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과목 유통정보 3

공갱! 2022. 1. 12. 09:17
반응형

21 CALS(Computer Aided Logistics Support)
CALS란 통합 판매·물류·생산시스템이라고도 하며, 1982년 미국 국방성의 병참지원체제로
개발된 것으로 최근에는 민간에까지 급속도록 확산되어 산업 정보화의 마지막 무기이자 제
·유통·물류산업의 인터넷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CALS는 기업의 설계, 생산과정과 이를 보급, 조달하는 물류지원과정을 연결시키고 이들 과정
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종이 없이 컴퓨터에 저장, 활용함으로써 업무를 과
학화, 자동화하는 개념이다.
CALS란 정보유통의 혁명을 통해 제조업체의 생산·유통·거래 등 모든 과정을 컴퓨터망으로
연결하여 자동화
·정보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첨단컴퓨터 시스템으로써 설계·개발·
·생산·유통·물류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된 모든 정보를 기업 간·국가 간에 공유하도록 하
는 정보화 시스템의 방법론이다.

 

22 도메인(Domain)
① 도메인의 개념
ㄱ. 도메인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숫자로 표시된 컴퓨터의 인터넷 주소를
이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문자로 변환하여 표시한 것이다. 실례로 IP Address가 주민등록
번호라면 도메인은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ㄴ. 도메인의 분류체계는 일정한 체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임의로 변경하거나 생성할 수 없으며,
다음 그림과 같이 루트(Root)라 불리우는 도메인 아래 역트리(Inverted Tree) 구조로 되어
있다.
② 도메인의 중요성
ㄱ. 수없이 많은 웹 사이트(Web Sites) 중에서 자사의 홈페이지가 선택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누
리꾼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도메인 이름이 필요하며, 이러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도메인
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은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ㄴ. 회사의 홈페이지를 찾아갈 때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www.회사이름.com, 검색 엔진
사용,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하는 방법 등이 있다.
③ 도메인 명의 기본원칙
ㄱ. 도메인은 간단명료하게 짓는다.
ㄴ.인지도가 높은 도메인을 사용한다.
ㄷ. 재미 있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도메인을 사용한다.
ㄹ. 고객의 입장에서 결정한다.

ㅁ. 가능한 짧게 표현한다.

 

23 인트라넷(Intranet)
인터넷의 기술을 응용한 기업 내 전용 컴퓨터 네트워크로써 기업의 각종 정보를 표준화하여 서
버를 통해서 공유하며 인터넷의 표준통신 규약인 TCP/IP를 기반으로 인터넷과 동일한 검색 프
로그램, 통신 장비,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하여 서버를 통해서 이메일, 업무협의, 전자결제, 상
품개발, 정보교환 등을 한다.
동일한 회사 내의 관련 부서 간의 납품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서 구축한
폐쇄망이다.
조직 내의 업무처리를 위한 그룹 웨어 구축을 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다.
내부의 하드웨어나 운영체계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하이퍼링크를 활용한 문서나 그림, 음성을 첨가한 멀티미디어 문서들을 제작할 수 있다.
고객들로부터 얻은 외부 데이터와 조직 업무에 필요한 내부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이나 의
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가공해 낼 수 있다.

 

24 엑스트라넷(Extranet)
납품업체나 협력업체 등 자기 회사와 관련있는 기업체들과 원활한 통일을 위해 인트라넷의 이
용범위를 그들과 관련된 기업체들 사이로 확대한 것이다.
납품업체나 협력업체 등 자신의 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기업들과 업무를 신속하
고 능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그들과 관련 기업이 전자데이터 교환(EDI) 등의 목적으로 인트라
넷에 제한적으로 접속하는 것을 허용한다.
구조적으로는인트라넷과동일하지만타기업의접속이허용되기때문에반드시적절한보안(Security)
기술이함께해야한다.
④ 엑스트라넷의 특징
ㄱ. 생산성이 향상된다.
ㄴ. 의사전달이 향상된다.
ㄷ. 사업부문이 향상된다.
ㄹ.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ㅁ.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⑤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의 비교

구분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접근성 공개, 제한 없음 비공개, 제한적 한정적으로 공개
사용자 제한 없음 허용된 사용자 허용된 관련 그룹
정보 형태 일반적, 대중적, 상업적인 정보 개인적, 기업 내부의 통제된 정보 그룹들 사이에 응용되는 정보

25 정보시스템의 구성
① 소프트웨어(Software)
ㄱ. 컴퓨터의 작업을 통제하는 프로그램들이다.
ㄴ.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운영을 통제한다.
ㄷ. 응용 소프트웨어는 특정업무를 지원한다.
② 네트워크(Network)
ㄱ. 시스템·고객·기업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ㄴ.연결역할로 다양한 정보수집, 신속한 의사결정, 전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능하게 한다.
③ 하드웨어(Hardware)
ㄱ. 하드웨어는 물리적인 컴퓨터 장비이다.
ㄴ. 하드웨어는 입력장치, 처리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된다.
④ 데이터베이스(Data Base)
ㄱ. 체계화된 정보들의 집합체이다.
ㄴ. 고객
·시장·제품 등의 필수적인 기초 정보들이 수집되어 있다.
⑤ 인적 자원(People)
ㄱ. 정보분석자:해당 업무에 대한 지식과 분석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조직의 의사결정을 한다.
ㄴ. 시스템설계자: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더욱 좋고 많은 기술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ㄷ. 프로그래머:시스템 설계자가 설계한 내용을 코드화시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ㄹ. 시스템 프로그래머:정보시스템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관리한다.
ㅁ. 오퍼레이터:정보시스템의 컴퓨터를 운용
·조작하는 인력이다.
ㅂ. 자료입력자:수집된 자료를 사용 가능한 파일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한다.

