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과목 유통정보 2

공갱! 2022. 1. 11.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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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코드의 장점
① 신속성
바코드를 읽어들이는 것은 수작업에 의한 컴퓨터의입력방법(Key-in)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다.
② 신뢰성
불명확한 판독으로 인한 오독률 및 에러율이 낮아, 높은 신뢰성이 확보된다.
③ 경제성
ㄱ. 도입비용이 저렴하고 응용범위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ㄴ. 바코드에 의한 정보입력방식은 기타 입력시스템방식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이므로 작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④ 실시간 데이터 처리 가능
ㄱ. 바코드로 처리된 데이터 정보는 손쉽게 주 컴퓨터에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다.

ㄴ. 이런 결과로 필요한 시점에서 상황을 즉시 알아낼 수 있으므로 적정재고의 유지와 효과적인
·출하관리, 판매관리가 가능해진다.

 

12 EAN(European Article Number)
미국과 캐나다의 슈퍼마켓에서 UPC의 성공에 자극받아 유럽에서는 1976년에 EAN을 채택하
였다.
EAN은 UPC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13자리 표준형(EAN-13)과 8자리 단축형(EAN-8)이 있다.
EAN-13은 UPC-A와 구조상으로는 동일하지만 좌측 데이터의 Parity 패턴에 의해 하나의 문
자가 추가된 점이 다르다. 즉 동일한 구조의 UPC와 EAN은 EAN코드가 1자리가 더 많다.
UPC코드의 심벌이 한 자리의 상품분류체계와 5자리의 제조업체번호로 좌측 6자리를 표현하는
데 반해, EAN코드는 세 자리의 국가번호와 네 자리의 제조업체번호로 좌측 7자리를 표현한다.
EAN Association에서는 각 나라별로 2~3자리의 국가코드를 부여하는데 미국과 캐나다는
UPC와 호환을 위해 00~09를, 한국에서는 880을 부여하고 있다.

 

13 KAN(Korea Article Number)
국내표준 바코드(한국공통상품코드:KAN-13)
KAN은 대한민국의 공통상품코드이다. 현재는 모두 GS1과 병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EAN으로부터 국가번호코드로 880을 부여받았으며 한국유통물류진흥원에서
이 코드를 관리하며, 국내유통정보화를 전담하고 있다.
KAN코드는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유통업체에서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상품에 사용
되는 코드로서 상품제조단계에서 제조업체가 상품포장에 직접 인쇄하게 된다.
KAN코드는 제품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담고 있지 않으며 KAN코드를 구성하고 있는 개별 숫
자들도 각각의 번호 자체에 어떤 의미도 담고 있지 않다. 즉, KAN코드는 제품분류(Product
classification)의 수단이 아니라 제품식별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14 한국표준형(KAN-13)
① 국가번호 3자리
앞의 3자리로 국가식별 880은 지난 1988 국제상품 코드 관리기관에 회원국으로 가입해 국가번
호로 취득하였다. 국가번호는 국제상품코드 관리기관에서 각국에 부여한다.
② 제조업체코드 3~6자리
4자리의 숫자는 상품을 제조하는 제조원이나 판권을 소유한 판매원을 식별한다. 대한상공회의
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국내제조 업체에 부여한다.
③ 상품물품코드 3~6자리
자사가 생산하는 개별단품을 식별, 상품품목 코드가 5자리라면 “00000-99999”까지 10만 가지
단품에 부여할 수 있다. 제조업체에서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에 각각 다른 3~6자리 번호를 부
여한다.
④ 체크 디지트 1자리
하단에 표시된 숫자가 막대모양의 바코드로 올바르게 변환되었는지를 검증하는 숫자이다.

 

15 단축형(KAN-8)
단축형은 KAN-13 심벌을 인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포장면적을 갖는 작은 상품의 경우에만
사용된다.
② 국가번호 3자리
국가번호는 표준형, 단축형 모두 880이며, 3자리로 구성된다.
③ 제조업체코드 3자리
단축형의 경우에는 3자리로 구성된다.
④ 상품품목코드 1자리
단축형의경우는 상품코드가 1자리이기때문에업체에서0~9까지10가지단품에 부여할 수 있다.
⑤ 체크디지트 1자리
체크디지트는 정해진 계산 방법이 있으나, 통상 필름 마스터에 7자리 숫자를 필름 마스터업체
에서 자동 계산하여 8자리 형태의 필름 마스타를 제공한다.

