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44. 평생교육체제의 특성

공갱! 2023. 11. 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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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평생교육체제의 특성

여러 평생교육 제창자들이 주장하는 평생교육의 기본방향은 평생교육의 원리에 입각한 전체
적 교육구조의 혁신적인 변화임
■  지금까지의 학교 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제도 등의 전체적인 변화를 의미함
■  포르(Faure)보고서(learning to be)는 평생교육 원리에 입각한 세계교육 개혁의 21가지 원
칙과 건의를 제시하는 전문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음
■  즉, 오늘의 여러 상황 속에서는 이미 얻어진 경험이나 앞으로의 실천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
할 때, 그것이 비록 중요한 개혁이라고 할지라도 전체 교육체제 중에 부분적 개혁으로는 일
반적으로 부적합함
■  우리는 교육의 개념과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창조해 내야 할 것임
■  오늘과 같은 급격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과 제도의 급진적인 개혁이 필요함
■  이와 같이 평생교육은 그 이상을 실천에 옮기는 단계에 이르게 되면, 매우 미래지향적임
■  UNESCO에서 위촉한 포르 연구 위원회는 세계 교육혁신의 기본방향과 거기에 관한 21개의
건의를 제출한 바 있음
■  이 21개의 원칙과 건의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초로 하는 것으로 현존하고 있는 교육 구조
를 평생교육의 방향으로 개조할 것을 건의함


(1) 평생교육은 학습사회의 초석
■  모든 사람은 전 생애를 통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입장에 놓여야 함
■  평생 교육은 교육의 모든 것을 포괄함
■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선진국이나 발전도상국이든지 간에 장래의 모든 교육정책의 기본 원리
가 되어야 함


(2) 교육구조의 개편
■  교육은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의 필요와 처지에 따라서 제공되어야 함
■  교육기관과 교육수단은 대폭 증가되어야 하고, 그것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며, 개개인의
다양한 선택이 용이하게끔 제공되어야 함
■  그리고 교육은 일부 선택된 자들의 것이 아니라 진정한 대중의 운동이 되어야 함


(3) 교육의 융통성과 자유
■  교육은 다양한 수단과 방법에 의해서 성취되어야 하며, 교육기관이나 구조에서 형식주의는
감소되어야 함
■  중요한 일은 학습자가 추종하여 따라가는 '길'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하거나 습득한 길임
■  모든 개인은 융통성이 있는 테두리 안에서 보다 자유롭게 그의 길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함

 

(4) 교육구조 내의 이동과 선택의 기회
■  모든 교육제도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범위 안에서 종적으로나 횡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여유
를 마련해주어야 하며, 선택의 범위를 넓혀주어야 함
■  개인은 형식적인 기준에 의해서 방해됨이 없이 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함
■  여러 학문 분야, 과정, 수준사이의 그리고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사이의 인위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장벽은 제거되어야 함


(5) 취학 전 교육의 강조
■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교육은 어느 교육정책이나 문화정책에 있어서든지 본질적인 선행조
건이어야 함
■  취학 전 어린이의 교육은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형태로 조직되어야 하며, 가정과 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여 이를 위한 재원조달 등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강구해야 함


(6) 다양한 직업에 적응하는 교육
■  직업과 생활을 위한 교육의 실제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일정한 직종만을 훈련하는 일보다는
여러 다양한 직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함
■  동시에 항상 변하는 생산방법과 노동조건에 보조를 맞출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계속 그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함


(7) 기업 및 산업체의 교육역할
■  평생교육은 그 포괄적인 뜻으로 볼 때, 기업체나 산업체나 농사기관들이 방대한 교육의 기능
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그리고 이들 업체나 기관들의 교육은 노동자의 직업훈련이나 기술훈련에만 그쳐서는 안 됨


(8) 성인교육은 교육생애의 정점
■  일생을 통한 교육의 과정에서 성인교육은 정상적인 입장에서의 정점임
■  성인교육은 교육기회를 상실한 사람을 위해서는 보충교육이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를 원
하는 사람이나 이미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는 연장교육임
■  그리고 성인교육은 모든 사람의 개인적 발달의 수단이며 또한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어린이
들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해서도 커다란 역할을 함


(9) 문해교육은 성인교육 안의 한 부분(요소)
■  문해교육은 오랜 세월 동안 그 자체가 목적으로 간주되었으며, 성인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인식되어 왔음
■  문해교육의 실천은 두 가지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하는데,
- 하나는 노동계층 중에서 강하게 동기가 주어진 집단을 위한 기능문해교육이요,
- 다른 하나는 다수를 위한 대중문해교육을 감행하는 일임

 

(10) 자기학습(Self-learning)의 가치
■  교육에 있어서의 새로운 풍조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문화적 진보의 주인이요, 창조
자가 되게 하는 것임
■  자기학습은 어떠한 교육체제에 있어서든지 귀중한 가치를 지님
■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마련된 새로운 종류의 시설과 봉사(즉, 언어실습
실, 정보센터와 도서시설, 자료은행 및 시청각 교육자료 등)는 모든 교육체제 속에 포함되어
야 함
■  산업 선진국에 있어서는 노르웨이, 미국, 뉴질랜드 등 여러 나라에서 각국의 교육개혁의 일
환으로 「성인교육법」, 「계속교육법」, 「평생학습법」등이 제정되었음
■  OECD를 중심으로 현직순환교육이 회원국 여러 나라에서 대대적으로 보급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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