원 모두에게 이루어져야 함
●  한 사회가 이상적인 다문화 사회, 즉 다양한 문화 집단의 사람들이 공존하고 상호 존중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그 사회의 소수자가 아니라 편견 있는 시선으로 이들을 바라
보는 주류 문화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들인 것임
●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변화해야 그 사회의 편견이 없어지는 것임


- 다문화 교육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들
① 갈등과 불화의 가능성임
- 일부 비판가들로 인해 인종과 문화를 강조하는 것이 국가통합에 장애요인으로 작용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함
- 이들은 미국 사회가 국민들로 하여금 자신의 과거와 민족적 정체성을 벗어 던지게 함으로
써 그들을 결집시킬 수 있는 공통 문화를 발전시켰으며, 소수 민족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민족적 뿌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백인 유죄(white guilt)’의식과 미국에 대한 혐오감
을 촉발시킬 것이라고 생각함
② 자유주의적 편견과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임
- 일부 보수적인 비판가들은 다문화교육을 소수집단 우대정책이나 동성애자의 권리, 건강과 생
식에 대한 여성의 선택권과 같은 극단적 생각을 갖고 있는 대학 교수들의 운동으로 생각함
- 한편, 일부 자유주의 비판가들은 다문화주의가 모든 문화적 행위(심지어 고문이나 학살,
여성 인권 억압까지도)가 똑같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극단적 문화상대주의를 의미하며,
- 사회를 조직하는 데 지침이 되는 원리나 가치체계의 부재로 인해 ‘도덕적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주장함
③ 소수민족에 대한 기만임
- 다문화교육을 비판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다문화교육이 타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대해
서는 강조하고 있지만, 사회나 교육 제도 속에 존재하는 불평등의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
다고 주장함
- 예를 들어, 미국 사회에 존재하는 인종차별주의는 문화교육에서 무시되고 있으며, 유색인
들이 빈곤에 과다 노출된 이유와 해결방안 모색과 같은 미국 사회내의 빈곤과 관련된 문
제도 다문화교육에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는 것임


1) 다문화 교육의 목표 (Banks, 1993)
① 다른 문화의 관점을 통하여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
② 학생들에게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 대안을 가르침
③ 모든 학생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 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도록 함
④ 소수 종족 집단이 그들의 인종적, 신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 시킴
⑤ 글로벌 테크놀로지 세계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읽기, 쓰기, 수리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함
⑥ 자신의 공동체에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도록 함


2) 다문화 교육과 국제이해 교육 비교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천)

●  교육과정 주요 내용
●  문화
- 각 문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특징 알기
- 각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존중심 기르기
- 문화 간 긍정적 태도 발달시키기
●  협력
-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 및 협동 능력 증진시키기
●  반편견
- 선입견, 고정관념에 비판적 사고 형성하기
- 문제 상황에 대처 능력 키우기
●  정체성 형성
- 긍정적 개념 기르기, 정체감 및 집단 정체감 형성하기
●  평등성
- 국가, 민족, 성, 능력, 계층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가지기
- 인간평등의 가치 기르기
●  다양성
-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존재 인정하기
- 다양성을 존중하는 마음 키우기


3)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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