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61. 매체의 발달과 지식정보사회

공갱! 2024. 4. 29. 03:00
반응형

61. 매체의 발달과 지식정보사회

1) 매체의 성격과 매체의 세계화


① 매체, 정보, 사회
매체는 책, 신문, 잡지 등 전통 인쇄매체와 영화, 라디오, TV 등 영상매체와 전파 매체로,
20세기 후반 정보기술은 소형화와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를 특징으로 하는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고 있는 시공간 압축·시공간 원격화(distanciation)라는 특징을 보임
■  소형화,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라는 정보화의 기술 특징은 새로운 정보매체의 발달을 가져오
고 뉴미디어의 발달과 멀티미디어화(매체의 융합)를 가속
■  인터넷 통신의 쌍방향성은 대중들이 지식과 정보의 생산자가 될 수 있게 했고, 집합지성, 대
중지성이 형성
- 유튜브, 위키피디아, 인터넷 포털게시판, 블로그, 인터넷 동호회, SNS 등
② 매체의 이중적 성격과 기능
■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는 문화와 지식정보를 ‘상품’으로 생산하고 유통시키고 있다
는 점에서 경제적이지만, 사회적 의미나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문화와 지식정보를 유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화적이고 이데올로기적임.
■  매체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은 사회적 지배의 문제와 연관


2) 지식 정보사회에서의 산업과 노동


①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산업과 노동의 변화
■  정보의 산업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보의 상품화를 통해 지속되는데, 이동통신 단말기 회
사들은 단말기에 이동통신 기능뿐만 아니라 각종 부가 기능(게임, 카메라, 동영상, 위성TV,
인터넷서비스 등)을 내장함으로써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이윤을 창출함. 스마트폰이나 태
블릿 PC가 대표적.
■  산업의 정보화는 산업 생산과정에 정보기술을 결합하여 기업의 생산방식 및 조직혁신에 활
용함으로써 이윤창출과 자본축적에 기여하는 것. 효율적이고 신속한 생산과 업무 처리를 가
능케 함.
■  정보산업의 비중이 커지는 것은 새로운 정보매체들이 등장해서 시장을 넓혀나가는 것과 함
께, 정보의 디지털화와 매체의 융합이 진전됨에 따라 전통 매체산업이 정보산업으로 전환되
고 있기 때문. 농업 등 1차 산업에서도 첨단 생명공학기술을 이용.
■  정보화에 따른 산업 구조의 변화는 일자리의 변화로 이어지는데, 한편으로는 정보기술을 이
용한, 사무자동화 (OA), 공장자동화 (FA), 수평적 조직화 등을 가져 인력 수요를 감축시키
며, 다른 한편으로는 정보산업과 관련된 일자리를 창출.
■  전체적으로는 정보화가 기업 내부노동시장(하나의 기업 혹은 사업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노
동시장으로 승진, 승급, 해고, 퇴직, 임금 및 근로시간을 포함하는 다양한 근로 여건 조정 등
이 내부노동시장 행위에 해당)의 약화와 불안정 고용(비정규직, 임시직, 시간제 고용)의 증가

를 낳게 됨. 모든 기업이 ‘지식정보노동자’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 산업의 노동력
감소를 대체할 수준은 아님.
② 정보화와 세계화의 상호상승작용
■  전지구적 정보네트워크의 발달은 세계금융시장의 통합을 가능하게 했고, 인터넷은 국민국가
경계를 초월하는 전지구적 시장의 매체가 됨
- 이에 따라 기업들은 점차 정부 규제를 완화하고 영리활동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요구. 시
장을 넓히려는 초국적 기업들은 국가 다른 나라와 FTA 체결에 나설 것을 요구.
■  이런 신자유주의 세계화는 역으로 기업들의 정보 및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킴
으로 정보화를 촉진
■  정보화와 세계화는 상호상승작용을 하는 관계
■  세계 단위의 네트워크 구조가 형성됨에 따라 생산과정에서 여러 지역의 기업이 생산한 자재
들을 결합해 정보기술에 바탕을 둔 혁신 생산방식을 통해 상품 생산
Ÿ 세계화로 인해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한 기업의 생산시설, 판매시설, 서비스시설 등
이 국경을 넘어 가장 여건이 유리한 지역으로 분산, 배치되어 효율성을 극대화


