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과목 유통정보 4

공갱! 2022. 1. 13.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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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데이터베이스 스키마(Schema)
① 스키마(Schema)
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관계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조건의 총칭을 말한다.
②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3단계 중 가장 상위단계에 속하며, 논리적인 부분으로써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
스를 말한다.
③ 개념스키마(Conceptional Schema)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모든 개체들을 기술하며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 의해 사용된다.
④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가장 하위단계로써 물리적 스키마라고도 하며, 저장장치의 입장에서 전체 데이터베이스가 저장
되는 방법을 기술한다.

 

32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Decision Support System)은 의사결정자가 데이터나 데이터 모델
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 정보 시스템으로 전통적인 데
이터 처리와 경영과학의 계량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의사결정자가 보다 손쉽고 정확하게 그리
고 신속하고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의사결정 시스템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사결정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처리 결과를 그래픽을 이용해서 보여주어야 한다.
새로운 데이터가 필요하거나 분석모델의 구성요소들을 바꾸거나 완전히 새로운 분석모델을 개발
하여야 할 경우에는 이를 즉각적으로 시스템에 반영하여 의사결정이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발생 가능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분석기법에는 What-if 분석법, 민감도 분석법, 목표추구 분석법, 최적
화 분석법 등이 있다.

 

33 의사결정지원 시스템(DSS)의 분류
① EIS(중역정보 시스템)
ㄱ. 중역들이 주요 성공요소와 관련된 기업내부나 외부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
퓨터 기반 시스템을 일컫는다.
ㄴ. EIS는 주로 정보의 추적과 통제를 목적으로 한다.
② ES(전문가 시스템)
ㄱ. 전문가 시스템 혹은 지식기반 시스템이란 전문지식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지
식중심의 시스템을 말한다.
ㄴ. ES는 인공지능 시스템화로 발전되고 있다.
③ GIS(지리정보 시스템)
ㄱ. 지도상의 지리데이터를 수집·분석·가공하여 일정한 정보를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ㄴ. GIS는 교통
·통신 등과 같은 지령 관련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④ OLAP(분석 프로세싱)
ㄱ. 데이터의 분석과 관리 그리고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프로세싱한다.
ㄴ. OLAP은 데이터를 다차원적으로 수집
·관리·프로세싱, 표현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및 기
술을 말한다.
⑤ S/W Agent(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지능형 에이전트)
ㄱ. 기업의 목적을 위해 사용자를 대신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이다.
ㄴ. S/W Agent는 스스로 환경변화를 인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학습기능을 바탕으로 다
른 Agent와 함께 협동으로 작업하며, 독자적인 형태가 아닌 부분적 요소로 동작하는 시스
템을 말한다.
ㄷ. S/W Agent는 자율성, 지능성, 협동성, 사교성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34 물류정보시스템의 특징
① 격지자 간 시스템
송화주와 수화주가 격지에서 상호 정보를 이동
② 다수기업 간 시스템
각종 이질적인 물류 관련업체의 정보이동으로서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와의 접속과 VAN 서비
스의 요구

③ 대량정보처리와 계절변동
수주, 피킹, 분류 및 수·배송 등 개별화물의 연관정보처리를 정보의 대량화와 정보의 계절적
변동화
④ 현장밀착형 시스템
일선현장 담당자의 현장환경에 적합한 기기조작
⑤ 지능형 시스템
물류정보와 연결되는 물류기기의 지능화 진전
⑥ 사전처리형 시스템
전단계에서 필요정보를 사전 처리
⑦ 서비스수준형 시스템
최소비용으로 서비스 극대화 조치

 

35 GPS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란 어두운 밤에도 목적지에 유도하는 측위통신망으로서 그
유도 기술의 핵심이 되는 것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이며 주로 차량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
리에 이용되는 통신망이다.
GPS를 도입하면 대도시의 교통 혼잡시에 차량의 행선지 지도와 도로 사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낮으로 운행하는 수송차량 추적시스템을 GPS를 통해 완벽하게 관리 및 통제할 수 있다.

 

36 e-Logistics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가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온라인
상에서 구현하여 공급체인관리 개념 하에 화주기업의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IT 기반인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관련 주체들 간에 물류프로세스 수행을 효율적으로 지
원하는 서비스이다.
수요충족기능인 운송·보관·하역·포장 등의 물류관리 본래의 기능을 한다.
수요창조기능은 물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물류를 통한 유통채널의 강화 및 유통채널의 물류
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일을 말한다.
수요창조기능에 속하는 e-Logistics의 주요 기능으로 부가가치 물류 서비스를 들 수 있다.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유형으로는 화물추척 서비스, 화주의 물류업무지원 서비스, 온라인 물
류업무지원 서비스 등이 있다.

 

37 SCM(Supply Chain Management)
SCM은 공급사슬관리라고 하며 제품, 정보, 재정의 흐름에 관한 내용이다.
SCM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전 기업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자는 거기에서 극대의 만족과 효용을 얻는 것을 목
적으로 한다.
효율적인 SCM은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제품을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
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SCM은 소비자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신제품 출시, 판촉, 머천다이징, 상
표 보충 등의 부문에서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도소매업체 등이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SCM은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의 주요 흐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
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사후 서비스 등이 모두 포함된다.

 

38 SCM의 산업별 표현방법
식품부문(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의류부문(QR:Quick Response)
신선식품부문(EFR:Efficient Food Service Response)
의약품부문(EHCR: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39 채찍효과(Bull Whip Effect)
공급사슬의 구성은 공급자,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볼 수 있다.
공급자로 갈수록 상류(Upstream)이고 소비자쪽으로 갈수록 하류(Downstream)라고 한다.
공급사슬에서 최종 소비자로부터 멀어지는 정보는 정보가 지연되거나 왜곡되어 수요와 재고의
불안정이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의 왜곡현상으로 공급망 전체로는 재고가 많게 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도 떨
어지며 생산능력 계획의 오류, 수송 상의 비효율, 생산계획의 난맥 등과 같은 악영향이 발생될
것이다.

 

40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끊임없는 상품 보충(CRP)은 유통공급망 내의 주문량에 근거한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적절한 양을 항시 보충해 주는 시스템이다.
Push방식은 유통소매점에 재고가 있어도 공급자 입장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Pull방식은 상품을 소비자의 수요에 근거하여 소매상이 요구할 때 공급자가 공급하는 끌어당
기기 방식으로 CRP와 거의 일맥상통한다.
CRP는 상품수요를 예측의 기초로 하여 소매점에 공급하는 형태로써 거래선 간에 상품이 공급
되는 모든 지점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CRP의 구현은 재고운송에는 자주 하므로 운송비용은 더 들겠으나 적정한 재고를 보유하므로
보유비용과 운영비 및 부패나 상실로 인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CRP는 정보의 흐름이 정보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됨에 따라 상품의 보충주기가 단축
되어 결과적으로 소비자 수요에 대한 반응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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