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1급 등 필수과목 노인복지론 핵심 요약! 7. 노인상담과 케이스메니지먼트

공갱! 2022. 10. 23.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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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노인상담과 케이스메니지먼트

학습목표

1. 노인상담의 특성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노인상담의 특성 : 이용자(내담자)의 연령이 상담자의 연령보다 대체로 놓다

이용자의 저항이 강하다

이용자가 인생경험의 폭이 넓다

노인상담의 필요성 : 노화로 인한 기능저하,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로 인한 고독과 소외문제 - 노인의 욕구해결, 노후생활 적응,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상담 필요함

 

2. 노인상담의 기술과 상담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노인상담의 기술

적극적 경청 : 경청을 위해 1분 동안 상담자가 얘기하고, 2분 동안 내담자의 의사소통을 귀담아 듣고, 3분 동안 이용자가 한 말의 의미를 깊이 되새기며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

요약반복기법 :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요점 반복하여 이야기해 줌으로써 노인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이야기의 초점을 잡을 수 있게 함

질문기법

- 초점질문 :“문제가 무엇입니까?” 등 특정 사항에 질문

- 해결중심질문:“문제가 다소 좋아진 때는~?” 등으로 문제보다 해결에 초점을 둔 질문

- 환질문 :“친구분이 그럴 때 어르신은 무엇을~?” 등으로 문제와 연관된 부분들의 상호관련성 파악을 위한 질문

- 기적질문 :“기적처럼 문제가 해결~?” 등으로 미래지향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한 질문

- 대처질문 :“힘드실 때마다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등으로 내담자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회상요법 : 과거 사건과 경험을 기억하여 해결되지 않은 감정 해결, 자아통합성 증진

노인상담과정

상담접수단계 - 라포(rapport) 형성, 노인문제의 이해, 상담의 구조화

사정단계 - 노인의 상황, 강점과 단점 모두 파악하고 문제의 내용, 심각성,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결과나 상황의 확인. 상담목표와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 문제해결 계획을 구체적 행동으로 실천하는 단계. 일반적인 지시나 통제, 비우호적인 상담분위기,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의 직면 등은 노인의 저항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함

종결단계 - 종결시기 결정과 평가 . 노인이 호소한 문제가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점진적인 종결이 요구 되며, 목적달성과 상담과정에 대한 평가 실시

3. 케이스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파악해 본다.

케이스매니지먼트의 개념 : 복합적 문제나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노인) 및 그 가족을 사정하여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고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해 적절하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

노인복지분야의 케이스매니지먼트(사례관리) 필요성

노인인구 증가와 가족부양기능의 약화 - 가족부양 기능이 약화되면서 노인들에게 적절한 사회적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사례관리 필요하게 됨

공적 서비스 시스템의 문제 - 공적 서비스의 충분한 홍보가 부족한 상황을 고려할 때 서비스의 미수급자를 발견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서 사례관리가 적극 활용

보건의료복지 연계의 필요성 - 장기적인 케어를 필요로 하는 노인클라이언트는 의료뿐만 아니라 복지 서비스도 동시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클라이언트에 맞는 보건의료복지를 포함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4. 케이스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케이스매니지먼트 과정

정보공개단계 :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욕구를 공개하고, 욕구에 대응하는 자원의 활용과 조정에 대해 알려

사정수준결정 단계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

욕구사정단계 : 개별 욕구를 이해함과 동시에, 기관의 정책과 우선순위의 관계를 설정하고, 개입의 목적에 대해 동

케어플랜 작성단계 : 욕구사정에 근거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협의

케어플랜 실행단계 :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

모니터링 단계 : 케어플랜에 근거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를 점검

재검토 단계 : 일정한 간격으로 케어플랜을 수정하기 위하여 제공된 서비스의 성과와 욕구를 재사정


연습문제)

문제1. 노인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어린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담자의 저항이 강하다.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인생경험의 폭이 넓다.

노인상담의 주 영역- 고독, 빈곤, 무위, 질병

해설 : 내담자의 연령이 상담자의 연령보다 대체로 높다. 정답 : 1

 

문제2. 노인상담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상담접수단계- 라포(rapport) 형성 사정단계 - 문제해결 계획을 구체적으로 행동하는 단계

개입단계 - 상담목표와 개입계획 수립 종결단계- 상담의 구조화

해설 : 1단계 상담접수단계 - 라포(rapport) 형성, 노인문제의 이해, 상담의 구조화

2단계 사정단계- 노인의 상황, 강점과 단점 모두 파악하고 문제의 내용, 심각성,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결과나 상황의 확인. 상담목표와 개입계획 수립

3단계 개입단계 - 문제해결 계획을 구체적 행동으로 실천하는 단계. 일반적인 지시나 통제, 비우호적상담분위기,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의 직면 등은 노인의 저항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피해야

4단계 종결단계 - 종결시기 결정과 평가. 노인이 호소한 문제가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점진적인 종결이 요구되며, 목적달성과 상담과정에 대한 평가 실시 정답 : 1

 

문제3. 복합적 문제나 욕구를 지닌 노인 및 그 가족을 사정하여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고 효율적 연계와

조정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케이스매니지먼트(사례관리)

문제4. 케이스매니지먼트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케어의 연속적 보장 자원의 개발.동원.효율적 이용

시설보호기회 증대 통합적 서비스 제공

해설 : 케이스매니지먼트의 목적은 케어의 연속적 보장, 통합적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접근성과 책임성 증진, 1차집단의 보호능력 향상 및 재가보호기회증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복지향상, 자원의 개발. 동원.효율적 이용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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