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영화학과, 방통대 등 대비 영화로 생각하기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혁명, 이데올로기, 사랑-고요한 돈 강

공갱! 2022. 5. 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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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장 혁명, 이데올로기, 사랑-고요한 돈 강

○ 주제 및 영화 소개
-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의 대부인 세르게이 게라시모프가 각색하고 감독한 영화 <고요한 돈강>
(1957~1958)은 구소련의 작가 미하일 숄로호프(1905~1984)가 쓴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 숄로호프의 작품은 “돈 강 일대의 대서사시 속에 러시아인들이 겪은 역사적인 삶을 표현한 예술적 역량과 포괄적 통합성”을 인정받아 196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 숄로호프의 <고요한 돈 강>은 전쟁의 잔혹성과 그로 인한 인간성의 상실이라는 보편적 주제를 보여줘 소련과 서구 모두의 인정을 받았다.
- ‘카자크’는 지주귀족도 예속농민도 아닌 제3의 요소를 상징한다. 카자크란 투르크어로 자유인내지 모험가를 뜻한다.

*영화 <고요한 돈 강>은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의 대부인 세르게이 게라시모프가 각색, 시나리오, 감독으로 제작과정 총괄
-러시아혁명 40주년을 기념하여 1957년 11월에 1-2부, 1958년 3부 상연
-감독은 원작과 영화 속의 주역이라고 할 카자크인들로부터 공감과 동질감을 불러일으켰다.
-돈 강 유역 카자크인들의 정서와 집착과 가치관이 역사적 격동기의 삶 속에 녹아들어 완벽하게 재현되었다.
*카자크: 러시아에서 농노제에 반발하여 자유를 찾아 변경지대에 정착한 사람들
-카자크인들은 전제정과 농노제 속에 속박되어 살아가는 러시아인들과 스스로를 구별하는 의식이 매우 강하다.
-전체 회의를 통하여 자신들의 수장인 '아티만'을 선출하고 자치공동체의 중대사를 결정하는 일종의 참여정치를
지켜왔다.


○ 영화로 생각하기, 생각하며 영화보기
1. 카자크의 정체성과 딜레마: 자유와 소유
- 카자크인의 정체성을 이루는 중심적 가치는 자유와 소유로 원작과 영화를 관통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 17세기 중후반 이후 농경생활을 받아들인 카자크는 토지를 통한 경제적 자립이 자유를 보장하는 토대가 된다. 카자크는 종종 러시아 황제의 명으로 국내 치안 유지에 동원되는데, 이는 자신의 자유를 보장 받기 위해서 타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모순을 불러일으킨다.
- 러시아에서 ‘자유와 소유’는 모든 인민의 소망이었지만 카자크가 일찍부터 향유해온 자유와 소유는 예외적인 경우였다.
- 카자크는 혁명속에서 자유와 소유 사이에 갈등한다. 주인공 카자크 그리고리는 자유 때문에 적위군에 가담하지만
소유 때문에 적위군에 등을 돌린다.
- 그리고리가 황제를 당황하게 만드는 장면은 다른 이의 행복을 위해 자유가 희생되고 손상된 것에 대한 분노를 표시한다. 그리고 그리고리가 볼셰비키에 동조하면서 연설을 경청할 것을 요구하는 장면은 지배계급에 이용되지 않고 카자크 자신의
주체성과 독립성을 지키려는 자유정신의 표현이다.
-카자크 자유정신의 표현인 독립성과 배타성이 영화 곳곳에서 드러난다. 돈 지역 군사혁명위원회 창립발기대회에서 포민의 돌출발언과 형 페트로와 아버지 판텔레이의 발언, 읍내 제분소에서 벌어지는 다툼 등에서 카자크의 독립정신을 잘 볼 수 있다.

*돈 카자크는 이미 16세기부터 도망농노를 추적하여 그 신병인도를 요청하는 귀족지주들에 대하여, '돈 강으로부터 인도는 없다'는 원칙을 천명해 왔다.
-자유를 억업하는 통치자의 권력에 맞서 카자크의 범위를 넘어서는 전체 민중의 봉기를 이끌어나가기도 했다.
-러시아 역사상 최대의 농민봉기를 이끈 스텐카 라진과 푸가쵸프는 모두 돈 카자크 출신
*볼셰비키->러시아 전체를 혁명적 개조의 공간으로 간주
카자크->돈 강 일대에서 외부 간섭 배제, 자신의 것 고수
-외지인의 영향으로 볼셰비키가 되는 카자크는 동족의 배반자로 인식되며, 이 지역의 내전은 더욱 더 동족상잔의 비극성을 갖게 된다.


