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112. 상업공간 조명 디자인

공갱! 2023. 5. 15.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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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상업공간 조명 디자인

 

상업 조명은 미학적 차원을 벗어나 사회화 되어가고 있다. 최근에 상식으로 여겨지고
있을 정도로 상점의 조명은 공간의 확장감을 부여하고 소비자의 경향을 고려한 조명 연
출 방식을 가장 기본적인 작업으로 간주하게 된다. 조명디자인은 상점이 취급하는 품목
에 구애받지 않고 일어나고 있으며, 그 영역은 상점의 외관까지 확대시키고 있다. 상업
공간에서 조명의 비중은 매우 크며, 상점에 진열된 상품은 소비자의 대중문화 감각과
함께 향유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조명 연출을 함으로써 접근이 쉽고,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되는 상품을 선택하게 한다.


1) 상업공간의 조명


상업공간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장소이며,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구매의욕을 자극하여 상품판매를 통한 이윤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이므로 상점의 성격, 업종 및 분위기에 어울리며, 상점의 매상에 효율적인 조명이 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취급하는 상품을 항상 생동감 있게 보이기 위하여 상품 색채의 반사율을 고려
 광원의 점멸을 기상 상태, 주간 및 야간, 페점 후 변화에 따른 대응을 할 수 있는 계획
 자외선이나 열에 의한 상품의 탈색, 변질 등의 손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고려
 색채를 강조하는 상점의 경우 연색성이 좋은 광원을 사용
 상품을 볼 때 광원이나 반사면으로부터 눈부심이 없도록 계획

의류 판매공간 조명디자인
식당 조명 디자인
미용실 조명 디자인의 사례

상점에서의 기본적인 조명 방식은 전반조명, 악센트 조명, 주변조명이 있다. 전반조명
은 전반적인 가시성과 특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적의 광량과 색분포, 적합한 색광과
빛의 방향 등을 제공해야 하며, 악센트 조명은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고, 구
매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도록 첨가된다. 주변조명은 벽 전시에 있어 시선을 유도하고,
전체 상점의 분위기에서 밝기의 강약을 만들어 준다. 상품을 강조하기 위하여 조명의
수준을 일반적인 유통영역보다 3~3.5배 더 높인다. 특히 전시 목적을 위해서는 5배까
지 높게 한다.


2) 상업공간의 공간별 조명계획


* 입구와 쇼윈도(Entrance and Show window)
상점의 이미지는 판매장과 쇼윈도의 디자인, 조명의 컨셉, 상품의 전시기법과 상품 자
체에 의해 형성된다. 매장의 이미지 만들기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조명으로 옥외의 쇼윈도 케이스는 그 자체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조명과 장식 조명은 효과를 얻는다.
① 디스플레이 조명(Display Lighting)
소비자의 주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특정한 상품이나 장소를 부각시키는 조명으로
액센트 조명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전반 조명의 조도 수준을 악센트 조명의
조도보다 낮게 설정해야 한다.
② 장식 조명(Decorative Lighting)
공간을 밝히기 위한 조명이 아니라 장식 조명은 그 자체로서 시선을 집중시키며, 시
각적인 자극제가 되며, 악센트 조명은 단독으로 활용되지 않는다.

장식조명 고려사항
이미지의 표현 : 상점의 성격을 표현하며, 시각적으로 다른 상점과 차별화
연출과 진열의 효과 : 접근하기 쉽고, 보기 쉽고, 상품의 가치 증진
판매 증진 효과 : 소비자의 회유성을 높이고 매장에 활력을 불어 넣음
비용 절감 효과 : 적절한 밝기와 조명 시간대별 운영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


* 점포 내 조명
매장 전체의 기본적인 밝기를 위한 조명으로 상품을 식별하고 매장을 안내하며, 고객의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도록 균일한 밝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조명형식, 적정조도,
조도차이, 보수 및 유지에 관해 설계 기초단계에서부터 고려한다.

① 조명형식 : 광원은 형광램프가 주로 사용되며, 매립형식은 매립 다운, 파나블릭 매립,
광천장이나 루버 형식 등으로 한다. 천장이 높은 경우는 펜던트 형식도 가능하다.
② 적정조도 : 대형 점포의 경우 바닥과 상품의 특성에 맞는 적정한 조도를 설정한다.
쇼윈도에 전시된 상품의 경우 밝기를 외부에서 반사되는 물체의 밝기보다 높게 해
주어야 하며, 밝은 것이 경쟁 점포와 구분되며, 상품판매에 도움이 된다.
③ 조도차이 : 상품 부분이나 통로 부분 또는 페브릭 부분에는 조도의 차이를 둔다. 통
로는 상품 부분보다 조도를 낮추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통로가 긴 경우 고객의 회유
를 위하여 통로를 기본적으로 강조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기본 조명에서 조도가 너
무 높을 경우 상품 연출이 어렵게 되므로 스포트라이트에 의한 조도를 미리 감안하
여 계획할 필요가 있다.
④ 유지 및 보수
전등 커버와 반사판을 닦아주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VM(Visual Merchandising)을 위한 상업공간 사인과 디스플레이의 효과적인 조명
기법

VM(Visual Merchandising) : 사인이나 디스플레이 속에 함축된 아이디어들은 고객의 시선을
끌어오고 매출로 연결시키는 세일즈의 방법

 

VM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판매 현장의 인테리어와 외관 및 디스플레이,
사인이 상호 관련을 가진 하나의 시스템으로 움직여야 한다.


>> VM을 위한 상업공간 조명 설계 프로세스
공간의 이해(건축개념, 디스플레이 목적)
해당 공간의 빛 환경 조사(주광 유입량)

조명 콘셉트 설정 (공간의 이미지 및 분위기)
건축 마감 소재의 검토 및 제안

조명 방식 및 조명 기구 사양 설정

조명 제어 시스템 및 운용 스케쥴 검토
기구 설치 후 빛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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