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10. 공급사슬과 구매관리

공갱! 2022. 11. 14.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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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공급사슬과 구매관리]

1. 구매관리의 집중화와 분권화에 따른 장단점

구 분 집 중 화 분 권 화
장 점 품목의 표준화가 용이
주문비용 절감 및 구매단가 인하
공급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량 확보
자금흐름의 통제가 용이
구매의 전문화가 용이
규모경제의 실현*
개별부서의 니즈를 가장 잘 파악
구매절차가 간단하고 신속*
적시조달이 가능*
단 점 개별부서의 니즈를 간과
구매절차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을 소요
적시조달이 불가능
품목의 표준화가 어려움
주문비용의 과다
자금흐름의 통제가 어려움
구매의 전문화가 어려움

 

2. 현지공급자 육성전략

1) 공급업체의 개별적 육성 : Nissan U.K, SONY U.K. *

2) 공급자연합을 통한 육성 : Toyota Kentucky, Canon Brittany

 

3. 공급자 육성과 관련한 유의점

1) VA/VE

󰋯공급자육성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하여 일본업체가 공급자와의 가격결정에 유용하게 사용한 기법.*

󰋯이득분배제도의 기초가 되는 목표비용을 산출하는 근거.*

󰋯VA/VE기법을 통하여 복잡한 비용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가격협상은 물론이고, 상호협력을 통한 제품디자인 및 생산방식의 개선이 가능.

2) Reverse Marketing

󰋯공급처의 적극적 모색 및 육성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라는 국제기업의 조달전략 목표와 상통.

󰋯공급업체의 판매담당자나 원청업체의 구매담당자는 각자가 맡은 업무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구도를 그려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들 활동은 최고경영층의 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음.

 

[11 : SCM의 최근 추세]

1. 신속한 의사결정

 

2. SCM 관련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1) 메트카프의 법칙(Metcalf's Law) : 인터넷을 통해 가동되는 가치사슬의 가치창출능력은 참여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시스템의 효용가치는 급속도로 증가한다.”

 

2) 제품추적시스템(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코드(RFID)를 통해 자사제품의 생산에서 폐기까지의 유통과정뿐만 아니라 제품의 사용, 수리실적 등 모든 정보를 취득하게 됨.*

󰋯대표적 사례로서 Wal-Mart : 제품에서 발생하는 위치추적데이터는 Wal-Mart에 전달되어 활용되고, 이는 결국 제조업체에 전달.

3) 인공지능의 활용

 

3. 기업 및 산업간 융합

1) 협업체제의 구축 : 공급사슬의 파트너 기업들이 각자가 지닌 경쟁우위요소들을 결합하여 시장경쟁력 확보.

MSIntel : 상호 공급자와 구매자 역할을 하며, 경쟁사인 동시에 파트너 관계.

델과 Epson, HP, MS

 

2) 다수산업간 융합

󰋯Intuit사의 수직적 포털인 Quicken.com :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게 하여 여러 갈래의 수익을 가져다주었으며, 동시에 파트너 기업들에게도 매출 증대의 기회를 제공.*

 

3) 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1) 정보의 공유

󰋯정보 허브(hub)supply chain 파트너들 간의 효율적 정보공유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하여 참여기업들은 주문현황, 재고수준, 생산일정 등 supply chain 활동에 대한 제반 정보를 교환.

󰋯정보 hub의 운용구조를 살펴보면, 정보 hub에는 데이터리스트 및 종합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참여기업이 특정한 정보를 찾고 싶으면 정보 hub에서 해당 리스트를 찾아 클릭함으로써 local site에 있는 데이터에 접근.

 

(2) 협력적 의사결정

󰋯선도적인 supply chain 파트너들은 수요예측, 재고보충계획 등의 정보를 상호교환하고 상호협의 하에 수요 및 공급계획을 수립하는 CPFR을 채용하여 재고비용을 감축하고 고객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감.

󰋯대표적 사례로서 제조업체인 나비스코(Nabisco)와 유통업체인 웨그먼스(Wegmans)간의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양사는 snack nut 제품을 대상으로 CPFR 실행 향상된 재고보충 체제로 인한 원가절감이 가격할인 및 프로모션 활동으로 연결되어 재고감축, 고객서비스 향상, 매출증가를 기록.

 

(3) 협력적 신제품개발

정보 허브는 신제품개발과 제품믹스관리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향상 시키는 역할 수행.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제품의 개발,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명세, 수요량, 엔지니어링의 변경 사항을 최대한 신속히 알려 줌으로 효율적으로 이루어 짐.

 

4) e-Collaboration의 추진과제

참여기업 간 사업목표와 정보의 공유 정보기술과 조직변혁의 뒷받침

독립적 참여기업들과의 통합 효과적 갈등해소를 위한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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