2. 혁명과 내전 속의 갈등, 동족상잔의 비극
- 코르닐로프 쿠데타 실패로 레닌은 권력을 장악할 수 있는 극적 반적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코르닐로프 쿠데타에서 카자크가 맡은 역할과 의의를 밝히려 한 작가의 구상의도가 소설 <고요한 돈 강>의 집필 계기이다. 러시아 혁명을 전후한
5년, 즉 1912년부터 1922년까지의 돈 카자크의 삶이 원작과 영화의 내용이다.
- 러시아혁명 이후 내전은 크게 3단계로 나뉜다. 제1기는 볼셰비키가 독일제국과 단독강화를 맺어 연합국이 러시아
국경지대에 침입해 오는 1918년 봄부터 독일이 항복하는 1918년 11월 까지이다. 제2기는 1918년 11월부터 1920년 4월까지로 백군의 돈 강 전역 장악과 그 뒤 적군의 반격으로 백군과 외국군의 퇴각시기이다. 제3기는 1920년 4월부터 1920년 10월까지 러시아-폴란드 전쟁시기이다.
- 영화에서 내전의 공식적인 역사보다 중요한 것은 내전이 사회와 개인에게 가져온 비극이다. 영화에서 내전기간의
적색테러나 백색테러는 적나라하게 묘사되지는 않지만 1918년 4~5월에 벌어진 포노마료프 마을 어귀에서 백위군에 의한
적위군 포로 처형 장면은 동족상잔의 비극을 잘 보여준다.
- 내전에서 드러나는 약탈은 카자크에서 오래된 준경제 행위이지만 영화속 그리고리와 반볼셰비키 병사들이 볼셰비키에
동조했다가 처형된 가장의 집에 차를 대접받는 장면과 그리고리 아버지 판텔레이의 모습전쟁의 비정함을 나타낸다.
- 그리고리와 미시카 두 사람의 영화 속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은 두 친구 사이를 이념의 적으로 만든 전쟁의 비정함을
잘 보여준다.

*러시아혁명 과정(1917년)
-2월혁명으로 3월 초 차르 퇴위, 4월 초 레닌 귀국
-7월 초, 레닌은 반정부시위 배후조정자로 지목되어 도피, 볼셰비키 활동 위축
-10월 레닌, 무장봉기로 권력 장악
-1917년 10월 레닌이 권력을 장악하게 되는 극적 반전의 계기는 8월 초의 코르닐로프 쿠테타의 실패이다.
-카자크 부대가 독자성으로 추구함에 따라 결국 혁명의 주도권이 볼셰비키 쪽으로 넘어가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셈이다
-원작자 숄로호프는 코르닐로프 쿠테타에서 카자크의 역할과 의의를 밝히려 했기 때문에 시대범위를 러시아혁명을
전후한 5년, 즉 1912년~1922년까지 하게 되었다.
*포로 처형 장면에서 원작자는 포로에 대한 처형이 삶의 수많은 가능성을 앗아가는 비인간적 행위임을 제시하려했다.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포로 처형 외에 약탈, 이데올로기의 비정함 등도 내전의 어두운 측면들이다.


3. 카자크의 삶과 사랑 그리고 돈 강
- 영화에서 두냐시키와 미시카 코셰보이의 사랑과 그리고리와 악시냐의 사랑을 보여준다. 영화에서 그리고리와 악시냐의 만남과 헤어짐이 영화의 축을 이루는데 두 사람의 관계는 10년 세월 동안 지속되는 운명적 사랑이다.
- 그리고리는 악시냐를 사랑하게 되면서 관습에 얽매이려 하지 않는 ‘자유’를 보여주고 카자크의 또 다른 핵심적 가치인 소유를 포기하려 한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도 그리고리는 모든 소유를 뒤로 하고 악시냐와 함께 도주하려 한다. 연인 악시냐가 죽은 뒤 타던 말을 포기하는 장면은 마지막 남은 소유까지 떠나보낸다는 의미이다.
- 숄로호프는 사랑이야말로 가장 따뜻한 인간성의 발로이고 소유에 대한 집착도 극복할 수 있으며 시대의 시련을
이겨내는 힘임을 강조하려 한다. 더불어 혁명과 내전의 개인의 행복이 유린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통하여 반전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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