3) 지식정보사회의 정치와 경제


① 사이버 공간의 민주주의와 정치
■  사이버민주주의는 사이버공간에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또는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이버 공간이 진정한 직접민주주의 공간이 되려면 의견이 자
유롭게 소통하는 공론장이 되어야 함
- 그러나 사이버 공간이 감시와 통제의 공간이 되거나 자본의 영향력에 의해 제약받으면 어
려워짐.
- 예: 중국정부의 인터넷감시, 미네르바, 사이트 운영 광고주의 압력 등. 위키리크스.
■  사이버정치(cybercracy)는 그 자체로 민주적이거나 독재적이지 않음. 사이버 공간상에서 누
가 권력을 통제하는가에 달려 있음.
■  사이버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말하는 사람들은 간접민주주의 하에서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점을 강조.
■  참여의 폭을 시민 모두에게 넓히는 것, 그것이 바로 공공적 접근권(public access)이며 사이
버 민주주의의 기본적 전제.
■  자율분산형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지닌 인터넷의 특성은 시민적 자율성이 중시되는 시민사회
의 발전 방향과 친화성을 지니기 때문에 정보통신기술의 이용과 보급, 이를 통한 정보화의
진전은 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
■  사이버 커뮤니티는 특정 정치, 사회 쟁점을 둘러싸고 여론을 형성하면서 사회운동이나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중심 주체가 될 수도
② 정보사회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  정보사회에서 지적 재산권은 자본이 사이버공간을 상업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 되었는데, 디

지털 정보는 원본과 사본이 구별되지 않고, 복제와 유통이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식 및
정보와 관련된 지적재산권을 인정하는 시공간의 범위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 논란
■  지식과 정보는 전통사회에서는 널리 유포하여 공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이
형성되었었지만 지식과 정보가 이윤을 낳는 상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지식과 정보에
대해 사적 권리를 인정하려는 경향이 강화
■  이러한 정보 상품화 및 지적 재산권 확대에 반대하면서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을 주장하는
정보공유운동(카피레프트운동)이 발생.
- 디지털 지식정보 상품이 상품 생산에 투여된 노력보다는 광대한 시장의 사회적 효과를 통
해 막대한 이윤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적재산권의 시간적 공간적 범
위를 제한함으로써 무제한적 불로소득을 억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가능.
③ 정보격차와 사회불평등
■  지식정보사회에서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에 따라 정보통신 매체와 콘텐츠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조건과 능력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이것이 정보불평등, 정보격차, 디지털 분화 등
■  정보화가 사람들에게 정보의 보편적 접근권을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이용한 삶의 기회를 확
대시켜 사회 불평등을 줄여줄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


4) 지식정보사회에서의 문화와 일상생활


① 표현의 자유와 사이버 범죄의 딜레마
■  표현의 자유가 다른 사람의 사생활 침해나 사이버 범죄를 정당화해주는 것은 아니고, 기본
적인 사회 규범을 지키려는 자율 노력이 확산되어야 함
■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은 표현의 자유를 확장시켜주는 중요한 기반으로 모든 권위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며, 억압이나 피해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검열
받지 않는 정체성을 가능하게 하지만 타인에게 부당한 피해를 입힐 잠재성도 존재
② 정보과잉과 삶의 파편화
■  쓸데없는 정보 혹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한 데이터 스모그(data smog), 광고나 불필요
한 우편물로 때문에 필요한 우편물을 발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주의력이 분산
■  업그레이드 강박증, 정보 불안 의식 등이 확산되고, 일상생활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흐름에 매몰되어 리듬을 잃고, 육체, 정신 병리현상이 나타남
■  정보의 소통량이 많아질수록 자신의 관심거리에 몰두하거나 소수의 친밀한 사람들과만 소통
하려는 경향이 생김
■  다양한 놀이문화, 여가문화, 사교활동이 줄어드는 대신 개인들의 삶이 스크린과 모니터에 갇
히는 개인화, 고립화가 확산
■  깊이 있는 대화가 줄어들고 단순하고 즉각적인 대화가 늘어나면서 사고력이 쇠퇴하는 경향
도 보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