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문학, 교양, 방통대, 국문학 등 문학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시론

공갱! 2022. 9. 10.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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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론

1. 시어의 특성

1) 시어와 일상어(교재 36)

(1) 시어와 일상어는 다르다(교재 37)

18세기 서양 고전주의에서 뚜렷하게 나타남

한국에서는 1920년대 초·중반의 상징파와 낭만파 시인이 받아들임

황석우 : “시에 사용되는 말영어(靈語)”, 곧 영적인 말이라고 함

시어(詩語)는 고아(高雅)하고 아름답고 장식적인 언어라고 보는 시관

 

(2) 시어와 일상어는 다르지 않다(교재 37)

서양 낭만주의에서 널리 받아들인 견해 : 시인 워즈워스, 미국 신비평가 워런

시어, 즉 자연스럽지 못하고 꾸며낸 말투, 수사학적 기교를 거부함

워즈워스 : ‘시골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시어로 선택해야 한다고 함

 

(3) 언어의 용법과 목표가 다르다(교재 38)

무카로브스키 : 시적 언어는 고유한 속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기능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음

최재서 : 󰡔문학원론󰡕에서 시적 언어와 일상어의 차이를 쓰는 방법의 차이 면에서 기술함

실험 : “나는 맹인입니다나는 봄을 볼 수가 없습니다” - 시의 언어와 일상의 언어, 또는 과학의 언어와의 차이를 잘 보여줌(프랑스 시인 앙드레 불톤)

 

(4) 언어의 과학적 용법과 정서적 용법(교재 41) : 리처즈의 이론(시의 언어=의사진술)

 

2) 시어의 특성(교재 42)

(1) 언어의 내면적 의미와 외연적 의미(교재 42)

외연적 의미 : 사전에 정의된 대로의 말의 일반적 의미

내연적 의미 : 특정한 문맥 속에서 독자가 외연적 의미 이외에 파악, 감지하도록 되어 있는 의미들을 말함. 곧 함축적 의미를 가리킴

시의 언어는 외연적 의미, 즉 개념 지시의 차원을 넘어선 언어의 상태를 지향함

 

(2) 함축성(교재 43)

개인적 체험의 결과로 부가된 의미 : 서정주의 시 아지랑이에서 공덕동

민족적·문화적 또는 특정 사회적 경험과 전통에 의하여 첨가된 의미 : 이상화의 시 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지금’, ‘’, ‘

인류 보편적 체험에 관계된 의미 : 가장 흔한 함축적 의미에 해당함

함축성이란 하나의 기호 속에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와 분위기, 상징들이 한꺼번에 녹아 있는 것을 말함 :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3) 애매성(교재 46)

애매성의 서양 원어는 ambiguity로서 이 말은 두 길로 감이라는 뜻

애매성은 명백성의 반대로서 일반적인 글에서는 피해야 할 결함이지만, 시에서는 오히려 애매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의미의 풍부를 기할 수 있음

애매성은 뜻겹침이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함. 애매성은 결함이 아니라 일종의 능력

엠프슨 : 󰡔애매성의 7가지 유형󰡕에서 이 주제를 다룸

 

(4) 함축성과 애매성(교재 46)

함축성이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시어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는 반면, 애매성은 함축성을 강화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함축성의 연관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함축성이 언어가 지시적 의미에 한정되지 않고 그것을 넘어선다는 차원에 중점이 주어진다면, ‘애매성은 언어가 둘 이상의 의미를 암시한다는 것은 풍부한 시적 자질이라는 점을 옹호하기 위해 시의 개념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됨

 

(5) 시어의 역설 : 시란 기존의 언어, 일상어를 사용하면서도 기존의 언어와 다른 특수한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언어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

 

2. 서정시의 본질과 현대의 서정시

1) 서정시의 기원과 본질(교재 48)

(1) 포이에시스와 리릭(교재 48)

포이에시스(poesis) : 이 말은 원래 자연과 대응하여 인간이 제작한 인공물의 총칭을 뜻하던 것이 이후 의미가 좁혀져 문학 일반을 뜻하는 말로 사용됨

고대 사회에서 시(poesis)는 서정시(lyric), 서사시(epic), 극시(drama) 양식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는 고대의 리릭(lyic)이 현대적으로 수용된 협의의 시(poetry)와는 장르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함

고대 그리스의 서정시(lyic)의 하위 장르로는 오드’, ‘에피그램’, ‘발라드’, ‘철학시등과 더불어 동명의 하위 장르로서의 서정시(lyic)란 명칭이 포함됨 : 전자를 넓은 의미, 후자를 좁은 의미의 서정시라고 부름

