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14. 전시공간 조명 디자인

공갱! 2023. 5. 16.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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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전시공간 조명 디자인

전시공간조명이란 무엇을 하는 것인가하고 의문을 제기했을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대답은 관람객에게 보여주는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작품을 관람객에게 물체의 보임을 정확하게 나타내고 작자의도 및 예술성을 충분히 표
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명시 조건을 만족하고 전시물 감상에 적당한 분위기를 연
출하여야 하며, 전시자료의 보존을 위한 빛에너지의 조사량을 제한하여야 한다.

전시공간이라는 특정한 공간에서 행하여지는 행위를 인위적인 광선을 이용하여 밝게
하여 전시공간의 물체를 보기 쉽게 하는데 전시공간조명의 기능과 목적이 있다.
전시공간조명 작업은 이러한 기술적인 요소와 예술적 창작 성격의 요소를 동시에 내포
하고 있는 것이다. 즉 다양한 조명기자재의 숙련된 운용기술과 전기에 따른 안전성 등
지극히 단순한 기능적인 부분에서 부터 고도의 전기, 전자기술적인 요소와 작품 전체의
전 과정을 연출가적 안목으로 파악하는 작품분석의 논리성, 무대장치를 고려한 시각적
표현에 의한 분위기 창출, 배열되어진 기자재 특성에 따른 빛의 농도 조, 색 배합 등에
따른 빛의 장면연출로써 시간의 개념과 공간 구성을 표현 등의 창작 과정을 통해 관객
에게 보다 더 깊은 정서와 감동을 주며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하는 예술 활동이다.

 

1) 전시공간 조명 디자인 검토사항


좋은 조명의 조건에 대한 검토를 위해 연색성, 색온도, 조도확보, 불쾌 글레어 해소, 고
휘도 광원의 격리, 전시물 보존을 위한 방안을 고려하여야 한다.
 조도
광량의 최소화를 위해 조도를 낮게 유지하고, 화면에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실내전
반 조도는 전시물보다 낮게 50~100lx정도로 한다.

 색온도
전시조명에서 심리적으로 색온도가 낮은 것이 편안한 감을 준다. 전시자료 보존을 위한
색온도는 3,000~4,000。K가 적당하다. 자연광의 영향을 받는 곳은 색온도가 높은 광
원을 사용하고 자연광의 영향이 없는 곳은 색온도가 낮은 광원을 사용한다. 주의할 점
은 색온도가 다른 광원의 혼용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광원은 원색 계통을 사용하며, 확산 광원으로서 색온도 약 4500。K의 백색계 형광램프
와 스포트라이트로서 2700~2800。K의 전구를 사용한다.


 광의 확산성과 방향성
전시물에 적당한 음영효과가 최대 : 최소의 비가 6 : 1일 때 바람직한 음영효과를 가진
다. 확산성과 지향성이 있는 광을 적절히 혼용하여 사용한다.

 휘도분포
눈의 순응상태가 낮을수록 시 대상물을 밝게 느끼므로 눈의 순응 상태를 낮춘다.
전시실 입구에서 내부로 들어올수록 휘도를 낮추어 자연스런 휘도 순응을 유도한다.
시야내의 고휘도 광원이나 실외로 향하는 밝은 창을 설치하지 않는다.
전시실 전반조명은 낮추고 조도 균제도를 높이며, 전시물과 주변의 휘도분포를
1/2~1/3정도로 유지한다.


 눈부심(Glear)
전시실 눈부심의 원인은 액자, 진열창의 유리를 통해 광원의 반사가 눈에 들어오는 경
우, 진열장에 빛이 투영되는 경우와 외부 자연 주광이 진열장에 투과되는 경우이다. 또
한 고휘도 광원과 휘도대비가 높은 부분이 시야에 들어오는 경우에 발생하며,
전시실에서 일어나는 눈부심은 발생되어서는 안된다.


2) 전시공간 광원

강원도 삼탄아트마인 전시조명 디자인

 
자연채광은 기후, 계절,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조절이 자유롭지 못한 단점이 있어 최근
미술관은 주광색 형광등과 백열등을 병용 사용하여 자연광을 배제한 조명이 대부분이다.


 전시조명용 광원의 조건
① 전방사 에너지 중 가시광선의 비율이 높을 것
② 색온도가 낮고 연색성이 높을 것
③ 장시간 사용시 색온도 변화가 없을 것
④ 400㎚(자외선) 이하의 단파장의 광을 차단할 수 있을 것
⑤ 단시간 사용, 정격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안정성이 있을 것.


