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13. 부적응 심리와 지도

공갱! 2022. 10. 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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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강 부적응 심리와 지도

1. 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유형

1) 부적응의 의미

(1) 부적응이란?

 

부적응(maladjustment)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비정ㅇ상적인 (abnormal)상태

하지만 인간행동의 정상성은 상대적인 것

정상, 비정상 혹은 적응, 부적응의 준거는 시공을 초월한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님

다만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보편적이며 평균적인 것을 정상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임

관점에 따라 다른 정상과 비정상

 


정상(正常) 비정상(非正常)
의학

법학

무속

통계학

(2) 정상과 비정상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준거들

어떤 기준에 의해 정상과 이상을 판별하는가는 정상과 이상을 들여다보는 관점, 문화적 배경, 역사적 상황 등에 따라 변화 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

통계적 준거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이상을 판단하는 준거

정신지체 : 지능이 평균보다 낮은 방향으로 현저하게 이탈된 경우

발달장애 : 평균 발달수준에 비해서 현저하게 뒤쳐져 있는 것을 장애로 판단

불안이나 우울 : 심리검사의 불안척도나 우울척도에서 평균으로부터 현저하게 이탈된 경우 진단에 참고

사회문화적 준거

한 개인이 생활하는 사회의 문화와 규범에 비추어 그의 행동이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가지고 이상을 판단하는 준거

음주 후 고성방가 : 허용적 사회 vs. 범죄 취급 사회

남자가 남자에게 키스하는 것 : 우애의 표현 vs. 동성애

행동의 적응성 준거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과 집단, 사회의 복지와 안전에 나쁜 영향을 줄 때 그 행동을 부적응적 행동이라고 하여 정상과 구분하는 것

사람과 접촉하는 것이 두려워 외출을 못하고, 버스나 전철을 타지 못하는 경우 그 개인의 사회생활은 많은 지장을 받음

아무 잘못이 없는 사람에게 폭력을 가하는 사람의 행동은 타인의 안전과 복지에 지대한 지장을 준다는 점에서 부적응적 행동(이상 행동)으로 봄

개인적 고통의 준거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신체적 고통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것

불안, 우울, 죄책감 등은 남이 보기에는 그 정도가 약한 것 같은 경우라도 그 사람 개인의 주관적 체험으로는 대단히 고통스러울 수 있음

신체적 통증의 경우 검사상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본인은 정말로 고통을 느낄 수 있음

전문적 준거

심리학적 평가나 정신의학적 진단방법에 의해서 이상을 판단하는 것

정신건강분야의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이 면접, 심리검사, 행동관찰, 신경생리학적 검사 등을 통해서 정상과 이상을 판별하는 것

 

2) 부적응문제의 유형

(1) 부적응의 신호나 증상

근심 걱정 : 불안, 죄책감, 우울 등

심인성 질병 : 위장병, 신경성 식욕부진, 천식 등의 심리 신체화 증상(psychosomatism)

반사회적 행동 : 규범상실 등

기능상 비효율성 : 인격붕괴, 사회적 적응이 불가능한 정신상태 등

(2) 아동 및 청소년의 부적응문제 유형

크게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문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대부분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얽혀 있음

 

학업 관련 문제 공부문제, 학교생활 적응 문제 등
대인관계 문제 가족관계, 친구관계, 이성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행동 문제 싸움, 파괴적 행동, 약물 남용, 도벽, 거짓말 등

 

2.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지도

1) 학업문제

(1) 개관

호소하는 주요한 학업문제 : 시험불안,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와 의문, 주의집중 부족, 성적저하 및 저조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공부방법 문제, 공부에 대한 반감, 노력은 했으나 성적이 오르지 않음, 공부에 대한 동기 부족, 성적으로 인한 친구, 부모, 교사와 의 관계 문제

학과성적을 학생 평가의 주된 기준으로 삼는 상황에서 학업문제 특히 학습부진의 문제는 매우 중요함

학습부진은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야기되는 결과적인 증상일 뿐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문제들을 발생시키는 원인 변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2) 학습부진의 의미

학습부진은 다양한 집단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일반 교사 : 학생이 학급에서 진도를 따라오지 못할 때

학부모 : 자녀가 자신의 기대보다 성적이 떨어지거나, 다른 형제들에 비해 잘 하지 못할 때

정신과 의사 :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교육전문가 : 지능수준이 뛰어나지만 학업성취는 낮게 나타날 때

학습부진과 관련된 개념들

 

학습지진
Slow Learn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뒤떨어진 상태
학습지진아는 경계선 지능을 보이며 학습능력도 평균 수준에 미치지 못함
학업 저성취
Law Achievement
학업부진과 자주 중복하여 쓰이는 개념
잠재적인 능력수준이나 지적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로 나타난 학업성취수준이 하위 20% 정도일 때
학업지체
Academic Retardation
국가적으로 혹은 지역적으로 규정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여 뒤처지는 것
학업적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하지 못하여 지체되는 경우로서, 다른 아동에 비해 누적된 학습결손을 보임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특수교육의 한 영역
지적 장애, 정서적 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
학습부진
Under-Achievement
학업성취 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지적능력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진 상태
소위 불일치 준거에 의해 설명되는 개념으로 능력과 성취간의 편차가 큰 것을 의미