 

26 경영지원 기능에 따른 분류
① 운영정보시스템(OIS)
기업의 운영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
ㄱ. 거래처리 시스템:재고와 관련된 거래에 대한 데이터 처리
ㄴ.업무흐름 관리시스템:기업에서 일어나는 기본적인 정보처리이다. 예를 들면 주문, 청구, 매
출, 매입, 급여 등을 말한다.
ㄷ. 사무자동화 시스템:업무 효율성의 증대를 위한 업무의 자동화
② 경영정보시스템(MIS)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지원
ㄱ. 경영보고 시스템:경영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 및 보고서 형태의 정보 제공
ㄴ. 의사결정 지원시스템: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분석결과를 제공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
ㄷ. 중역지원 시스템:전략적 결정을 필요로 하는 경영층에 주요 정보제공
ㄹ. 전문가 시스템: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자에게 전문적 지식과 충고 제공
③ 전략정보 시스템(SIS)
전략적 활용을 지원
ㄱ. 최종 사용자 전산시스템:최종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
ㄴ. 전략정보 시스템:기업의 전략적인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제공

 

27 기능별 정보시스템의 분류
① 생산정보 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ㄱ. 제조업체에서 수주에서 생산 및 출하하기까지 일련의 프로세스에서 관련되는 모든 정보를
시스템화한 것을 말한다.
ㄴ. 생산정보 시스템은 이를 운영
·관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생산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
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② 재무정보 시스템(Financial Information System)
ㄱ. 자금의 조달 및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ㄴ. 재무자원의 운용 및 평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
템이다.

③ 인사정보 시스템(Personnel Information System)
ㄱ. 인적 자원의 모집·고용·평가·복지 등과 같은 내용과 관련된 시스템이다.
ㄴ. 기업의 인적 자원 관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④ 회계정보 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ㄱ. 자금의 이용 및 흐름에 관한 정보를 관리·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이다.
ㄴ. A/R 시스템, A/P 시스템, 급여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는 기업의 회계정보를 관리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28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분류
① 마케팅 정찰시스템(MIS: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ㄱ.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외부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정보시스템이다.
ㄴ. 맥레오드의 마케팅 정보시스템 모형에서 입력 하위시스템 중 하나에 해당한다.
ㄷ.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절차와 정보원의 집합으로서 재판매업자, 관리자, 판매원관련기관보고서, 경쟁기업의 고용
인 등의 MIS에 해당한다.
② 마케팅 조사시스템(MRS:Marketing Research System)
ㄱ. 기업에 직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직접적인 관련 자료에 대한 시스템이다.
ㄴ. 대부분의 관련 자료는 소비자로부터 수집하여 문제 해결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③ 마케팅 내부정보시스템(MIIS:Marketing Internal Information System)
ㄱ.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다.
ㄴ.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정보는 상품별, 지역별, 기간별매출, 재고수준, 외상거래, 회계정보와
같은 것 등이 있다.
④ 마케팅 고객정보시스템(MCIS:Marketing Customer Information System)
ㄱ.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아 놓은 시스템이다.
ㄴ.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추구하는 혜택, 구매일자, 구매빈도, 구매가격과
같은 구매정보들을 포함하는 정보시스템이다.

 

29 유통정보경로
① 재고관리
제조업체의 생산계획과 도소매상의 구매계획에 도움을 줌으로써 고객들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재고량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한다.
② 수배송 및 보관관리
최근에 로보틱스, 컴퓨터 소프트웨어, 각종 자동 운송기기의 발전으로 물류관리에 큰 진전을
이룩하여 주문 및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수송비를 절감하게 되었다.
③ 머천다이징
품질 좋은 제품 공급 차원을 넘어서서 신속한 배달이나 저렴한 가격 요구에 따른 제품을 고객
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통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증가시키고 있다.
④ 판촉관리
슈퍼마켓에서 쇼핑카트에 소형 컴퓨터를 부착하여(비디오카트화) 진열대에 이를 때마다 상품을
광고하고 주의를 주고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의류업체와 항공업체가 제휴하여 고
객카드를 이용한 유통정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30 데이터베이스 구성요소
① 사용자
최종사용자는 응용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을 포함한 개념이다.
② 데이터베이스 언어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도구를 말한다.
③ 데이터베이스 기계
데이터베이스의 관리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지원할 목적으로 설계된 하드웨어와 소
프트웨어를 말한다.
④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공유하기위해 최소의 중복으로 통합,저장된 운영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응용프로그램이 종속이나 중복없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게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말한다.
⑥ 스키마(Schema)
데이터 개체와 속성들, 개체의 집합들 간에 발생되는 관계에 대한 정의와 이들이 유지해야 할
제약조건을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