(2) 서정시의 특성(교재 49) : 일인칭 화자의 독백적 진술, 주관적·내면적 정서와 의식의 표출, 동일화의 원리, 현재성, 순간성

 

2) 서정시의 변화와 현대의 서정시(교재 52)

(1) 전통적 서정시(교재 52) : 김소월의 진달래꽃, 한용운의 님의 침묵, 정지용의 향수, 서정주의 화사, 귀촉도

(2) 현대시의 변화와 탈서정의 흐름(교재 52)

전위적인 실험시, 해체시, 무의미시, 초현실주의 시 등

1930년대 이상의 시, 기문수, 조향 등의 무의미시, 전위적인 실험시, 초현실주의 시, 1980년대 황지우의 시 등

 

3. 시의 운율(교재 55)

운율과 이미지 : 고전시가에서는 현대시와 달리 운율이 두드러지는 장르였으나 현대시에서는 이미지가 시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1) 운율의 개념과 형성요소(교재 56)

(1) 운율과 반복(교재 56) : 소리 자질의 반복(김영랑 끗없는 강물이 흐르네), 구문이나 의미상의 반복(어휘, 어구, 문장의 반복, 김소월 금잔디), 병렬(김현승 우수(憂愁))

 

(2) (, rhyme)(교재 59) : 일정한 소리가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것

두운(頭韻) : 이상화 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요운(腰韻) : 중간운으로, 한국어의 특성상 요운이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체로 각운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각운(脚韻) : 한시의 압운

김억의 봄은 간다: 두운과 요운, 각운이 함께 사용된 경우로서, 한국 시에서는 드문 사례

 

(3) (, meter)(교재 61)

고저나 장단, 혹은 강약과 같은 율격적 특징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 율격이라고도 함

운과 율은 규칙성과 반복성의 공통점을 지니나, 은 소리의 시간적 질서 위에서 나타나는 길이의 반복이며 은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이라는 점이 서로 다름

운율은 그 언어의 율격적 특징에 지배를 받음 : 고대 그리스 라틴어의 장단율, 독일어와 영어의 강약률, 고대 중국어의 고저율 등(서양의 라임(rhyme), 중국의 平仄(복합율격))

 

(4) 한국시의 율격 논의(교재 62)

음수율(7.5, 4.4조 등), 음보율 : 3음보(고려속요, 민요 등의 서민적인 리듬), 4음보(시조, 가사 등 사대부 문학의 리듬), 김소월의 시(금잔디, 3음보 구현)

 

2) 현대시와 운율(교재 62)

(1) 운율의 일탈과 위반 : 이상 지비(紙碑), 오감도(띄어쓰기 파괴)

(2) 운율은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다 : D. W. 프랠 영화 <일 포스티노>의 예시

 

4. 시와 이미지

1) 이미지의 개념(교재 65)

(1) 시에서의 이미지는 철학, 심리학 분야와 달리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차이가 있음

(2) 루이스 : 이미지를 언어로 그린 그림이라고 함(이장희 봄은 고양이로다, 정지용 유리창)

 

2) 이미지의 유형(교재 68)

(1) 지각 이미지 : 시각 이미지(김광균 뎃상), 청각과 후각 이미지(박두진 묘지송), 촉각 이미지(정지용 유리창), 근육감각 이미지(이상화 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미각과 후각 이미지(백석 여우난곬족)

(2) 비유적 이미지와 상징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 서정주 자화상, 상징적 이미지 : 서정주의 시에 등장하는 눈썹의 상징

 

5. 시와 비유

1) 비유의 개념과 원리(교재 76)

(1) 아리스토텔레스 : 비유 중에서도 은유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함

 

(2) 수사학적 비유와 시적 비유

수사학적 비유 : 책상다리, 바늘귀, 인생의 황혼기, 역사의 강물 등 상투적인 비유, 죽은 비유

시적 비유 : 이육사 절정(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개), 기형도 조치원(청년들은 톱밥같이 쓸쓸해 보인다)

 

(3) 비유의 원리 : 유추와 전이(교재 79)

유추에 의한 유사성의 발견 :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유추적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유사성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냄

전이의 과정 : 유추의 결과 한 대상의 의미를 다른 대상에 전이시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함

 

(4) 차이성에 기초한 유사성(교재 80)

