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33. 관료제와 리더쉽

공갱! 2024. 3. 25.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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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관료제와 리더쉽

1) 관료제의 특성


① 업무의 분화
조직의 일이 기능에 따라 명확하게 나뉘며, 각각의 업무는 ‘공식 임무’로서 그에 적합한 전
문가에게 배당됨. 조직 구성원은 특정한 일에 전문성을 지니게 되면서 관료제는 높은 효율성
을 얻게 됨.
② 위계서열(hierarchy)
■  각 담당자는 자신의 하급자에게 권위를 가지지만 상급자의 지시에 복종함.
■  위계가 대체로 피라미드 형태를 띠며 상급자들은 자신의 일 외에도 하급자들의 잘못에 대해
서도 책임을 짐. 상급자에게 권위가 집중되어 하급자들의 창의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수
도 있음.
③ 성문화된 규칙과 절차
■  관료제의 일상적 운영은 성문화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짐. 그래서 구성원들의 직위에
변동이 생겨 특정 직위의 담당자가 바뀌더라도 담당 업무는 이전과 똑같이 수행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조직의 안정성이 확보됨.
■  단 규칙에 대한 강조는 개인의 창의성과 솔선수범을 약화하며, 규칙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데도 규칙을 지키는 것 자체를 목표로 삼는 ‘목표-수단 전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④ 인간관계가 몰인격적
■  관료제 내에서 의사소통은 공식적이고 몰인격적이어서 인간적인 감정의 개입이 제약됨. 상사
가 부하를 대할 때는 개인적인 감정이 아닌 공식적 지위에 근거해야 함.
■  관료제에서 모든 중요한 행위는 기록으로 유지되어야 하므로 문서가 인간적인 접촉을 대
신함.
⑤ 관료들이 전일제로 고용되어 봉급을 받으며, 기술적 자질이나 전문성에 근거한
채용과 승진이 이루어짐. 채용과 승진이 정실이나 연고가 아닌 기술적 자질이나
전문성의 보편적 기준에 근거함.
⑥ 경력: 조직의 서열구조에서 어느 지위에의 임명 또는 승진은 연공서열과 업적에
바탕
⑦ 소유와 집행의 분리: 관료제의 과업은 공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유와 집행이 분리
⑧ 문서적 커뮤니케이션: 관료제에서 의사소통은 공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문서에 의해서 이루어짐.

2) 관료제의 문제점


① ‘목표-수단 전치’ 현상
■  관료제는 성문화된 규칙에 의한 통제를 추구하는데, 이 규칙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필요
한 정도 이상으로 더 세밀하게 문서화함.
■  관료제적 규칙이 목표를 위한 수단이기보다는 목표 자체가 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며, 목표달
성보다 조직의 생존을 더 중요시하는 결과를 낳게 됨.
■  규칙을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전문성을 인정받고 보수를 더 받는 기준이 되므로 관료
들이 규칙에 과도하게 동조하는 것임.
② ‘의례주의’와 ‘형식주의’
■  관료들은 업무를 잘 수행하는 것보다 관료제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수행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이를 ‘관료제적 퍼스낼리티’라고 함.
■  의례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관료들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업무를 잘 처리하지만 독특한
문제나 비상사태에는 제대로 처리하지 못함.
■  매사 복잡한 서류를 요구하여 업무 처리의 비효율성이 발생하는데, 형식주의에 따라 업무 지
연과 낭비가 초래되는 것을 ‘레드 테이프(red tape)' 문제라고 부름.
③ ‘권력의 집중에 따른 비효율성’
■  관료제의 위계제도는 대체로 권위를 상층에 집중시킴. 집중화된 권위는 효율적인 관리를 가
능하게도 하지만 때로는 최상층에 있는 사람들이 자기 보호적 행동을 함으로써 조직의 효율
성이 떨어지게 됨. 상층관리자는 부하와 외부 사람들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를
독점하려고 함. 이것이 정보의 소통을 제약하고 조직의 의사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게 함. 조직 구성원이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어려워지고 무력감을 느끼기 쉽고 조직
의 하부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실수를 숨기려고 함. 조직의 효율성과 활력이 감소.
■  예: IBM의 조직구조의 경직화와 소규모 조직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추월
④ ‘변화에 대한 저항’이 발생
■  관료제 조직은 일단 만들어지면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이 생겨 조직의 개혁이나 제거를 불가
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그 조직을 더 크게 만듦.
■  관료제 구성원들은 조직의 규모와 조직의 존속이 서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더 많은 예
산과 인원, 더 큰 공간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음.
■  ‘관리자의 수는 해야 할 업무의 중요성이나 업무의 유무와 상관없이 출세를 위해 늘릴 필요
가 있기 때문에 공무원의 수는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게 된다.’는 파킨슨의 법칙(Parkinson's law)이 현실화됨.
⑤ '피터의 원리(Peter's principle)'과 ‘딜버트의 원리(Dilvert's principle)'
■  모든 개인은 자신의 무능력이 드러나는 단계까지 승진하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직위는 그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은 구성원들에 의해 채워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
■  연공서열에 의한 승진체계로 능력과 무관하게 성실한 사람이 승진할 수 있고 직원들은 자신
의 무능을 감추려고 더 열심히 일하는 문제점.
■  ‘딜버트의 원리’는 가장 무능력한 직원이 회사에 가장 작은 타격을 입히고 중간 경쟁 단계를

