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7. 다문화교육의 관점

공갱! 2023. 11. 1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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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문화교육의 관점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문화에 개념에서 나아가 하나의 문화는 다
른 문화에 열려 있고 상호의존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임
●  즉, 모든 문화는 또 다른 어떤 문화의 일부분이며, 개별 문화는 또 다른 문화와의 관계를 맺
으며 상호 교류하고 영향을 미침
●  즉, 내가 소유하고 있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 다른 문
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임
●  이렇듯 문화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님
- 전수되고 학습되는 과정에서 다른 문화와 접변 또는 충돌이 발생하기도 하며 끊임없이 변
화하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것임
●  이에 따라 주류문화, 비주류 문화의 경계뿐만 아니라 개인이 속한 문화적 요소들도 다양한
혼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하게 됨
●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상호 이해와 상호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함


- 다문화교육의 네 가지 관점
① 다문화교육의 다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교육의 개념으로 보는 것임
-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 가치체계, 생활방식, 언어 사용 등을 지지하는 개념으로, 학교
는 학생들이 인간으로서의 공통성의 바탕 위에 개개인의 다양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임
②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서 교육이 실행되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고 교육의 과정 속에서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시각임
- 페리(Perry)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집단의 동등하고 다양한 가치를 중시하고 지배집단
으로부터 전승된 지식체계에 내포된 비지배적 집단에 대한 편견을 점검해 나가는 과정이
라고 주장함

③ 개혁운동을 강조하는 관점임
- 개혁운동을 강조하는 관점은 부분적으로 정치적인 뿌리를 갖고 있는데, 이것은 시민권운
동에서부터 성장한 데에 비롯하여 교육개혁의 정치 사회적인 측면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왔던 것임
④ 커리큘럼으로서의 다문화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이 있음
- 이는 복잡한 인간 생활과 이에 따른 다양한 문화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
치, 경제, 사회적 현실을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임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살펴보면, 우선 교육 대상으로 보는 집단(결
혼이민자 가정, 이주노동자 가정, 북한탈북자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
이고,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돕는 교육을 다문화교육으로 보고 있는 실정임
●  이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교육으로 보고 있으나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다문화 교육과
는 많은 차이를 보임
●  다문화 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진보적 입장에서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러한 차이는 없애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것임을 인식하도록 교육
하는 것임
●  또한 다문화교육은 사회 정의를 촉진함으로써 학교와 사회에서 나타나는 모든 형태의 차별
에 도전하는 것임
●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사회정의를 촉진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인종차별, 성차별, 계급
차별, 언어차별, 장애인 차별, 연령차별, 동성애자차별, 종교적 불관용, 외국인 혐오와 관련된
이슈를 직접적으로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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