 형광램프
순 천연색계의 형광램프를 사용하며, 특히 자외선에 의해 퇴색하는 것이 많으므로 390
㎚이하의 단파장축을 제거한 무자외선 형광등을 사용한다.
형광램프용 안정기는 열경화성 콤파운드를 사용하여 안정기가 이상온도로 상승시에도
전시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용도
① 진열장 전시조명
② 루버형 천장의 전시조명


 전구
입체적 전시물에는 전구의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면 작품 고유의 아름다움을 강조할
수 있다. 전구를 케이스 내에 설치하는 것은 내부의 온도상승 즉 습도의 저하를 유발하
여 전시물을 퇴색, 변질시키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반사형 전구 및 할로겐 전구를 사용한다.
용도
① 입체감이 있는 전시물
② 국부 조명용


 고압방전등
천장이 높은 공간의 조명에 적합하며 고출력의 메탈 할라이드 램프 사용한다.

 

3) 조명기구


 전시공간 조명기구의 요건
① 진열장 조명기구는 진열장과 일체형으로 제작 시설하며 국부조명 이외에는 전시
실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② 외관이 단순하며 색상이 화려하지 않은 것
③ 직사 현휘나 반사에 의한 눈부심이 없는 것
④ 광원의 방사열의 확산이 용이할 것
⑤ 램프교체 등 유지관리가 용이할 것


 전시공간 특징

  특징
박물관 광량의 최소화를 위해 조도를 낮게유지(박물관의 조도기준)
400㎚ 이하의 단파장의 광을 차단하는 필터 설치
자외선 방사 투과율 1% 이하의 퇴색 방지용 형광등 사용
조명등(스포트라이트)에 의한 부분적 가열로 나타나는 온도와 습도변화를 최대한 방지
할로겐 램프의 경우 저전압형으로서 Cool Beam 형 사용
진열장 내부의 조명시 광원의 안정기나 저전압형 광원의 변압기 등의 발열부분은 진열장 외
부에 설치하고 통풍을 위해 소형 무소음 Fan을 설치
미술관 작품종류, 제작년대, 작품재료 등을 고려하여 소요조도를 정하여야 한다.
화면에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실내 전반조도는 전시벽보다 낮게 하여야 한다(50~100lx)
조각,
조형물
조각품은 보통 주위로부터 감상할 수 있도록 독립되어 전시되므로 볼륨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빛의 질, 방향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흐린날 야외와 같은 조명이 적당하다.
위 방향의 주광선, 확산반사광에 의한 부광선과 아래 방향의 지상 반사광이 이상적이다.
전반조명(60~100lx)은 광천장 조명이 바람직하다.
국부조명(700lx 정도)은 관람자의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한다.
빛의 방향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라이팅 덕트 설치
회화 그림 관람시 광원이 화면에 반사되지 않고 화면 상하의 밝음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
즉, 수직면 조도가 중요하다.
관람자가 화면을 보는 위치는 화면 중앙보다 약간 아래 부분이 눈높이와 일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명시를 위해서는 관람자가 빛이 어디서 오는지를 모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화면의 크기는 100호가 1.6~1.3m, 대작이라고 하는 300호가 100호의 3배 정도이다.
화면을 볼 때 눈의 위치는 대체로 화면 대각선의 1~2배라 하고, 높이는 대인이 1.5m로 보면
좋다.
광원과 천장과의 휘도비는 3 : 1 정도가 좋다.
전시장 중앙이 어두운 듯한 경우(대형전시장)에는 천장 확산광으로 전반조명(50~100lx)을 한
다.
진열장 진열장 외부로 빛이 새어 나가지 않을 것.
조명기구는 고효율 반사판을 사용하여 광원의 수량을 가급적 줄일 것.
유지, 보수시 전시물의 손상우려가 없을 것.
유리면에 관람객이 투영되지 않을 것.
광원이나 안정기에 의한 열방산과 적외선 방사를 차단할 것.
진열장내부의 램프가 관람객의 시선에 들어오지 않고 유리면에 관람객이 투영되지 않을 것.

조명에 의한 미술품의 손상은 광화학반응에 의한 것으로서 단파장일수록 그 영향이 심
하다. 따라서 전시실의 창유리도 자외선을 흡수하는 것을 사용한다. 조각이나 공예품
에는 표면에 형층이나 색층을 만든 것이 많아서 가열로 층이 벗겨지기도 하므로 적외선
흡수필터를 사용한다. 특히 전구의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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