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53강. 빅데이터

공갱! 2023. 7. 10.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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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강. 빅데이터

1) 빅데이터의 개요
(1) ? 빅데이터란
디지털 시대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증가 서비스의 , SNS , 확산 다양한 스
마트 기기에 대한 이용 확대 사물인터넷의 , 증가 등에 따라 새롭게 생성되고 유통
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생성되어 기존의 저장방식으로는 저장, , 관리 분석이 어려울
정도로 큰 규모의 데이터를 말한다.


(2) 빅데이터 환경
SNS 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매일 대규모의 소셜데이터가 생성되고 이
데이터에는 사용자의 자발적인 의지가 담긴 개인정보가 담겨 있어 활용가치가 크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의 PC 빠른 확산으로 실시간으로 스마트기기 이용정보와 함께
개인의 위치정보까지 수집되면서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의 활용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M2M( : Machine to Machine) NFC( ) 사물지능통신 또는 근거리 무선통신 등이 주
변 건물에 설치되면서 이용자들이 직접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아도 주변에 설치된
장비가 스스로 다량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생성한다.


2) 빅데이터의 특징
데이터 규모가 방대하다.
생성 주기가 짧다.
형태가 다양하다 - .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데이터를 포함한다
비정형의 데이터이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오픈 소스를 활용한 광범위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다.


3) 빅데이터 활용사례
(1) 구글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색창에서 발열 기침 , 등의 검색 빈도로 독감 유행수준을 파
악하는 ‘ ’ 구글 독감 트렌드 서비스 를 제공했다.
구글이 클라우드 기반의 빅쿼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들이 ‘빅쿼리 를 ’ 이용하여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빅데이터 분석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위메프는 2010년 창업 이후 매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
했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 ' ' 빅쿼리 를 도입하여 데이터를 빅쿼리에 저장하고 이를 기
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그중 2019 4 70% . 년 월 개인화 추천 서비스로 구매전환율을 까지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대한항공 삼성전자 전자 텔레콤 , , LG , SK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도 구글의
‘빅쿼리 를 ’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맞춤형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2) 아마존
고객의 검색어와 도서 구이 패턴 분석을 통해 이전에 특정 도서를 구입한 사람이
어떤 관련 도서 등을 구입했는지 추천한다.


4) 직무별 빅데이터 전문인력 현황 및 전망
세계 각국 정부와 산업계에서 빅데이터 분야에서 역량 강하를 위한 개발을 시작했
다.
시장 분석 기관 IDC 2019 는 전 세계 빅데이터 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년에 전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48 . 억 달러로 예측했다
국내 기업들도 빅데이터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빅데이터의 도입과 활용을
수행하기위해서 적절한 전문 기술을 갖춘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기 시작
했다.


(직무별 빅데이터 전문인력 현황 및 전망) 

5)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
IT IDC 5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는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은 향후 년간 연
평균 10.9% 2022 2 2 . 로 성장하여 년 약 조 천억원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하면서 데이터 흐름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데이터의 필요성 증가도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6) 빅데이터의 위험
개인의 취미 기호 건강상태 거주지 콘텐츠 , , , , 구매 이력 등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해당하는 민감한 자료들이 광범위하게 취합되고 있다.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정밀한 고객 데이터가 필요하고
개인의 취향 상태에 , 대한 분석이 가능해 특정 업체가 개인의 이력 정보를 보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정 업체가 합법적으로 데이터를 취득했다 해도 데이터 유통에 따른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블로그나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의 소유권에 대해 포털 서비스 업
체와 이용자 간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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