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학과, 콘텐츠 제작 등 필수 멀티미디어개론 요점 정리 61강.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공갱! 2023. 7. 19.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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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강.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1)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 이란 (digital marketing)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광고로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에는 크게 Pull( ) Push . 유인형 과 가 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유인형 ( Pull )  디지털 마케팅
소비자가 이메일 문자 , 메시지나 뉴스 피드를 통해 특정 기업의 광고 전송을 허가하
는 것과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특정 품목을 자발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이 있다.
Push( ) 강요형 디지털 마케팅
웹사이트나 인터넷 뉴스에서 보이는 광고처럼 판매자가 , 수신자의 동의 없이 광고를
보내는 것이다 광고 . 제작 및 배포 비용에 비해 해당 광고를 보는 수요가 부족한 것
이 문제이다.


2) TOP 7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① 다크소셜(Dark Social)
출처를 알 수 없는 온라인 트래픽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것은 다크 소셜이 아니다.

카카오톡이나 메시지 앱 혹은 , SMS 이메일에서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출처를 알수 없
어 다크소셜로 여긴다.
② 보이스 서치(Voice Search)
2019 . 년 미국 소비자들의  58.6%가 보이스 서치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아직 보이스서치 기술이 다른 검색 방법을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다.
③ 개인화 비디오 마케팅(Personalized Video Marketing)
비디오 마케팅에서도 소비자들의 선호에 맞춰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사용자의 위치를
고려하는 마케팅이 선호되고 있다.
④ 인터내셔널 검색엔진 최적화(International SEO)
지구촌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국가와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언어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를 최적화한다.
국가 간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키워드 국제 , URL . 친화적인 구조 방식을 사용한다
⑤ 모바일 최적화 이메일 마케팅(Mobile Optimized Email Marketing)
2019 년 Litmus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모바일 환경에서 이메일을 보는 비율이
41.9%로 나타났다
⑥ 반응형 검색 광고 (Responsive Search Ads)
구글 Ads . 에서 반응형 검색 광고를 할 수 있다
반응형 검색 광고 하나에 최대 15 개의 광고 제목과 4개의 설명을 입력할 수 있다
구글 애즈는 광고마다 최대 3 2 개의 광고 제목과 개의 설명을 선택하여 서로 다른 조합
및 순서로 표시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가장 유망한 광고 조합을 학습하면서
고객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 조합을 게재하도록 한다.
⑦ 360도 비디오
360 . 도 비디오는 상호작용적이며 몰입감이 장점이다
기기를 움직이거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앵글을 360 . 도 움직이면서 영상을 볼 수 있다
미국의 초콜릿 브랜드 KitKat 2018 360 이 년 도 비디오로 광고를 만들었는데 보통의
광고를 끝까지 보는 비율이 24% 48% 인데 비해 이 광고는 무려 나 광고를 끝까지 시청
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360 . 도 비디오는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영상을 보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3)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뜻하며 광고 , . 나 홍보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전자 간판이다
대로변의 큰 건물의 LED , TV , , 전광판 쇼핑몰의 대형 모니터 지하철 엘리베이터에 있
는 모니터가 사례로 꼽힌다.

디지털 사이니지 구성 요소
- 디스플레이 장치
◦ LCD, LED 패널 가격의 하락으로 스크린이 대형화
◦ 3D 4K UHD 또는 급 이상의 고해상도의 대용량 콘텐츠 사용이 가능
- 콘텐츠
◦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 , 또는 웹 등으로 구현함
- 네트워크
◦ 콘텐츠를 중앙통제센터 서버에서 배포, 업데이트하거나 무선으로 제어
디지털 사이니지 특징
중앙통제센터에서 인터넷을 통해 광고 내용을 원격으로 제어함
지역 시간 장소에 , , 따른 차별화된 정보 전달이 가능함
TV, 신문 같은 기존 대중매체와 비교하여 개인화된 정보 제공이 가능함
정해진 스케줄 시간으로 홍보물 교체 가능함
모바일 기기와 연동하여 터치 제스처 , 같은 다양한 인터랙티브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

디지털 사이니지의 대표적 사례
LG CNS EXPO 가 여수 에 구축한 디지털 갤러리 및 인터랙티브 시스템
관람객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전송하면 해당 사진들로 구성된 새로운 콘텐츠가 재생
산되는 시스템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전’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 총 (Digital Signage)’ ( 85 ) 개점 설치 완료 를 활용해 명화를 상
영하는 ‘미디어 아트 을 展’ 열고 본격 ‘아트 마케팅 을 ’ 벌였다.
명화 작품은 스크린상에서 그림의 피사체와 배경이 각각 살아 움직이는 ‘아트 모션 그
래픽 기법을 ’ 활용했다
세계 최초 OLED를 활용한 곡면 형태의 조형물
OLED를 활용하면 기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한계를 넘어 더욱 자유로운 콘텐츠 표현
이 가능하다.
디지털 사이니즈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 매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반응하는 형태로 발
전하였다.
앞으로는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기술이 접목되어 사이니지 스스로가 판단하여 가치있
는 정보를 정해서 제공하는 스마트 사이니지로 발전할 것이다(LG CNS 스마트그린사
업담당)

 

4) DOOH 혁신적인 사이니지 설치 베스트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점점 더 혁신적인 방법을 찾는다.
DOOH : Digital out-of-home ( ) 디지털 옥외광고
(1) 환타 젤리 피츠의 증강 현실 게임
사용자의 움직임을 포착한 후 화면에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사용자 움직임에 맞춰 콘텐
츠가 바로 재생된다.
(2) 제너럴 모터스의 반응형 인식
포스터스코프 USA와 제너럴 모터스와 협력하여 만든 세계 최초의 반응형 인식 캠페인
DOOH 디스플레이를 보고 있는 사람들을 프로파일링하는 방법
시청자의 성별 나이 얼굴 그리고 , , , 그들이 누구와 함께하는지 참여 정도를 기반으로
대상에게 명확한 답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가 개인에게 특화된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방법
(3) 라이브 스트리밍 패널을 사용한 라플레이스
셰프 쿠킹 피자를 선보였던 네덜란드의 , 라 플레이스를 위해 인터랙티스 패널을 만들었다.
비디오를 보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알려주고 요리사가 음식을 준비하는 화면을
보고 있다가 주문한 피자가 보이면 50m 떨어져있는 장소로 주문한 피자를 받으러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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