두 대상 사이의 차이성을 더 강조함으로써 새롭고 개성적인 의미를 드러냄

리처즈 :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상이성(相異性)이 크면 클수록 긴장도가 커지며, 긴장도가 클수록 좋은 비유가 된다(유치환 :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2) 비유의 종류(교재 81)

(1) 직유(교재 81)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를 직선적이고 명확하게 드러냄

‘~와 같이, ~처럼, ~듯이, ~인 양, ~만큼등의 연결어

김영랑 돌담에 소색이는 햇발, 기형도 위험한 가계(家系), 윤동주 자화상

 

(2) 은유(교재 84)

원관념과 보조관념 상의 연결어 없이 ‘AB이다의 형태로 제시됨 : ‘인생은 일장춘몽’, ‘내 마음은 호수(김동명 내 마음은)’

아리스토텔레스 : 은유의 전환은 ()에서 종()으로, 혹은 종에서 유로, 혹은 종에서 종으로, 또는 유추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함

치환은유와 병치은유(휠라이트의 은유 이론임)

- 대부분의 은유가 치환은유에 해당됨

- 병치은유는 시구와 시구를 병치함으로써 그 병렬과 종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함

- 치환은유가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상관관계를 중시하는 데 비해서, 병치은유는 사실상

두 개의 대상 사이의 상관관계를 필요로 하지 않음

- 병치은유의 대표적인 예는 에즈라 파운드 지하철 정거장에서

 

(3) 대유 : 제유와 환유(교재 86)

대유 : 어떤 사물을 그것과 연관성이 있는 다른 사물로 대신하는 것으로, 제유와 환유가 있음

제유 : 부분으로 전체를 나타내거나 전체로 부분을 지칭하는 경우(‘무기의 전부, ‘식량의 전부를 나타낼 때)

환유 :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 독립된 전체성을 형성하고 있지만, 보조관념이 원관념을 환기시킬 수 있는 경우를 말함(‘백의백의민족, ‘이슬비 내리는 이른 아침에 우산 셋이 나란히 걸어갑니다에서 우산우산을 쓴 아이들을 가리키는 경우)

은유가 유사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반면, 환유와 제유는 모두 인접성의 원리를 기반으로 함

백무산 노동의 밥’, 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6. 시와 상징

1) 상징의 개념과 원리(교재 88)

(1) 상징 : ‘조립하다’, ‘짜맞추다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함 부호, 증표, 기호

(2) 상징과 은유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을 원리로 한다는 점은 은유와 상징의 공통점

은유는 원관념이 표현에 드러나 있거나 문맥을 통해 쉽게 그 원관념을 유추할 수 있지만, 상징에서는 원관념이 불가시적인 사상이나 관념 혹은 정서적인 세계에 뿌리내리고 있어 고차원적인 유추가 필요함

은유는 유추되는 대상끼리 상호의존성을 가지는 데 비해서, 상징은 그 자체로서 독자성을 가지고 존재하므로 의미의 제한을 받지 않음

상징은 은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상의 의미가 더 막연하고 암시적이며 다양성을 가짐

상징은 감각적 인상보다는 정신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관념을 표상함

은유는 미치는 범위가 좁아서 작품의 일부분이나 한 구절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상징은 작품 전체, 혹은 작가, 한 시대의 작품, 세계 전체 등으로 그것이 미치는 범위가 광범위함

상징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음 : 한용운 󰡔님의 침묵󰡕 서문 군말

 

2) 상징의 유형(교재 90)

  관습적 상징 자연적 상징 인간의 보편적 심성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비슷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상징
  제도적 상징 한 집단의 제도적 장치로서의 상징
  알레고리적 상징 의미가 어느 한 가지로 고정된 상징
  창조적 상징 개인적 상징 개인의 개성이나 창조적 능력에 의해 생성된 상징

(1) 관습적 상징(교재 91)

자연적 상징 : 하늘(신성함이나 무한한 것), 태양(광명이나 희망), 동양의 국화(고결함), 나무(왕성한 생명력), 보름달(풍요)의 상징

제도적 상징 : 태극기(한국을 대표), 학교의 교표나 단체의 마크 등

알레고리적 상징 : 숨기고 있는 주지와 드러난 매체가 11의 지시적인 관계를 가짐

 

(2) 창조적 상징(교재 93)

개인적 상징이라고도 함 : 한 시인의 시세계에서 특별한 내포적 의미를 가짐

창조적이고 개인적이며 풍부하고 폭넓은 환기력을 지니는 상징

한용운 님의 침묵, 윤동주 십자가에서 1연의 십자가는 제도적 상징, 3연의 십자가는 개인적 상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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