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교육심리학 핵심 요약 정리 10. 인지주의 학습이론

공갱! 2022. 10. 6.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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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1) 개관

인지론(認知論) : 학습이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1855년부터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아이디어, 심상, 의식)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심이 집중됨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연구가 인간을 피험자로 하였는데, Ebbinghaus는 최초로 학습과 기억에 관한 본격적인 실험을 함

19201930년대 이후에는 행동주의의 바람이 불어 주춤함

1960년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인지론에 대한 관심이 극적으로 다시 나타남

 

2) 인지론의 대표적 관점

(1) 구조주의 심리학

Wundt에 의해 창시된 최초의 심리학파

인간의 의식은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봄(“인간의 의식은 단순한 요소로 분할할 수 있다”)

인간의 마음의 요소(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내성법 (introspection) , 자기분석을 주요한 도구로 이용함

이런 연유로 구조주의 심리학을 내성주의(內省主義) 라고도 부름

(3) 형태주의 심리학

Wertheimer, Köler, Koffka 등에 의해 창시됨

미국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WundtTitchener의 내성주의(또는 내성법)를 공격하고 있을 때, 독일에서 내성법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임

형태주의 심리학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명맥을 유지시켜온 주요한 이론

 

2. 초기의 주요인지학습이론

1) 형태주의 이론

 

형태(Gestalt) 어떤 사물의 전체적인 모양 또는 조직

우리가 어떤 사물과 자극을 지각할 때에는 단편적이고 무의미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음

그 사물과 자극의 전체적인 모양과 조직 즉, 형태에 주의를 집중함

형태주의 법칙

 

근접성 법칙 동일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요소들보다 뭉쳐서 지각됨
유사성 법칙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같은 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서 지각됨
폐쇄성 법칙 닫혀져 있는 않은 불완전한 것을 닫혀진 완전한 형태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계속성 법칙 연속되어 있는 것은 하나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전경과 배경 법칙 * 지각세계는 형태나 외형을 갖춘 전(figure)과 이를 갖추지 못한 배경(ground)으로 조직되는 경향이 있음
* 전경과 배경의 구분은 애매모호해서 자의적으로 이렇게 볼 수도 있고, 저렇게 볼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기기도 함

 

2) 통찰학습 이론

 

Kőhler * 학습은 단 한 순간의 통찰에 의해 일어남
* ‘아하현상 (Aha phenomenon)

통찰은 문제상황과 그 해결에 열쇠가 되는 중요한 부분들의 관계전체적으로 지각될 때 쉽게 이루어짐

통찰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그 학습은 상당기간 유지되고, 또 쉽게 반복될 수 있음

통찰로 얻은 문제해결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음

 

3) ()이론

Lewin에 의해 주창된 형태심리학의 기초 이론

 

() * 어떤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 생활공간 속에는 인지의 주체인 개인과 그 개인이 인지하는 물리적, 사회적, 관념적 존재 환경
모두 들어 있음

개인이 현재 인지하고 있는 환경은 관념적이든 실제적이든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을 심리적 환경이라고 함

개인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조건과 상황이 달라지면 심리적 환경도 변하기 때문에 장이란 항상 현재의 순간적인 의미 밖에 없음

생활공간 내에서 개인과 환경의 관계는 상호의존적

인간행동은 개인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B=f(PxE)

인간의 행동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장에 영향을 받음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이 지니는 의미는 지금 내가 그것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것이 현재의 장을 구성하기 때문

 

학습 한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내에 존재하는 여러 영역간의 관계에 대한 통찰에 의해 일어나며, 그 결과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남

 

3.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1) 정보처리의 단계

(1) 개관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기까지에는 머리 속에서 복잡한 심리적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음

 

정보처리

내재적 심리적 과정 부호화(입력) 저장 인출

(2) 부호화

정보를 지각하고 그것으로부터 몇 가지 분류상의 특징을 추출해내어 그것에 상응하는 기억흔적을 만드는 과정

정보를 수동적,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형 또는 변화시키는 과정

(3) 저장과 인출

 

저장(기억)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는 것
기억창고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인출(회상) 기억한 정보를 뽑아내는 것
보다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된 자료는 기계적으로 학습한 자료보다도 회상하는 것이 더 용이

학습내용의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료가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고, 학습자료에 대한 주의집중을 높여야 하며,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을 늘려야 함

 

2) 기억이론

(1) 구조이론

AtkinsonShiffrin에 의해 제안

 

감각기억 자극을 감각수용기로 받아들여 극히 짧은 기간 동안 저장
단기기억 일반적으로 30초 이내에 완전히 소멸 정보의 암송이나 시연은 소멸을 방지함
장기기억 짧게는 수분간, 길게는 수십년간 저장 정보의 양은 거의 무한대

AtkinsonShiffrin은 단기기억이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가장 중추적인 기능을 한다고 봄

 

단기기억의 용량
무의미한 자료의 경우 7±2(Miller)
용량확장을 위해 자료를 의미 있는 형태 (: 군단위)로 변형필요
작업기억(working memory)
컴퓨터의 중앙통제장치(CPU)의 기능을 함
저장된 정보와 새로 입력된 정보를 조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을 담당

(2) 과정이론

CraikLockhart에 의해 제안

기억을 하나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봄

각 단계에서의 정보처리의 수준이 깊어짐에 따라 기억이 증가한다고 봄

 

정보처리의 깊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유의미한 자극인지 아닌지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정도 정보처리에 사용하는 시간

3) 망각

기억창고(감각, 단기, 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 실패 cf. Ebbinghaus의 망각곡선

망각의 원인

 

흔적쇠퇴설(소멸이론)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사용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기억은 쇠퇴
간섭설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영향에 의해 망각 순행제지, 역행제지
의도적 망각(억압이론) 심리적 고통이나 불안을 야기하는 정보는 억압이라는 방어기제에 의해 망각

 

4. 학습의 전이

1) 전이의 종류

(1) 적극적 전이와 소극적 전이

전이(transfer):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사이에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는 개념으로서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

 

적극적 전이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것이 새로운 상황에서도 기억되고 적용되는 것
소극적 전이 어떤 과제를 학습하면 다음 과제를 학습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수평적 전이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다르기는 하지만 서로 비슷한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전이
수직적 전이 같은 교과라고 하더라도 보다 상위수준의 과제를 학습하기 위하여 과거에 학습한 것을 적용하는 것

 

2) 전이이론

 

형식도야설 19세기말까지 오랫동안 전이를 설명해온 이론으로서, 인간의 정신력을 단련시킬 수 있는 기본 교과목
학습을 통해 전이가 일어난다는 학설
동일요소설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기능에 동일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때에만 연습 효과 있음
일반화설 전이는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사이에 놓여있는 원리를 일반화함으로써 가능
형태이조설 학습자료간의 단편적인 요소나 원리의 공통성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계성 혹은 형태(Gestalt)가 전이를 일으키는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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