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6.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공갱! 2023. 11. 10.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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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한국 사회의 다문화 문제는 외국 노동자의 유입으로 인한 이주 근로자와 1990년대부터 결
혼 이민자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기 시작하였음
■  다문화교육은 학자에 따라 강조하는 부분이 다양하지만, 주로 반편견교육, 다민족 교육, 국
제 이해교육 등으로 불리고 있음
■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가리켜 '세계 이해교육'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바
있으며,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것으로 보고,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데 역점을 두
는 교육, 인간과 집단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문화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교육이라고
보고 있음
■  다문화교육은 한때 문화적, 혹은 언어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되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개인차와 더불어 인종, 민족,
종교, 성별, 계층, 연령, 능력, 가족생활 방식에 대한 인식을 다루는 범위로 의미가 확장됨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며, 사회, 경제적 지위나 인종, 혹은 민족 등과 같은
요인에 관계없이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을 조화롭게 추구하자는 교육임
■  그래서 다문화 교육에서는 소수자를 위한 적응교육, 소수자 정체성교육, 소수자 공동체를 위
한 교육,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증진 교육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삼음
■  그러므로 다문화교육은 ‘민족이나 인종의 개념을 넘어서 평등을 향한 교육 철학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해석되며, 다문화 교육은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구현이라는
목적을 위한 교육 방법임
■  초기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에서는 소수집단이 자신의 전통을 포기하고 주류사회나 문화에
흡수되거나 혼합되기를 기대하는데 초점을 두었음
■  하지만 오늘날 다문화교육은 공존하는 문화 집단이 평등한 사회적 조건 속에서 조화롭게 공
존할 것을 요구할 때, 소수민족 집단이 순응하는 한 자신의 문화적 방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인종주의와 불의를 지적하고 적극 대응하도록 하는 데 보다 초점을 둠


(1) 다문화 교육이 필요한 실제적인 이유
① 결혼 이주 여성, 외국인 근로자 등의 유입 급증으로 인종적, 언어적, 문화적 배경의 다양화
를 들 수 있음
②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종교적 다양성의 증가로 인하여 다문화 가정이 봉착하고 있는 문
제 증가를 들 수 있음
③ 글로벌 시대의 도래
- 전 지구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는 위협적인 문제해결, 세계화된 무역과 경제발전에 참여
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 협력이 필수 불가결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문화 간
이해를 가진 사람이 필요함

④ 평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함
- 인간의 기본권, 사회정의, 대안적 삶에 대한 존중, 만인에 대한 동등한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인종, 성, 계층 등의 차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할 필요가 있음
⑤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이 필요함
⑥ 다문화에 대한 이해 및 사회적 인식 제고, 즉 단일민족, 순혈주의의 극복을 들 수 있음
■  세계화 추세에 따라 급속하게 스며들고 있는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생각할 때 외국문화의
역할, 수용자세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치판단의 결여에 따른 무의
식적 문화 동화 현상이나 자국문화 상실 현상이 나타나 가치 혼란에 의한 사회적 혼돈이 야
기될 수 있음
■  따라서 주체적인 문화가치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이 필
수적이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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