 

16 표준물류 바코드(EAN-14)
물류단위(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표준물류 바코드는 ENA-14로 불리며, 14자리 코드(숫자)로
구성된다. 현재는 모두 GS1과 병기하고 있다.
EAN-14는 골판지 박스 등 외장 박스(집합포장상품)에 상품코드를 인쇄하기 위해 개발된 바코
드로써 바코드 심볼 자체와 표시되는 상품코드 번호를 함께 부를 경우에 사용한다.
EAN-14는 포장박스를 개봉하지 않고도 직접 내용물의 개별 포장이 무엇인지를 자동적으로

판독하여 식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EAN-14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모두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제표준물류 바코드이다.
물류식별코드 1자리, 국별식별코드 3자리, 제조업체코드 4자리, 상품 품목코드 5자리, 체크디
지트 1자리 등으로 구성된다.

 

17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국제표준도서번호(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는 현재 전세계 90여개국에
서 서점정보와 출판물의 판매정보, 재고 현황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활용되고 있
는 10자리의 숫자로 구성된 번호체계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1990년 8월 24일 베를린에 본부를 두고 있는 International ISBN Agency로부터
국별번호 89를 취득하였다.
국내 ISBN Agency인 국립중앙도서관 내 「한국문헌번호센터」에서 ISBN 매뉴얼을 확정함으로
써 국내 출판업계 및 서점에서도 같은 ISBN 시스템을 활용한 본격적인 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18 POS 데이터의 분석
① 매출분석
부문별 분석, 단품별 분석, 시간대별 분석, 계산월별 분석 등
② 고객정보분석
고객 수 분석, 부문별 고객 단가 분석, 시간대별 고객 수 분석 등
③ 시계열분석
전년 동기 대비 분석, 전월 대비 분석, 목표 대비 분석 등
④ 상관관계분석
상품 요인 분석, 영업 요인 분석, 관리 요인 분석 등

 

19 VAN(Value Added Network)
VAN(부가가치 통신망)이란 공중 전기통신 사업자로부터 회선을 임차하거나 또는 통신 사업자
가 통신회선을 직접 보유한 회선에 정보를 축적, 가공, 변환하여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화상
등의 정보를 정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구축한 통신망이다.
단순한 전송기능상의 정보 축적이나 가공, 변환처리 등의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해 주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③ VAN의 이용형태
ㄱ. 기본 VAN:기존 공중통신망과 결합하여 다양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VAN의 형
태이다.
ㄴ. 정보축적 VAN: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축적전송 기능에 의해 전자사서함 등을 제공할 수
있는 VAN의 형태이다.
ㄷ. 통신처리 VAN:통신처리에 필요한 프로토콜변환, 속도변환, 코드변환, 데이터 형식변환 등
을 수행하는 VAN 형태이다.
ㄹ. 정보처리 VAN: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각종 컴퓨터서비스, 데이터베이스 구축, 정보검색 서
비스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수행하는 VAN 형태이다.

 

20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기업 간 교환되는 서식이나 기업과 행정관청 사이에서
교환되는 행정서식을 일정한 형태를 가진 전자 메시지를 변환 처리하여 상호 간에 합의한 통신
표준에 따라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교환되는 전자문서교환 시스템을 의미한다.
EDI는 거래 당사자가 우편이나 우편에 의존하는 종이 서류 대신에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서로
합의되고 표준화된 자료인 전자서류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해 컴퓨터와 컴퓨터 간 재입력 과정
없이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전달방식이다.
EDI는 국내유통거래, 원격교육, 원격행정업무, 원격의료서비스, 홈쇼핑 및 홈뱅킹 등 다방면에
걸쳐 이용할 수 있는 전자통신방식을 의미하며 통신망은 주로 VAN 통신망을 이용한다.
④ EDI의 도입효과
ㄱ. EDI와 기존의 전자우편(Electronic mail)은 자료축적과 전송이라는 점에서는 유사하다.
ㄴ. EDI는 표준화(정형화)된 자료교환이지만, 전자우편은 비정형화된 자료의 교환이다.
ㄷ. 전자우편이 비정형화된 자료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입력을 해야 하나 EDI
는 다시 입력할 필요없이 즉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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