(3) 학습부진 관련요인

 

학습자 요인 환경적 요인
선수학습 결핍
학습동기 결여
시험불안
효과적이지 못한 공부방법
정신건강문제
가정환경의 문제
부모-자녀 관계의 유형
교사의 태도
또래 집단의 영향

(4) 학습부진 극복방법

 

보충교육 원칙적으로 한 개인의 부진한 부분을 개별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하여 그 부분을 보충시켜 주어야 함
공부방법 프로그램 학습전략 프로그램 등 다른 말로도 불리는데, 공부방법에 대한 진단, 효과적인 학습계획법, 주의 집중 훈련, 노트 정리법, 시험 준비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개인상담 학업부진의 원인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방법 프로그램이나 보충교육과 더불어 개인상담을 병행할 수 있음

 

2) 청소년 비행문제

(1) 청소년비행의 이해

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님

과거에도 우리는 청소년들의 각종 일탈행동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여왔으며, 또 이를 바로잡기 위한 각종 대책들을

제시하곤 했으나 여전히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음

이러한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지금까지 청소년의 일탈행동에 대해 우리가 접근해 왔던 방법들이 그들의 일탈행동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방법이었다는, 또는 방향은 맞는데 노력이 부족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음

청소년비행을 바라보는 관점

사회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한 부적응

사회화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회로부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대를 받고 새로운 행동양식을 습득해야 하는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됨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약한 미성숙한 아이들이 사회화 과정 속에서 심리적인 부적응과 불안을 경험하고 일탈행동을 보이는 것은 어쩌면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당연한 일인지도 모름

자아정체감 탐색과정상의 문제

Erikson의 말대로 인간의 일생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알아가는 연속적인 투쟁의 과정이며,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는 시기

청소년이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과 문제행동도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자아정체감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음

유해한 심리사회적 환경의 결과

Lewin의 주장에 근거하면 청소년들의 각종 비도덕적 일탈행동들은 그들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만일 청소년의 일탈행동 뒤에 숨어 있는 그 심성이 자신의 정체를 찾아가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으로 이해될 수 있다면, 그들이 속해 있는 가정, 학교, 사회의 환경적인 조건들이 그들을 일탈되게 만들었을 것임

 

(2) 가출

가출은 청소년들이 적절히 해결할 수 없는 불만이나 갈등상황에서 나름대로 문제해결을 하는 수단적 행위

전체 가출인 중 20세 미만 청소년의 비율은 약 30% 정도

 

家出 VS. 出家

가출 관련 변인

 

가정변인 부모의 과잉간섭, 과잉보호, 과잉기대, 편애, 방임, 처벌, 부모의 불화 또는 이혼, 빈곤, 불편한 생활여건 등
학교 및 친구변인 교사와의 나쁜 관계, 비행집단의 영향, 동조적 가출, 학업성적 부진, 진학 포기, 상대적 열등감 등
사회적 변인 유흥시설 난립, 미성년자 고용업소의증가, 가치규범의 혼란, 소비지향 문화 등

가출 유형

 

목적지향형 부모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희망하는 직업훈련이나 취업을 위해
환경기피형 자기가 생활하는 가정이나 학교가 싫어서, 참을 수 없는 환경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부모의 감독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단순형 모험심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 순간적 즐거움의 추구, 가출 친구에의 동조

가출충동이 있는 청소년 상담 시 상담과제

청소년들의 가출 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

청소년들의 가출 동기, 목적,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청소년에게 제공

당면하고 있는 문제상황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조력

가출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안내

 

(3) 집단 따돌림과 집단 폭행

2012년 교육부의 학교폭력 제2차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의 8.5%32만 여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경험함

집단 따돌림이나 폭행을 당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따돌림하고 폭행을 가하는 학생까지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데, 가해 학생 역시 정상적인 또래 간 인간관계를 배우지 못하기 때문

사회성 측정 결과인 '교우관계도'에서 '미움'이 한 아이에게 20명 이상 집중될 정도로 심각할 때는 교사의 개입이 필요

집단 따돌림과 집단폭행의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가 변화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함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을 활용하여 피해자와 가해자의 변화를 조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음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또래관계 개선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

 

(4) 약물남용

약물남용의 발생과정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약물 남용의 최선의 방책은 예방교육

약물 사용단계에 따른 치료 대책

실험적, 사회적, 도구적 단계 : 부모, 교사, 상담자의 설득과 본인의 노력으로 약물사용을 중단할 수 있음

습관적, 강박적 단계 : 약물남용전문가에게 의뢰하며, 필요한 경우 금단증상과 합병증에 대한 입원치료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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