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55강. 미래의 인터넷 기술

공갱! 2023. 7. 12.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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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강. 미래의 인터넷 기술

1) 2.0  의 한계
인터넷이 시작된 이후 40여 년이 지난 지금의 인터넷은 당시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문제점 및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 IP 포화 상태의 주소
-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 불법 트래픽의 증가
- 다양한 단말기 사용과 무선 인터넷 이용 급증으로 인한 융합망 구조의 문제
- 소셜 네트워크 활성화로 인한 개인 프라이버시와 저작권 보호 문제
- 인터넷 활용범위가 확대됨으로 트래픽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


2) 미래의 인터넷의 특징
(1) 사용자중심
미래의 인터넷은 사용자 중심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이
동 중에도 정보 접근과 이용이 용이하도록 서비스될 것이다.
(2) 사물인터넷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사물 등에 센서 및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어 다양한 생활 정
보를 제공하게 되고 다양한 지능형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3) / 광대역화 무선화
미래의 네트워크는 고품질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대역화되고 제한적
유선 서비스에 서 무제한적 무선 서비스로 발전될 것이다.
(4) 융합화
IT 기반의 융합 및 유비쿼터스 시대가 되면서 다양한 융합 서비스로 새로운 부가가
치가 창출되고 있다.
단말기와 서비스 네트워크간의 , , IPTV, 융합 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인터넷전화
DMB, WiBro, Home Network 등과 같은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넘어 이러한 융합
환경에서 풍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이 창출될 것이다.


3) 가트너의 2016년 10대 전략 기술
(1) 디바이스 메시(The Device Mesh) 
사물 정보 기기 등이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웨어러블(Wearable)
,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발전으로 수많은 정보가 연결될것이다.

(2) (Ambient User Experience) 엠비언트 사용자 경험
물리적 전자적 , . 환경을 통합하여 주변환경이 바뀔 때마다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다른 장소로 이동하면 사용자 경험은 물리 가상 , 및 전자 환경이 혼합되
어 끊임없이 변동하는 디바이스와 상호작용 채널들 전반으로 이어진다.
(3) 3D (3D Printing Materials) 프린팅 재료
어떤 소재든 3D , , , , 프린팅이 가능해져 우주 의료 자동차 에너지 군대 등에 활용될 것이다
(4) (IoE, Information of Everything) 사물정보
서로 다른 기기의 연결 기술과 전략을 통해 흩어져 있던 정보를 서로 연결시켜 새
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결국 . .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해졌다
(5) (Advanced Machine Learning) 진보된 기계학습
심층 신경망을 통해 컴퓨터가 자동으로 세상을 인지하고 학습하는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 이 가능해진다
(6) (Autonomous Agents and Things) 자율 에이전트와 사물
드론 가상비서 , AI, 등 다양한 스마트 머신들이 더욱 똑똑해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구글의 Now, Cortana, Siri VPA(Virtual 마이크로소프트의 애플의 등과 같은
Personal Assistants) . 는 더욱 지능화된다
(7) (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능동형 보안 아키텍쳐
보안이 탑재된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공격을 방어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보안을 하
게 될 것이다.
(8) (Advanced System Architecture) 진보된 시스템 아키텍쳐
고도의 컴퓨팅 아키텍쳐가 등장하여 기술이 점점 더 사람의 뇌와 비슷한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9) (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메시 앱과 서비스 아키텍쳐
수많은 앱과 서비스가 서로 느슨하게 연결되는 환경을 의미한다. 모바일 기술과 클
라우드 환경에서 웹 스케일 확장, , . 유연성 민첩성을 지원한다
(10) (Internet of Things Platforms) 사물인터넷 플랫폼
사물인터넷 플랫폼 표준과 통합 기타 기술들이 사물인터넷의 요소들을 개발, , 관리 보호한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메시 앰비언트 ,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기술이 현
실화될 것이다.


* (Gartner) ( 가트너 리서치 www.gartner.com)
1979 (Gideon Gartener) 년 기디언 가트너 에 의해 시작되어 미국을 포함한 다양한
나라의 IT 분야 연구 및 자문 역할을 담당하는 회사이다
가트너는 가장 빠르고 가장 훌륭한 IT 전문 자원에 대한 조사 및 발표를 한다고 자
부하고 있는 리서치 기관으로 각 나라의 정부기관 다국적 , IT 기업 및 투자 회사
등 다양한 고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부분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고 있다.
2019 100 1 5,000 년 기준으로 세계 여 개국에 만 개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천 여
개가 넘는 IT 47 . 관련 토픽을 조사하고 개 이상의 언어로 발표한다