거치지 않고 가장 먼저 승진한다는 원리.
■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조직에 피해를 주는 직원보다 소극적 태도로 조직에 피해를 주
지 않는 직원이 관료제에서 더 능력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는 역설적 상황.


3) 네트워크 조직


- 많은 조직이론가가 앞으로는 엄격한 위계를 지닌 관료제가 지속할 것으로 생각하
지 않음
■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조직 환경이 격변하는 상황에서 관료제에 매달릴 수 없다는 것.
- 대안으로 제시되는 조직은 인원을 줄이고 수평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를 갖춘 조직.
■  이런 조직은 위계와 기능의 경계가 거의 없는 ‘네트워크형 조직’이라고 할 수 있음.
-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직위에 따른 고정된 업무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주어지는
‘과업’을 중심으로 일이 조직되고, 위계는 수평적으로 되고, ‘팀’이 모든 것을 관리
하고 목표달성에 책임을 지며, 팀의 성과가 보수의 기준이 됨.
- 수평적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층위가 줄어듦. 상급 관리자는 재정이나 인사와 같은
지원 역할을 하지만 그 외의 사람들은 팀을 이뤄 제품 개발이나 매출 증가 등 특
정 과업을 수행하게 됨. 성과의 목표는 고객의 욕구와의 관련을 중시하고 보수는
개인의 성과보다 팀의 성과에 의해 결정됨.
-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은 수직적 조직과 수평적 조직의 혼합물이지만, 점차 수평
네트워크 조직에 가까운 조직이 늘어나고 있음. 조직의 네트워크화는 전통적
관료제의 해체를 의미함.


4) 조직과 리더십


① 리더십의 개념
■  리더가 어떤 집단상황에서 특정의 개인 혹은 조직을 일정한 의도에 따르도록 작용하는 힘
② 리더십의 특징
■  리더십은 목표 지향성을 가지고, 지도자와 추종자 간의 상호관계이며, 권위를 통해 발휘되고,
지도자
부하상황 등의 관련 변수가 상호의존성을 가지며 작용하는 동태적이며 가변적인
과정임.
③ 리더십의 유형
■  조직 지향적 및 성원 지향적 리더십
- 조직 지향적 리더십은 집단의 유지 및 목표달성을 위해서 성원의 이해는 고려하지 않는
형식으로 조직체의 초창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나타남. 성원 지향적 리더십은 조직의 목
표달성에 있어서 성원의 욕구를 먼저 고려하는 형으로 조직의 안정기에 나타남.
■  화이트(White)와 리피트(Lippitt)의 유형: 권위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권위형은 지도자가 혼자서 주요 결정을 내리고 부하에게 명령하는 유형으로 직무수행에 초

점. 민주형은 부하를 적극 참여시키고 주요한 정책이나 문제를 함께 검토하며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는 유형. 자유방임형은 지도자의 결정권을 위임하여 부하가 업무수행의 목표를
확립하는 것으로 사실상 리더십으로서는 의미가 없음.
■  공식적 리더십과 비공식적 리더십
- 조직기구표에 가시적으로 나오는 조직이 공식적 조직이고 비공식적 조직은 불가시적 조직
으로 이 각각의 조직에 해당하는 리더십. 공식적 리더십은 그 집단의 목표달성과 관련해
발휘되고 원초집단이나 비공식조직 같은 자생 집단에서는 성원 간의 관계, 집단 그 자체
가 더 중요하므로 리더십의 확립을 위해서는 성원 지향적인 인간관계의 기술이 요청됨
■  변혁적 리더십
- 변화를 지향하는 리더십으로 새로운 비전을 창출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리더십.
- 급진적 변화를 추구하며 카리스마적 지도력, 영감, 지적 자극을 중시하는 전략적 리더십.
- 특징으로는 최고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  지식정보사회의 리더십
- 지식정보사회의 리더는 ‘변화의 담당자’가 되어야 하며 리더나 리더십은 상호 연계성을 지
녀야 함. 조직구성원들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자신과 조직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게 하는
것이 변혁의 원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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