4)가트너의 2020전략 기술
(1) Hyperautomation( ) 초자동화
다수의 머신러닝 패키지화된 , SW, , , , 자동화 툴을 결합시켜 감지 분석 설계 자동
화 측정 모니터링 재평가 , , , . 등의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2) EmpoweredEdge( ) 자율권을 가진 엣지
엣지컴퓨팅은 정보처리 콘텐츠 , , , 수집 및 전달이 정보의 출처 보관장소 소비자에
인전한 곳에서 처리되는 기술이다.
엣지컴퓨팅으로 지연 시간을 줄여 자율성을 더 가능하게 한다.
(3) Multiexperience( ) 다중경험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 , 등이 미래 다중센서나 다중 모드 경험으로 사람들이
디지털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이 바뀐다.
(4) Distributed Cloud( ) 분산형 클라우드
기존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운영, , 거버넌스 개발에 대한 책임을
지는 서비스의 중앙화 모델이었다면 분산형 클라우드는 이러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
비스가 다양한 장소에 배포되는 것으로 새로운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견인한다.
(5) Democratization of Expertise( ) 전문성의 민주화
머신러닝이나 앱 개발 지식 또는 판매 프로세스 경제분석 , 등의 전문 지식이 단순
화된 경험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제공된다.
(6) Autonomous Things( ) 자율 사물


자율 사물은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 , . 등의 형태로 구현된다 이러한 디바이스의 자
동화는 AI를 활용하여 주변 환경 및 사람들과 보다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하여 점점
더 많은 자율 사물이 공공장소에 배치될 것이다.
2017년 인천공항에 ‘안내 로봇 과 ’ ‘청소 로봇 이 ’ 스스로 돌아다니면서 인천국제공항
의 명물이 되었다.
안내로봇은 항공사 카운터로 에스코트까지 해준다.
(7) Human Augmentation( ) 인간 증강
물리적으로는 인간의 몸에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기술 요소를 심어 신체적 기
능을 변화시킴으로써 인간을 향상시킨다.
2015 'H-LEX' 년 현대자동차의 외골격 웨어러블 로봇 은 노약자 생활 보행을 지원
전용 로봇으로 개발되었다.
2019년 프랭키 자파타가 ‘플라이보드에어 를 ‘ 타고 영국해협을 건넜다.
플라이보드에어는 엔진 한 개당 250 5 마력인 개의 엔진으로 장착되어 최고속력
150km 10 . 로 최대 분 동안 날 수 있다
이외에도 미국의 실리콘밸리 바이오 해킹 그룹인 ‘Science for the Masses'에서 시
력증강기술로 한 밤중에도 50m 떨어진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슈퍼 눈 을 ’ 탄생시
켰다.
국내에선 2017년 ‘전자눈 을 ’ 이식받아 세상을 볼 수 있게 된 사례도 있다.
(8) Practical Bloockchain( ) 실용적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투명성 제공 잠재적 , , , 비용 절감 거래 합의 시간 단축 자금 흐름 개선
등을 통해서 산업을 재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스마트 계약
스마트계약은 사전 협의 내용을 미리 프로그래밍해서 전자계약서 안에 넣어두고 조
건이 충족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계약이 성사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거래는 블록
체인으로 구현되어 중재자 없이도 자동으로 전송된다.
블록체인은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로서
중간자에게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갈등을 절약해준다.
(9) Transparency and Traceability( ) 투명성 및 추적성
인공지능과 첨단기술 사용에 대한 개인 데이터 보호와 관리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
어 투명성과 추적성이 디지털 윤리와 개인정보 보호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10) AI Security( ) 인공지능 보안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 , 컴퓨팅 스마트 공간 내에서 고도로 연결된 시스템들로 공격
가능한 포인트가 광범위하게 늘어나 초자동화를 구현하는 비즈니스에서 보안은 중
요한 과제가 된다.
4) CES( ) 소비자 전자제품박람회
CES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는 의 약자로 ‘소비자 전자제품박람
회’이다.
1967년 뉴욕에서 처음 시작되어 매년 열리고 있다
전시되는 품목은 스마트폰, , TV, IT/ 게임콘솔 스마트 홈네트워크 등 소비재 전자제품
이다.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전자산업을 대표하고 트렌트 및 신기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CES 2020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CTA) 은 주최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서 열렸다.
CES2020의 주요 토픽
CES2020 5G, , , , , 의 주요 토픽은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디지털 헬스 스마트홈 가
상현실, , , . 인공지능 드론 로봇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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